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4174643273
우리가 알고있는 플라밍고는 붉은색과 분홍색을 띄고있는 예쁜 새다.
하지만 사실 플라밍고는 붉은색이 아니라 회색 깃털을 가진 새다.플라밍고의 새끼들을 보면 단 한 마리도 붉은색의 개체를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담 회색 깃털을 가진 플라밍고가 어떻게 붉은색의 깃털을 가지게 된걸까?
그 비밀은 이녀석들의 먹이에 있다.
플라밍고는 입을 물에 넣고 휘저으며 이빨을 마치 그물처럼 이용해 물은 걸러내고 먹이들을 잡아먹는데
그 중엔 우리가 흔히 씨몽키라고도 부르는 알테미아도 섞여있다.우리가 흔히 키우던 씨몽키와 다르게 이녀석들은 붉은색을 띄고있는데
그 이유는 알테미아의 몸에 촌충류가 기생하고 있기 때문이다.촌충의 최종숙주는 플라밍고이기 때문에 촌충은 플라밍고의 장속으로 들어가야되는데,
때문에 촌충은 일부러 아스타잔틴이라는 붉은 색소를 생성해 알테미아의 발색을 붉은색으로 바꿔 알테미아가 플라밍고의 눈에 더 잘 보이도록 한다.
알테미아가 플라밍고에게 먹히면 아스타잔틴은 분해되어 그대로 깃털색으로 편입되는데,이게 플라밍고가 성장하며 서서히 쌓이면서
우리가 아는 붉은색의 플라밍고가 되는 것이다.
때문에 홍학의 발색은 이 아스타잔틴을 얼마나 섭취했냐에 따라서 흰색부터 연한 분홍색,진한 붉은색까지 매우 다양하다.
여담으로 플라밍고 동족포식이라고 알려져있는 이 짤은 사실 새끼에게 식도에서 나오는 젖 비슷한 액체인 크롭밀크를 먹이는 사진인데 크롭밀크의 색이 붉은색이다.
그니까 플라밍고 머리에 흐르는 저 피같은게 피가 아니라 크롭밀크라는 거다.두 마리가 동시에 새끼에게 크롭밀크를 먹이려다 한 마리가 타이밍을 놓쳤고,그 결과 크롭밀크가 다른 한 마리의 머리에 흐른 것이다.
위 짤의 진실 추가
지금 이 짤이 플라밍고가 다른 플라밍고의 뇌를 파먹는거다,아니면 플라밍고가 크롭밀크를 생산하지 못해 다른 개체가 대신 주는거다 이런 얘기들이 있는데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1.다른 플라밍고를 공격해 뇌를 파먹는거다?
플라밍고는 위아래 부리 사이에 촘촘한 이빨이 달려 있는데,플라밍고는 이 부리를 물속에 넣고 휘저으며 물을 빨아들인 뒤,물은 걸러내고 작은 갑각류나 플랑크톤등은 입안에 남겨 잡아먹습니다
입도 작고 뭉툭해서 왜가리같이 큰 먹이를 부리로 찔러 먹는 모습은 절대로 볼 수 없는 새입니다.
작은 게나 새우,플랑크톤같은 초소형 생물들이 주식이며,맹금류처럼 상대의 몸을 찢을 수 있을만큼 부리가 날카롭지 못하고,수십마리가 무리를 지어 사는 특성 상 동족포식은 신빈성이 없는 얘기입니다.
2.크롭밀크가 안나오는 개체 대신 다른개체가 크롭밀크를 대신 먹여주는거다?
크롭밀크는 조류의 모유와 비슷한건데 비슷한 것일뿐,젖에서 나오는것이 아닙니다.크롭밀크는 식도에서 분비한 액체이기 때문에 암수 모두 분비가 가능하죠.따라서 크롭밀크가 나오지 않아 다른 개체가 대신 먹여준다는 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아니,대놓고 말해서 대신 먹여줄거면 그냥 지가 부리로 먹여주지 왜 남의 머리에다 토하고 지랄하겠습니까?
이 짤의 진실은 두 개체가 같은 새끼에게 크롭밀크를 먹여주려다 한 마리가 늦어 타이밍을 놓치고 그 결과,미리 분비해 입에 있던 크롭밀크가 다른 플라밍고 머리에 흐르는것입니다.
다른 동물관련글
빢친원숭이(링크모음1) / 슬픈개구리 / 천산갑 / 개쎈뱀 / 멸종직전수컷만2마리
갈매기 / 신기한 거미 / 개굴2 / 초소형척추동물 / 번식의신비 / 짱긴동물
세젤귀상어 / 아르마딜로 /
첫댓글 일본 계란도 닭 사료에 아스타잔틴 넣어서 노른자 더 붉은거자너
허ㅓㄹ헐헐헐 그렇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크롭밀크의 진실....
와 흥미로워
엥 그럼 플라밍고 뱃속에는 촌충이 가득한겨...?? 최종숙주가 플라밍고니까..
촌충이 장속으로 들어가면 어떻게 되는거야..????
플라밍고가 빨갈수록 먹보라는 건가요?
그럼 계속 촌충을 먹는데도 괜찮나 보네...
우와 신기하다
아 이게 쩌리지 ㄹㅇ 흥미돋음
아 다 재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