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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 상 22장 1절 ~ 23절
1. 그러므로 다윗이 그 곳을 떠나 아둘람 굴로 도망하매 그의 형제와 아버지의 온 집이 듣고 그리로 내려가서 그에게 이르렀고
2. 환난 당한 모든 자와 빚진 모든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가 다 그에게로 모였고 그는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는데 그와 함께 한 자가 사백 명 가량이었더라
3. 다윗이 거기서 모압 미스베로 가서 모압 왕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어떻게 하실지를 내가 알기까지 나의 부모가 나와서 당신들과 함께 있게 하기를 청하나이다 하고
4. 부모를 인도하여 모압 왕 앞에 나아갔더니 그들은 다윗이 요새에 있을 동안에 모압 왕과 함께 있었더라
5. 선지자 갓이 다윗에게 이르되 너는 이 요새에 있지 말고 떠나 유다 땅으로 들어가라 다윗이 떠나 헤렛 수풀에 이르니라
6. 사울이 다윗과 그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함을 들으니라 그 때에 사울이 기브아 높은 곳에서 손에 단창을 들고 에셀 나무 아래에 앉았고 모든 신하들은 그의 곁에 섰더니
7. 사울이 곁에 선 신하들에게 이르되 너희 베냐민 사람들아 들으라 이새의 아들이 너희에게 각기 밭과 포도원을 주며 너희를 천부장, 백부장을 삼겠느냐
8. 너희가 다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며 내 아들이 이새의 아들과 맹약하였으되 내게 고발하는 자가 하나도 없고 나를 위하여 슬퍼하거나 내 아들이 내 신하를 선동하여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려 하는 것을 내게 알리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 하니
9. 그 때에 에돔 사람 도엑이 사울의 신하 중에 섰더니 대답하여 이르되 이새의 아들이 놉에 와서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에게 이른 것을 내가 보았는데
10. 아히멜렉이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묻고 그에게 음식도 주고 블레셋 사람 골리앗의 칼도 주더이다
11. 왕이 사람을 보내어 아히둡의 아들 제사장 아히멜렉과 그의 아버지의 온 집 곧 놉에 있는 제사장들을 부르매 그들이 다 왕께 이른지라
12. 사울이 이르되 너 아히둡의 아들아 들으라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13. 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이새의 아들과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여 그에게 떡과 칼을 주고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어서 그에게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게 하려 하였느냐 하니
14. 아히멜렉이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왕의 모든 신하 중에 다윗 같이 충실한 자가 누구인지요 그는 왕의 사위도 되고 왕의 호위대장도 되고 왕실에서 존귀한 자가 아니니이까
15. 내가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은 것이 오늘이 처음이니이까 결단코 아니니이다 원하건대 왕은 종과 종의 아비의 온 집에 아무것도 돌리지 마옵소서 왕의 종은 이 모든 크고 작은 일에 관하여 아는 것이 없나이다 하니라
16. 왕이 이르되 아히멜렉아 네가 반드시 죽을 것이요 너와 네 아비의 온 집도 그러하리라 하고
17. 왕이 좌우의 호위병에게 이르되 돌아가서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라 그들도 다윗과 합력하였고 또 그들이 다윗이 도망한 것을 알고도 내게 알리지 아니하였음이니라 하나 왕의 신하들이 손을 들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이기를 싫어한지라
18. 왕이 도엑에게 이르되 너는 돌아가서 제사장들을 죽이라 하매 에돔 사람 도엑이 돌아가서 제사장들을 쳐서 그 날에 세마포 에봇 입은 자 팔십오 명을 죽였고
19. 제사장들의 성읍 놉의 남녀와 아이들과 젖 먹는 자들과 소와 나귀와 양을 칼로 쳤더라
20.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의 아들 중 하나가 피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아비아달이라 그가 도망하여 다윗에게로 가서
21. 사울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인 일을 다윗에게 알리매
22. 다윗이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그 날에 에돔 사람 도엑이 거기 있기로 그가 반드시 사울에게 말할 줄 내가 알았노라 네 아버지 집의 모든 사람 죽은 것이 나의 탓이로다
23. 두려워하지 말고 내게 있으라 내 생명을 찾는 자가 네 생명도 찾는 자니 네가 나와 함께 있으면 안전하리라 하니라
2절 말씀
환난 당한 모든 자와 빚진 모든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가 다 그에게로 모였고 그는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는데 그와 함께 한 자가 사백 명 가량이었더라
첫 번째 기도제목
성령과의 깊은 교제와 그 분의 이끄심은, 주변의 힘없고 가난하고 약한 자들을 잘 보살피는 일로써 행하게 하심을 깨닫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다윗은 일생에 3번 광야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는데, 이번이 두 번째 광야생활이다. 어렸을 때 기름 부으심을 받은 이후 작은 목동으로 광야로 이끄심을 받았을 때에는 그 자신의 개인적인 능력의 향상이 있었다. 이 두 번째 광야는 그가 왕의 사위가 되고 장수로써 명성이 자자할 때 반 강제적으로 나게 되는데, 그가 도망자로서 혼자의 몸도 건사하기 힘들 때, 사백 명이나 되는 정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정상적이지 않은 이들이 그에게로 몰려와 그에게 의지하였다. 또한 사울에게 멸문의 위기를 당하지 않도록 그의 부모도 그와 함께 하였다.
