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중 구척이라는 약재가 있습니다. 구척은 모양이 금빛으로 멋있게 보이는데 금빛 털처럼 보여서 예전에 약장사들이 사람들에게 이런 저런 말을 부풀려서 팔아먹기도 하고 했던 약재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 扶盖(부개),百枝(백지),金毛狗脊(금모구척),狗靑(구청),苟脊(구척),强려(강려) 라고 하고 맛은 쓰고 달며, 간장과 신장으로 들어가서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간장과 신장을 도와주고, 새살을 돋게하고 출혈을 멈추는 것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풍습으로 인한 저리고 아픈것을 치료하고, 다리와 무릎이 약하고 여린것을 치료하며 유뇨증을 치료하고 요통이나 빈뇨증상, 무릎 관절통, 구부리지 못할때, 넘어져서 다치거나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허리가 아플때에 사용합니다.
이 구척은 신장과 간을 보하는 작용때문에 성장에도 많이 사용되게 되는데, 이에 대한 논문 2편을 소개합니다.
구척(拘脊)이 흰쥐 성장호르몬 분비에 미치는 영향
뇌하수체전엽에서 분비된 성장호르몬의 작용으로 성장이 촉진된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정설이고, 최근 그 외 부갑상선 호르몬, 성호르몬, 국소호르몬 등이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목적 : 성장촉진 효능이 있는 구척추출물의 작용기전 중 성장호르몬 분비에 대한 영향을 밝히기 위해 본 실험이 구상되었다. 방법 : 성장기 흰쥐에게 구척추출물을 투여하고 성장촉진 효과를 나타낸 농도에서, 투여시간에 따른 혈증 성장호르몬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결과 : 구척 투여전 20분에서 투여후 촉진까지 총 80분간의 혈중 성장호르몬 변화를 측정한 결과, 투여후 5분에서 혈중 성장호르몬이 약간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5분후의 혈중 성장호르몬의 양을 구척추출물 10 mg/kg과 100 mg/kg의 농도별로 투여한 후 측정하였으나 성장호르몬의 증가를 관찰할 수 없었다.
결론 : 구척은 유의한 성장촉진작용을 나타내지만, 혈중 성장호르몬의 양을 증가시키지는 않았다. 따라서 구척의 성장촉진 효능에 대한 작용기전에 성장호르몬 분비촉진기전은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
구척이 흰쥐의 장골 길이성장에 미치는 영향
형광인자 표식법을 이용한 골길이성장의 직접 관찰에 의한 구척의 성장촉진효과에 대한 실험을 수행한 결과 구척추출물 100 mg/kg의 농도에서 764.2 ± 41.1 ㎛(n=5)의 장골길이성장으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골길이 성장효과를 보이는 결론을 얻었다
(p < 0.01).
그리고 이때의 연골세포대사는 성장판 내 휴지부(resting zone), 증식부(proliferative zone)와 성숙부(maturing zone) 및 비대부(hypertrophic zone) 중 비대부 내의 연골세포대사를 촉진하는 결과를 얻었으며, 조직내 골생성과 관련된 단백질의 발현을 면역조직화학법을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 비대부(hypertrophic zone(I,J))와 골화부(ossiscation zone(M,H))의 연골세포에서 구척추출물 투여군의 BMP-2 발현이 대조군에 비해 현저하게 증가하여 구척의 성장촉진효과가 BMP-2 발현과 관련한 기전으로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두가지 논문으로 봤을때에, 실험동물에서 구척은 성장촉진하는 효과는 있으나 실제 성장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는 기전으로 성장을 도와주는 것은 아니라고 결론내릴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자궁암에 쓰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