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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建友會-[CAF] 원문보기 글쓴이: 청풍인
아~듀! 경춘선
2010년 12월17일(금) 흐리고 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경춘복선전철이 2010년12월21일로 개통된다~! 삼일남겨놓고 우리근대사의 산유물인 경춘철도는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는것이다. 학창시절 철도통학을 수년간하였던 나로서는 수많은 애환과 추억이 묻어있어 더욱 아쉬움이 남아 마지막으로 아내를 대동하고 옛추억을 더듬어 본다~!
경춘선
서울 청량리역과 강원 춘천역을 잇는 철도로 길이 87.3 km이며 1939년 7월 25일 사설인 경춘철도주식회사에 의해 성동역(城東驛)∼춘천 사이의 구간이 개통되었으나, 서울의 시가지 확장에 따라 성동역∼성북역 구간은 철거되고, 현재는 성북역을 기점으로 하는 단선철도이다. 북한강을 끼고 달리므로 경관이 좋고, 청평역 ·가평역 ·강촌역 부근에는 관광 ·휴양지가 많다. 아~듀우~! 경춘선~!
경춘선의 역사
광복 이전 서울~춘천 유일한 교통수단 춘천의 산림자원과 청평·가평에서 채취한 광물자원이 철도를 통해 수도권으로 전달됐다. 구불구불하게 건설된 것이 특징이다. 전방으로 실어나르는 주요 수송로 역할도 담당했다. 향한 슬픈 역사를 간직한 열차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낭만열차'로 사랑받아 왔다
남춘천역~! 경춘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김유정역과 춘천역 사이에 있다. 1939년 7월 25일 성산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1940년 4월 1일 남춘천역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남춘천 역사도 과거70년초 내가 고교 통학 당시에는 구역사로 단층 목조건물이었으나 이후 2층건물로 개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조만간 현 역사도 폐역사로 철거되거나 타 용도로 활용되겠지~? 고교 통학시절 남춘천역에서 하차하면 현 법원 앞 까지 도보로 걸어나가 시내뻐스를 타고 우두산넘어 샘밭학교까지 통학하였다~!
열차시간표~!
열차 운임표~!
매표소 앞에서 줄서기~!
매표하는 역무원이 마누라 친구라 대성리까지만 다녀오기로 하고 한양은 이미 매진된 상황인대 청평까지는 좌석이 있다고 입석에서 좌석을 마련하여 주었다~!
프렛홈으로 나서려니 히쁘연 하늘에서 눈발이 날리기 시작한다
프렛홈에서 부부 한컷 드리대기~!
남춘천역을 출발하여 한양으로가는 열차 맨 뒷칸에서 남춘천역사를 한컷~! 원래 뒷칸 외부문은 시건장치를 하여 못 열게되어 있으나 내가 누구인가 옛적에 다년간 통학하였던 노하우로 문짝을 열어 본격적인 촬영에 돌입~!
남춘천역사를 벗어나며 철도건널목을 지나며 한컷~! 오른쪽은 두산아파드덩가~???
퇴계농공단지 앞~! 오른쪽으로 홈프러스 건물이 보인다~!
엣날에 이곳은 농경지인 전,답들 뿐이엇고 70년도에 남춘천역사 부근의 우시장이 이곳으로 이전하여 차츰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정족리 옛 신남고개를 오르는 오르막길~! 왼쪽은 천주교 공원묘지~!
오른쪽 옆의 군(시)도로는 우리가 통학당시에는 마차길정도도 않되어 차량이 다닐 수 없었던 소로길이 였기에 당시 신남역 학생들은 기차를 이용하여 통학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김유정(구 신남)역을 들어서며 ~! 위는 춘천외곽도로 고가교량 왼쪽은 군병참부대~!
김유정(구 신남)역사를 지나며~!
이역사야 말로 신남역에서 김유정역 개칭외엔 옛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역사인 것 같다. 약간의 보수 흔적은 있으나 우리가 통학하던 70년대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니 더욱 정겹다~! 옛 통학시절에 신남역에서 통학하던 73동기녀석은 최익순(농고), 정상원(강고), 심상노(성수)등,,,,,기억이 가물가물~!
