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화 큰스님 - 가부좌
공부하기에는 가부좌가 제일 좋은 자세입니다.
어째서인가 하면 가부좌를 하고 있는 모습이
정삼각형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기하학을 배워서 아시겠지만 결국은
삼각추가 제일 안정된 것 아닙니까?
따라서 가부좌한 정삼각형 자세가
모든 모습 가운데 제일 안정된 모습입니다.
따라서 이 모습이 지혜가 가장 발동하기 쉬운 모습입니다.
그러기에 용수보살도
"차가부좌자(此跏趺坐者)
최안온불피급(最安穩不疲及)"이라 한 것입니다.
가장 편안하고 피로를 모른단 말입니다.
다리를 양쪽으로 서로 엇갈리게 맞끼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다만 반가부좌를 하여도 무방한데,
아무튼 가부좌하는 모습이
가장 편안하고 가장 피로가 없는,
즉 최안온불피급한 자세라는 것입니다.
가장 편안하고 가장 피로가 없단 말입니다.
따라서 "차도급자(此道及者)"라 하였습니다.
도가 빨리 통한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마왕견기(魔王見其)
기심수포(其心愁怖)"라고도 하였습니다.
도가 빨리 통하므로 그때는 마왕도
그를 보면 두려워서 접근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안정되고 가장 지혜가
발동하기 쉬운 모습이기 때문에
이 모습만 보고도
결국은 마구니가 침범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모두가
다 진여불성 아닌 것이 없다고 생각할 때는 금상첨화로,
그야말로 다시없는 큰 힘이 되어서
무서운 것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가부좌를 하실 때는 꼭 단정히 앉아서 해야 합니다.
허리를 구부리거나 하면
역시 상하호흡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단정히 앉아야 호흡이 순탄하게 되고 소화도 잘 됩니다.
이른바 수승화강(水昇火降),
즉 맑고 시원한 기운인 수기(水氣)가 위로 올라가고,
따뜻한 불의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수승화강이 되어야
생리적으로 가장 정상적인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되면 호흡도 차근차근 맑아 옵니다.
또는 그 반대로 호흡 공부를 하다 보면
몸도 마음도 가벼워지고,
시원스런 기운이 올라가고 더운 기운이 내려갑니다.
그래서 좌선할 때
몸이 좀 거북한 분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로 하는 분은
오랫동안 하다 보면 자기 호흡이 무슨 원수 같습니다.
호흡이 원수가 되어서 빡빡해지고,
거기다 방이 좀 덥기라도 하면 콧물도 나오곤 합니다.
그런 때는 호흡을 적당히 조절하거나 단전호흡을 하면
그런 증상이 대부분 사라집니다.
부처님 경전 가운데
《아나파나경(阿那波那經)》이라는 경이 있습니다.
'아나파나'란 호흡이란 뜻입니다.
입식출식(入息出息)을 말합니다.
그런 경이 있을 정도로 호흡을 중요시했던 것입니다.
호흡 공부만 해서 성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우리 마음 활동과 호흡은 둘이 아닙니다.
마음이 거칠면 호흡도 거칠어지고
호흡이 고요해지면 마음도 고요해집니다.
따라서 자기 마음 다스리기가 굉장히 어려운 때는
간단히 호흡을 단속해도 무방합니다.
처음에 가부좌를 하고 막 들어앉아
아직 산란한 마음이 안 가시고,
밖에서 보는 것이 자꾸만 걸릴 때는
가만히 호흡운동을 합니다.
호흡운동을 할 때도 잘못하면
도리어 병이 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어떻게 주의해야 하는가?
거기에는 표준이 있는데,
깊고 길게 하며, 가늘고 고르게 해야 합니다.
그것을 '심장세균(深長細均)'이라 합니다.
그러나 억지로 그와 같이 하려고 하면 그때는
호흡 때문에 병이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방금 제가 말씀드린 바와 같이 깊고 길게,
그리고 가늘고 고르게 하되 무리가 없도록 하면 좋습니다.
출처: 가장 행복한 공부
첫댓글 _()()()_
반야언덕 이르시기 기원합니다 ()
반야언덕 이르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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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언덕 이르시기 바랍니다 ()
일초님! 반갑습니다 _()_
나무 아미타불 _()()()_
오랜만에 뵙지요 방갑습니다
반야언덕 이르시기 바랍니다 ()
_()()()_
감사합니다호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