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채식의사의 고백 - 존 맥두걸 (녹말음식은 어떻게 살을 빼고 병을 고치나)
1) 중요한 것은 먹는 양이나 먹는 횟수나 먹는 시간이 아니라 '무엇을 먹느냐'하는 것이다. 동물마다 먹는 종류가 모두 다르다. 인간의 육체는 녹말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인간은 더 많은 쌀과 옥수수, 감자, 고구마, 그리고 콩을 먹을수록 더 날씬해지고 더 강해지며 더 건강해진다. 인간은 그렇게 설계되었고 진화해 왔다.
2) '인류가 수렵생활을 할 때는 대부분의 칼로리를 동물이 아니라 식물에서 얻었다. 따라서 인간은 녹말인간이라고 불려도 무방하다'고 갈파한 바 있다. 고양이는 육식동물이고 말은 초식동물이듯이 인간은 녹말을 먹는 동물이란 뜻이다.
3) 거의 완벽하게 보존된 이집트 미라들은, 귀족들이 주로 기름진 음식을 먹었고 현대 서구인과 똑같은 각종 동맥경화나 비만과 같은 각종 질병을 겪었음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일반 평민들은 오직 명절 때에만 그런 사치스런 음식을 먹었을 뿐이다. 과도한 것은 반드시 비용을 치르게 마련이다.
4) 고대 이집트귀족들은 우리보다 30배나 깨끗한 고기를 먹었는데도 담석과 동맥경화로 고생했다는 말이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5) 진정으로 아름다운 여자와 멋진 남자들은 누구일까.
동시에 그들은 비싸면서 건강하지도 않은 엉터리 음식을 즐겨먹는다. 이런 음식들이 담배나 술이나 마약처럼 중독성을 일으키고 마침 내 병으로 마감한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정반대의 의견까지 내민다. 돈으로 건강과 아름다움을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6) 당신을 서서히 죽여 가는 음식이 더 위험하다고 말하는 사람을 까탈스럽다고 비난한다. 아무도 우리에게 이런 음식들이 위험하다고 말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음식들의 본질적인 위험을 간과해왔다.
7) 의사, 영양학자, 그리고 식품 업계를 대변하는 광고와 홍보에 질질 끌려왔다는 말을 하고 싶다. 물론 그들이 의도적으로 우리와 우리 가족들을 병들게 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들에게 그것은 단순히 비즈니스일 뿐이다. 나는 그 판매자들 역시 상업자본주의의 불쌍한 희생양이라고 생각한다.
8) 그러나 육류업자와 제약업자들이 당신에게 말하지 않은 것이 있다. 어떤 영양소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질병은 거의 없다는 것과, 일반적인 식물성 음식만 먹어도 칼슘과 철분과 단백질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전혀 부족함이 없다는 사실이다.
9) 사실 고기, 생선, 계란, 우유, 유제품이 영양학적으로 최상의 음식이라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사실 한 쪽의 영양이 지나치게 많다는 것은 다른 쪽이 결핍되었음을 의미한다.
10) 만일 당신 이 서양사람들처럼 동물성식품을 섭취한다면 그것이 바로 질병의 원인이 된다. 당신은 또 왜냐고 반문한다. 단연코 얘기한다. 동물성식품은 인간을 위한 음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11) 당신이 좋아하는 육류와 유가공품의 맛은 본래의 맛이 아니라는 점을 알 필요가 있다. 이런 육류가 맛있다고 생각하는 대다수의 사람들도 소금이나 설탕, 각종 향신료(고기의 단조로운 맛을 위장하는 스테이크 소스, 바비큐 소스, 케첩 소스 등)가 없다면 그렇게까지 좋아하지는 않을 것이다.
12)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그들을 떠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진실인들 어떻게 돈의 힘을 당해낼 것인가. 이 뒤틀린 상업자본주의라는 함선은 도대체 어디로 향하고 있다는 말인가.
13) 모든 야생동물은 맛을 위해서 음식을 먹지 않고 생존을 위해서만 먹는데, 오직 인간만이 끊임없이 새로운 맛을 추구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는 주장이다.
14) 청어와 같은 작은 물고기를 잡아서 양식용 물고기의 먹이를 주는 것은, 지구순환계의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이다. 그것들은 연어나 참치, 대구나 송어의 먹이이기 때문이다. 해충을 박멸한다고 농약으로 벌레를 다 죽이면 새는 무엇을 먹고 산다는 말인가. 산에 있는 도토리를 다 쓸어가면 다람쥐는 무엇을 먹을 것이며, 다람쥐가 사라지면 하늘의 독수리와 매는 무엇을 먹을 것인가.
15) 생선을 먹든 육류를 먹든 내 건강에는 똑같이 나쁜 영향을 주었다. 생선은 건강식품이 아니다. 생선이 건강식품이라는 거짓된 정보를 믿는 사람들에 의해서 물고기의 10%가 벌써 사라져버렸다.
16) 녹말음식은 우리 인간과 바다의 건강을 되살려 놓을 기회가 될 것이다. 빨리 알아차리고 빨리 실천할수록 당신도 살아나고 지구도 살아난다.