하나님이 이끄시는 두 번째 광야는 다른 이들, 특히 정서적으로 사회적으로 힘없고 약하고 가난한 이들을 살피고 그들을 먹이며 그들을 구원하는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다윗을 단련시키시는 역할을 한다. 다윗이 원하든 원치 안든지 하나님은 다윗을 왕으로서 소명을 감당하기 위해 그 다음 단계로 그를 이끄시기 위해 다윗을 광야로 이끄셨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이 이끄시는 신앙의 더 깊은 단계로 나아갈 준비를 해야 하고, 그 광야 생활을 잘 버팀으로 하나님의 기쁨이 되며 그분이 주시는 소명을 이룸에 있어 준비가 되어야 할 것이다.
7절 말씀
사울이 곁에 선 신하들에게 이르되 너희 베냐민 사람들아 들으라 이새의 아들이 너희에게 각기 밭과 포도원을 주며 너희를 천부장, 백부장을 삼겠느냐
두 번째 기도제목
교만해 지는 것은 하나님과 그의 사람들의 원수가 되며, 세상의 방식을 따르며 살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여, 하나님과 사람 앞에 겸손히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울은 다윗과 다르게 일상적으로 손에 창을 들고 다닌다.(6절) 사울은 그의 추종자들을 질책하면서 지금까지 좋은 대접을 받아 왔으며, 사울을 통하여 밭과 포도원을 확보하여 왔다고 넌지시 말한다. 그들은 사울로 인하여 효과적으로 번성하여 왔었다. 사울은 우두머리로서의 자신을 확립시키면서 자신에게 충성하는 추종자들에게 땅을 분배하여 주었다. 2절은 7절에 대한 대구를 이룬다고 말할 수 있다. 2절에서 다윗을 둘러싸고 모인 사람들은 땅이 없는 저변 층의 빚진 지들이었다. 추종자들에 대한 사울의 심한 공격 사실은 자신의 유능함에 대한 자아 변명적인 선언이었다. 그의 자아 변명은 그들의 지속적인 충성을 호소하는 것이었다. 그는 충성심이 흩어지고 자신을 반대하는 자들의 동정심이 다윗 쪽으로 향하는 것을 느꼈다.
그러나 사울이 그의 추종자들에게 준 땅은 외부와의 전쟁을 통해 얻은 땅이 아닌, 하나님께서 그들 민족에게 주신 땅이었고, 백성들은 사울보다 다윗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그 정도는 구분할 줄 아는 지각이 있었다.
10절 말씀
아히멜렉이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묻고 그에게 음식도 주고 블레셋 사람 골리앗의 칼도 주더이다
세 번째 기도제목
사실만을 전하는, 그러나 사랑과 정의가 아니면 말을 전달하지 않는 지혜로운 성도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울의 양을 치던 도엑은 이 기회에 사울에게 잘 보이고자, 놉 땅에서 있었던 일을 고자질한다. 사실 사울은 6절에서 다윗의 행방을 알게 되었기에 더 이상 행방에 대한 보고는 필요 없었다. 그렇지만 도엑은 사울에게 3가지 보고를 하는데, 2가지는 사실이나 한 가지는 거짓이었다. 아히멜렉은 먹을 것과 무기는 다윗을 위해 주었지만, 그를 위해 하나님께 여쭈거나 축복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사울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사항은 먹을 것도 무기도 아닌 하나님께 여쭈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울은 놉의 제사장을 소환하여 13절의 질문을 한다.
