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소, 화학무기 실시간 원거리 영상탐지 기술 확보 / ADD 제공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21-12-08 09:32:22
원거리 화학영상탐지 기술 개념도
국방과학연구소, 화학무기 실시간 원거리 영상탐지 기술 확보
- 화학무기 원거리 조기경보 및 확산 감시 기술 국내 독자개발 성공 -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박종승)는 국내 최초로 원거리에서 화학무기를 조기에 탐지하여 오염운(雲)의 확산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원거리 화학영상탐지 기술을 독자 개발하였다.
*오염운 : 독성화학가스가 구름운 형태로 공기 중에 떠있는 것
이 기술은 외부 자연배경에서 복사되는 적외선의 2차원 영상 및 분광정보를 원거리에서 사전 분석하여 화학무기 공격 시 실시간으로 오염 확산을 감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원격 탐지기술이다.
*분광 : 광을 분광기를 써서 파장에 따라 분석하여 파장의 순으로 나열하여 사진 등으로 표현한 것
이 기술을 적용할 경우, 장비의 경량화로 이동설치가 가능하고 유·무인 정찰체계 등 다양한 플랫폼에 탑재하여 운용할 수 있다. 또한 화학무기 확산경로를 가시화하여 피해를 최소할 수 있어 화학무기 위협에 효과적인 조기 대응능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DD는 ‘12년부터 ‘21년까지(‘12~‘14/응용연구, ‘18~‘21/시험개발) 방위사업청 핵심기술사업을 통해 경량화된 초분광 영상장치 및 지능형 탐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원거리 화학영상탐지 기술을 확보하였으며, 관련 국내외 특허도 다수 획득하여 해당 분야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 초분광 : 공간 정보에 분광기술을 더하여 수백 개의 연속된 파장정보를 통해서 대상물의 특성을 나타내는 연속적인 스펙트럼(Spectrum) 데이터
ADD는 이번 연구를 통해 확보한 기술이 원거리 화학영상탐지 무기체계 개발에 적용되도록 노력하고, 관련 분야 민간업체에 적극적으로 기술이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화학무기뿐만 아니라 생물무기의 원거리 탐지가 가능한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군 전력증강 및 테러 등 민관군 통합 대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연구를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끝.
원거리 화학영상탐지 결과(예시)
원거리 화학영상탐지장치 시제 제작 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