17) 고기를 버리고 밭에서 나는 그대로의 음식을 먹는 대신에, 채식주의자들은 식물성기름이 범벅인데다 정제된 콩가루로 만든 단백질을 밥상 위에 올려놓는다. 버터 대신에 마아가린을 올려놓는다. 채소를 먹을 때도 '건강한 음식'이라고 TV에서 선전하는 올리브오일을 다른 사람들처럼 가득 부어 먹는다. 비록 그들이 잘못 알고 있다고 해도, 그들 스스로에게는 '나는 동물을 죽이지 않았다'는 위로가 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동물이 죽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바로 당신이다.
18) 핫도그, 햄버거, 프라이드치킨, 새우튀김, 훈제연어, 살짝 익힌 달걀 등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채식주의자라고 할 수는 없다. 수없이 많은 제품에 범인들이 숨어들어 간다. 꿀(벌이 만든), 설탕(제조과정에서 동물의 뼈를 사용함), 와인(계란 흰자로 필터링함) 등 제조과정에서 작지만 다양한 동물성식품이 참여하게 된다.
19) 전통적인 콩음식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인위적인 공장식 콩음식으로 식단을 꾸미면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공장에서 인위적으로 만든 콩음식은 암발생을 높이며 갑상선기능과 뇌기능의 위험을 초래하고 뼈의 손상 및 임신과 출산에 문제를 일으킨다. 가짜고기와 가짜치즈 등은 정제된 콩단백질에 화학적 혼합물을 섞어서 만들기 때문이다.
20) 당신이 칼슘영양제 하나를 먹거나 유제품을 먹으면 비타민 D가 몸속으로 들어간다. 사실이다. 소의 우유는 비타민 A와 D가 있고 칼슘영양제도 종종 비타민 D를 추가 한다. 그래서 미네랄이 우리 인체에 흡수된다. 그러나 문제는 우유를 마시거나 칼슘영양제를 먹는 것이 모두 건강에 해가 된다는 것이다.
21)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비타민 D를 흡수하는 것일까?
정답은 너무도 간단하다.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햇볕이 비타민 D를 만들어준다.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비타민 D를 흡수해서 약한 뼈를 강하게 해준다.
22) 더 건강하게 살고 덜 질병에 걸리게 살 수 있는 단 한 가지 방법을 추천한다. 녹말음식과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다. 그리고 야외(실내가 아닌)에 나가 햇볕을 쬐며 약간의 운동을 하라.
23) 문제를 일으키는 진짜 장본인은 다량의 미네랄이 들어 있는 천연소금이 아니라, 정제나트륨과 지방과 화학성분으로 뒤범벅이 된 바로 그 공장음식인 것이다. 우리를 병들게 하는 것은 소금이 아니라 지방이 듬뿍 든 베이컨과 치즈와 소시지다.
24) 소금과 마찬가지로, 설탕 또한 음식에 맛을 더하는 길 고긴 여행을 함께 해왔다. (가능하면 원당, 정제되지 않은 소금으로 섭취 - 소금, 설탕은 잘못이 없다)
25) 인간의 질병 중 거의 대부분은 혈관이 막혀서 생긴다. 그럼 혈관을 막히게 하는 것은? 그렇다. 동물의 시체를 먹는 행위이다. 바로 육식이 라는 말이다.
26) 마무리 - 고기, 생선, 계란, 우유, 유제품 지옥 / 녹말음식 만세
조금 극단적으로 녹말음식 빼고는 몸에 해롭다고 주장하지만, 과학적으로 설명하니 인정할 수 밖에 없다. 하루 아침에 녹말 식단으로 바꿀 순 없지만 고기나 생선 등을 줄이고 녹말음식을 늘려가는 방향으로 식단을 꾸리면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어릴 적 친구들보다 20~30킬로 정도 더 비만이었다. 가난했던 어머니가 돈이 없어 제대로 못 먹이는 것이 마음이 아파 고기와 유제품류를 많이 먹였다. 그 이유에서였는지 18세에 그는 중풍에 걸리게 되었다. 상당기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병은 호전되지 않았고 그 후 다리를 절뚝거리게 되었다. 그 원인을 치료하고 있는 의사들에게 듣고 싶었지만 그 이유를 명확히 말해 주는 의사는 없었고 원인 궁금했던 그는 의사가 되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의사가 된 후에도 원인을 알기가 쉽지 않았다. 약은 일시적인 호전이나 고통을 줄일 수 있었으나 근본적인 원인제거는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환자에게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 약 처방을 하여도 그 약이 다 떨어질 때까지 복용을 해도 다시 찾아오는 환자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하와이에서 의사로 근무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 있었다. 사탕수수밭에서 일하는 1세대들은 주로 이민자들이었다. 그들은 상대적으로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세대가 이어질수록 만성적인 병들이 더 많다는 것이다. 1세대 이민자들은 주로 아시아 사람들이었는데 전통적인 식단인 곡물위주의 식단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다음 세대들은 주로 전통식과 패스트음식을 먹었으며 그 다음세대는 완전히 육식과 패스트음식을 먹게 된 것이다. 음식이 완전히 바뀐 다음부터 만성적 질환을 더 많아지고 있었던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