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교감의 역할
Ⅰ. 서 론
교내 장학은 왜하는가? 라는 질문에 우리는 서슴없이 수업의 질 향상과 교사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또는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지도하고 조언해 줌으로서 좋은 교육의 정보와 아이디어 등을 공유할 필요가 있어 필요하다고 답할 것이다.
장학이란 영어로 Supervision으로 표현된다. Supervisio 은 Superior 과 Vision 이란 말의 합성어로서 Superior 은 “높은 곳” 또는 우수한 이란 뜻이다. Vision은 “본다” 또는 “감독한다”, “감시한다” 는 뜻으로 이를 종합해 보면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훌륭한 눈으로 감시한다” 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현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학교교육의 무용론이나 교육의 실패를 외치고 있는 사람도 없지는 않다. 그런가하면 교육현장에서 세대간 인식의 차는 물론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정도, 장학의 대상간 신뢰도의 문제, 각종 교직 단체들의 추구 방법의 양면성 등은 교내 자율 장학의 본질을 왜곡하거나 기피하는 현상을 보면서 교육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교육의 질이 문제이며, 교육의 질 향상 및 개선을 위해 교육적 노력들이 수행되어야 함을 느낄 때가 있다.
그런가하면 장학의 방법 측면에서 단위 학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 라는 측면에서도 고려의 대상이며, 또한 교사의 자율성 저해, 권위주의적인 유산이라며 장학의 무용론 확산에 따른 교육활동의 위축이나 개인별 자율적인 연수의 추진 등으로 부정적인 견해도 없지는 않다. 또한 교실 수업에서는 교사들의 자기 왕국화 현상이나 장학지도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이나 학교 경영자, 학부모, 학생들의 장학에 대한 회피 경향 및 시대적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에 따른 장학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교내 장학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해결책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육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교내 자율 장학의 활성화를 돕고자 장학의 개념과 문제점, 교재장학 방법 개선을 위한 교감의 역할에 대해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Ⅱ. 교내 자율장학의 의미와 장학 실태
1. 교내 자율장학의 의미
교내 자율장학은 단위학교 구성원들의 인적 자원을 활용한 자기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자율적인 활동 과정이다. 즉 교육의 질을 추구할 수 있는 협력적 관계 속에 전문적 역할 소양을 높혀가는 과정이다.
특히 교내 장학은 단위학교 구성원의 필요와 요구에 기초하여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어야 하며, 자율성을 보장하고 모든 교직원의 협력적이고 참여적인 공동 노력과 여건 조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장학은 학습과 학습자의 성장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연구개선 시키는데 주로 관련된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이며 교수 학습의 개선 향상에 조력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육활동은 합리적인 교육 목표를 수립하고 이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교육 조건을 마련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그 결과를 확인하는 장학활동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장학의 영역은 학교 교육계획을 얼마나 잘 살펴보는 계획 장학, 계획대로 효율적으로 실천하고 잇는가를 점검하는 실천 장학, 그 결과를 확인하는 평가 장학으로 나눌 수 있다. 결국 장학은 학교에서 어떤 학생을 기를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학교의 전 구성원이 교육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함으로서 원래 의도하였던 학생들을 길러 내는 것을 포함하며 목표관리제를 의미한다고 보겠다.
교내 자율 장학은 학생들은 물론 교사와 학교 경영의 전반을 포괄한다.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꾀하고 교사들의 전문적 자질과 교수 학습 능력을 도모하고 학교 경영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특히 교사의 전문적 자질은 학생들의 이해를 전제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학급 경영 능력에 역점을 두게 된다. 그리고 교내 장학 담당자로 교장, 교감은 학교의 경영 능력과 교사들의 수업 지도성 능력이 요구되며 나아가 학교 경영에 대한 선도적 능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활동의 능력은 교사들의 전문적 능력의 향상과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돕는 결과를 가져옴으로 교내 자율 장학은 구성원들의 자율적이며, 협동적으로 참여하여 효율성을 높이는데 교감의 역할강화를 통한 활동에서 교내 장학의 의미가 있다고 보겠다.
