Interview
“회원들께 이론과 실무 모두를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전남동부지회 하옥현 지회장
-자기 소개
미용인과 함께 꿈과 직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하고자 하는 미용인이자 미용사회 전남동부지회의 봉사자 하옥현입니다.
의지가 강한 성격으로 불우이웃과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께 재능기부 추억사진 무료 세미나를 다니며 전문가로서 길을 가고 있는 저에게 변화하는 시대에 새로운 도전이 많을 겁니다.
“지금 이 순간 열정을 다하자,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하여” 이것이 제 모토이기도 합니다.
-전남동부지회의 자랑
전남동부지회는11개 지부로 나눠져 있는 열악한 지회이나 지부마다 서로 사랑하고 아직도 소박한 정을 나누는 단단한 지부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합하고 열정이 가득한 회원들이 있어 자부심을 느낍니다.
회원 모두가 한가족이라는 동질감으로 똘똘 뭉쳐 있습니다.
-전남동부 지회를 어떻게 이끌어 오고 계신지?
11대, 12대 지회장을 연임하면서 회원들께 소규모 세미나를 적극 권장하여 기술강사님들의 협조 하에 무료 강의와 세미나를 우선적으로 했습니다.
우리 교육은 지금까지 해온 어떤 교육보다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기에 충분한 교육이었다고 자부합니다. 보람된 교육에 힘써 주신 강사님들과 회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 올리고 싶네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 코로나 시국에 많은 계획들을 실행하지 못한 점입니다. 또한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하는 마음으로 다시 한 번 재선에 연임되어 임원 분들과 회원 분들의 믿음 속에 지회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습니다.
-미용계 지도자는 어떤 자질과 품성을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선후배를 아우를 수 있는 인내, 거기에 더하여 미용인과 지회를 이끌어 가는데 화합할 수 있는 자질이 중요합니다. 이런 태도는 삶이 끝날 때까지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요?
미용계 지도자는,
첫째 존경 받을 수 있는 품성과 실력
둘째 함께 성장 시킬 수 있는 의지와 리더십
셋째 아끼고 사랑하는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내가 가지고 있는 미용 철학은?
미용인이 아름답게 미용을 하려면,
첫째 인성을 갖춘 미용인이 되어야 한다.
둘째 끝까지 해내는 끈기와 행동력으로 최선을 다하여 미용의 위상을 높이며 사람 중심이 되 어야 한다.
셋째 아름다움을 창조하며 행복을 나눠주는 업이 되어야 한다.
넷째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 자기개발을 하여 고객 입장에서 소통하며 감동시켜야 한다.
다섯째 미용은 “정성이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미용에 임해 오고 있습니다.
-미용계에 계시면서 즐거웠거나 흐뭇했던 일
미용계에 입문하여 40여 년을 지내보니 저에게는 많은 스승님이 계셨네요. 볼펜을 물어 입가를 올려 예쁜 미소를 찾게 해주신 송부자 스승님, 좋은 사람과의 인연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고증을 걸친 조상님들의 헤어를 알게 해주신 김진숙 명장님, 아는 지식은 무엇이든 다 내어주신다는 작품의 대가 권기형 스승님, 아직도 풋풋한 냄새가 인상적인 첫 작품 스승인 손진아 스승님 등등...
인성과 교육에 한 그루 나무가 아닌 큰 산들의 그늘 밑에서 자양분을 머금은 나, 내 삶이 헤어만 해주는 원장에서 후배를 가르치는 기술강사가 되기까지...
지부, 지회의 회원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막중한 임무를 맡겨주신 일들이 가장 즐겁고 흐뭇한
일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장, 단기 계획
지금까지 해온 소규모 세미나를 일대일 교육으로 현장에 접목하여 회원들에게 이론과 실무가 병행될 수 있는 교육과 소상공인 헤어 미용 기술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회원들과 소통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전남동부지회를 관심 있게 지켜봐주시고 격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옥현 지회장 프로필
영산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졸업
현, 대한미용사회 전남동부지회장
대한미용사회중앙회 기술강사
전남도지사배, 국제한국미용페스티벌, 엑스포여수시장배 등 심사위원 역임
OMC, 국제한국미용페스티벌 금상 및 다수 수상
여수시장상, 전남도지사상, 최고지도자상, 대한미용사회중앙회장상 등 수상 다수
<뷰티라이프> 2023년 1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