“어찌하여 이새의 아들과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여,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어서, 나를 치게 하느냐?”
당연히 그런 사실이 없는 아히멜렉은 부인했으나 의심을 거두지 않는 사울에 의해 집안이 멸문 당하고, 85명의 제사장들이 화를 당했다.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는 것이나, 어떤 사실을 부풀려 말하는 것은 참으로 위험하다. 혀를 다스릴 줄 아는, 그리고 지혜의 은사로써 말할 것과 하지 않아야 할 것을 구분하는, 성숙하고 지혜로운 성도가 되어야 한다.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우리를 사랑하시어 오늘 이 아침에도 저희를 예배당으로 불러주시어 감사와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비록 이 새벽 온전하지 못한 모습으로 나온 저희가, 잘 나오지도 않는 목소리로 올려드리는 찬양과 기도를 기쁘게 받아주시고, 주시는 말씀이 아직 깨어나지 못한 저희의 귀와 마음에 새겨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내주하시는 성령이 마음에 감화를 주사, 마음과 행동에 변화가 있는 오늘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아버지께서는 성령으로 저희를 광야로 인도하시는데, 저희가 기꺼이 그 광야에 들어가 아버지하나님께서 성장시키고자 하는 그 분야를 잘 훈련 받을 수 있게 하여 주시고, 이제는 개인과 가정의 풍성함이 아닌 주변의 힘없고 약하고 가난한 이들을 보살피며 그들에게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을 선포하고 보여주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저희가 교만해지면 하나님의 방식이 아닌 세상의 방식대로 살게 되며, 하나님이 주신 은혜와 권위를 잃어버리게 됨을 명심하며 살게 하여 주시고, 특히 저희의 혀를 조심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온전함을 잘 지켜 나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저희를 부하게도, 가난하게도, 높게도, 낮게도 하시는 분이심을 믿고 의지합니다. 저희가 상황의 유, 불리에 따라 하나님에 대한 신앙의 변동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통해 하나님의 뜻과 마음을 깨닫게 하시어,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통해 저희의 신앙을 더욱 깊어지게 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사랑하시는 추광교회의 모든 권속들의 마음과 삶을 지켜 주시고, 출타한 성도들의 발걸음에 동행하여 주시어 모든 일들을 잘 처리하고 섬으로 돌아오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의 가족과 이웃 중에 몸과 마음이 불편한 이들이 있습니다. 아버지 하나님께서 권능의 손을 펼쳐 주시어, 그들에게 마음과 몸의 평안을 내려 주시옵소서.
교회와 어린이집의 모든 필요를 아시는 주님. 기도와 간구를 올려 드릴 때, 성실함과 정직함으로 일할 때 하늘의 풍성한 것과 사람들의 도우심이 끊임없이 내려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성도들의 가정과 일터, 자녀들에게 생긴 모든 어려움들을 하나님께 아뢰고 의탁할 때, 하나님께서 모든 것들을 협력하여 선하게 인도하여 주시고, 특히 저희의 다음세대들에게 하나님의 진정한 복음이 잘 전해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보다 더 하나님을 경외하고 예배에 목숨을 거는 다음세대가 되게 하여 주시고, 성령과 함께 이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변화시켜 나가는 세대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사랑하시는 추광교회에서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고 있는 선교사님들이 있습니다. 필리핀 카바나투안의 이성규, 김정인 선교사, 인도네시아 자바 섬의 주영재, 홍승주 선교사, 파키스탄의 이기찬, 이진주 선교사. 캄보디아의 변종걸, 박소을 선교사, 일본 히로시마의 이철민, 윤미영 선교사. 이 모든 선교사님의 가정과 사역지에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님의 평안과 성령님의 능력이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이곳에서 드려지는 기도와 헌신들이 그곳에 잘 도착하게 하여 주시고, 그곳에서 현지인들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는 선교사와 사역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분열와 차별, 음란과 폭력으로 신음하는 대한민국을 긍휼히 여겨 주시어, 하나님의 영이 운행하셔서 그 모든 혼란에 질서를 내려 주시옵소서. 사회정의와 복지를 위해 한국의 교회와 성도들이 기도하고 앞장서게 하여 주시고, 가난한 자들을 위해 구제하는 온전한 교회와 성도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성경을 읽으며 성령과 동행하는 저희가 되게 하여 주시고, 예배를 통해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며, 평안이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모든 것에 감사드리오며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