이러한 교감의 역할 강화에 의한 장학의 의미와 그 기능을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장학 지도는 교수 학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며 그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 장학 지도는 교사의 자주성과 창조성을 함양시키는 기능을 한다.
- 장학 지도는 교사들로 하여금 그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분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 장학을 통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안정감을 갖게 하고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의 형성은 물론 건전한 교육 철학 형성에 도움을 주게 된다.
- 장학 지도는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과 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와 문제점
장학이란 교수․학습이나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 것으로서 이는 결국 교사의 (교수)행위, 교육과정, 학습환경(교재․교구 등)에 변화를 주어 학습 행위를 변화시켜 학습 성취 결과를 높이는 것이다. 즉 교사에 초점을 맞추어 교사의 교수 기술을 향상시키고 전문직성을 높이려는 교육활동이다.
현재 인천광역시 교육청의 장학의 기본 방향은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 장학 강화로 공교육 내실화 실현을 돕고, 현장 실정에 맞는 맞춤 장학의 기회 확대로 장학의 효과를 증대하며 나아가 우수 교육 활동 사례를 발굴하여 일반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 방향의 틀 속에 장학의 목표를 교수 학습 방법 개선 중심의 지원 장학,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활동 조장, 행동이 변하는 인성 교육으로 전인적 인격 형성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장학의 방침을 학교 및 지역 실정, 주제별 내용에 따른 맞춤식 장학, 지식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장학, 서류 확인, 이론 중심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장학, 교육과정과 교육 현장 중심의 장학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테마 중심의 맞춤장학으로 수업 방법 개선에 초점을 둔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자 노력하며, 학교 자율 장학 활성화를 모색하고 있는가 하면, 인터넷 등 첨단 매체 도입에 따른 효율적인 활용 방법 지원, 장학 전문 인력인 그린 프러스(Green-plus) 장학제 및 수업 선도 교사 활용으로 장학의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교내 자율 장학이 더욱 활성화 되도록 교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의 효율성 증진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 간 수업의 질에 달려있다. 그러나 현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학자들에 의하면 장학 담당자의 자질 부족으로 인한 장학력의 약화와 교사들의 부정적 태도, 장학의 획일적 방법, 관리행정 중심의 교육행정, 장학담당자와 교사와의 신뢰 문제, 교사들의 부담감과 기피현상의 문제, 장학 담당자의 인적 자원 부족과 물적 여건 조성의 부족 등을 대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현재 각급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반적인 교내 자율 장학의 문제점을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장학담당자와 수업자의 전문적 소양 부족으로 교내 자율장학이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부족하고, 형식적이거나 점검 수단으로 실시되고 있다.
- 시간, 인력의 부족으로 개별 장학이 충분치 못하고, 수업 개선 및 수업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교내 장학 분위기 조성이 미흡하다.
- 경력 교사들의 수업 공개 기피현상과 교내 수업 장학에 대한 수용성이 부족하다.
-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 공개는 결과 중심 평가와 점수 위주의 시상, 제도 등은 수업 방법 개선에 대한 인식의 폭이 부정적인 현상이다.
- 정보 매체에 의존한 수업 현상이 선호로 교재 연구의 부족과 새로운 정보에 민감하게 대응하려는 인식이 부족하다.
- 장학 담당자와 교사와의 수직적인 인간관계로 수용성의 부족과 교사들의 고충을 수렴하지 못하고 있어 교감의 조언을 기피하려는 경향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교육행정체제의 장학보다 교내 자율 장학의 활성화가 많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교내 자율 장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내 장학담당자의 연수기회 확대를 확대함으로서 교감의 자질 향상이 선행되어야 한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tcu_attic&logNo=220034933100
http://tip.daum.net/openknow/40453762?q=%ED%95%99%EA%B5%90%ED%8F%AD%EB%A0%A5%20%EC%98%88%EB%B0%A9%EB%B2%95%EC%97%90%20%EA%B4%80%ED%95%9C%20%EB%B2%95%EB%A5%A0
http://www.lawnb.com/lawinfo/contents_view.asp?cid=9862EF477A72415899CC3F6121D353F8|0|K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he92&logNo=130175906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