김유정역을 벗어나며~! 경춘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강촌역과 남춘천역 사이에 있다. 한국철도 최초로 역명에 사람 이름을 사용한 역이다. 1939년 7월 25일 신남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2004년 12월 1일 김유정역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무궁화호가 운행되며 여객, 화물,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수도권동부본부 소속으로 강원도 춘천시 신동면 증3리 859에 있다. 인근에 김유정문학촌이 있다.팔미리 뜰을 지나며~!
상행 첫 터널~! 팔미리~
제일터널을 지나며~!
제일터널 전경~!
요터널 앞 철교아래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한여름 멍멍이 철엽이 성행하는 장소~! 왼쪽 경춘국도는 70년대에는 없었던 도로로 80년도 후반이던가 경춘국도 4차선 확장공사 시 의암댐을 경유한 국도가 난공사라 이곳으로 설계가 변경 신설되어 건설된 도로다~!
의암땜 앞 상행제3터널을 진입하며~!
제3터널을 빠져나와보니 저 멀리 경춘국도 의암교각이 보인다~!
이곳은 등선폭포 건너편인대 봄 해토때나 여름우기 시 낙석이 심하여 열차가 서행운행하던가 낙석되면 몇시간이고 정착하는 예가 많앗다~!
등선폭포앞 제4터널~!(피암터널)
제4터널을 빠져나와~!
북한강 건너 경춘국도가 삼악산을 싸고 돈다~!
강촌 말골앞~!
북한강과 삼악산~!
강촌 건널목~! 옛날에는 이곳에 출렁다리가 있었다~!
강촌역사에 진입~! 백양리역과 김유정역 사이에 있다. 1939년 7월 25일 무배치간이역(역무원이 없는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1961년 배치간이역(역무원이 있는 간이역)으로 조정되었다. 무궁화호가 운행되며 여객,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수도권동부본부 소속으로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2리 88-2에 있다. 강촌역사~!
강촌역에서는 유달리 73동기가 많이 통학을 하였는대 (강고) 성낙천, (공고) 홍범표,이낙용,정영순,정성균,목찬균, 이재훈,(농고), 이용근, (춘고),이남용,김성남, (성수),최승천, 임일영 등이다! 강촌역 프렛폼~! 옛 강촌역사는 철도에서 강쪽으로 조그만 목조건물이었는대 너무 협소하고 낙석이 심하여 프렛폴 피암터널을 만들기 위하여 철거하고 현 조립식 역사로 이축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강촌역을 뒤로하고~!
멀리 강촌교각이 보인다~! 옛날에는 출렁다리가 있었던 곳~!
백양리역사~!
경강역과 강촌역 사이에 있다. 1939년 7월 25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2004년 12월 무배치간이역(역무원이 없는 간이역)으로 격하되었다. 무궁화호가 운행되며 여객 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수도권동부본부 소속으로
백양역을 지나며~! 주로 이역사는 신남과 경강역사 구간 열차 교행역사로 활용하엿던 간이역으로 주변에 민가가 몇 않되었어도 철도 관리선로반과 역무원이 근무하던 역이며 당시 역무원 가족들이 아직도 세거하여 살고있다~! 겨울연가~!
구철도와 신철도의 교차점~!
신 백양역사~!
헌길과 새길~!
북한강과 철도~!
경강역을 들어서며~!
강원도 춘천시 남산읍 서천 1리에 있는 역이다. 1939년 경춘선 개통 당시에는 서천역이라 불리웠으나, 충청남도의 ‘서천역’과 혼동을 우려해 경강역으로 바뀌었다. ‘경강’이란 지명은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 지역에 위치한 관계로, 두 지역의 앞 글자를 따서 일컫게 되었다. 일제 강점기 때 지어진 역사(驛舍)가 원형 보전된 시골 간이역으로, 영화 ‘편지’의 촬영지로 더 알려져 있다. 또한, TV 드라마 ‘천국의 계단’에서도 나오는 연출지이다. 주변에 대학생의 MT 장소나 가족 유원지가 많고, 강촌리조트가 들어서면서 스키장과 골프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무궁화호가 정차한다. 자동차로는 46번 경춘가도를 이용해 가평읍과 경강교를 지나면 오른쪽에 역 이정표가 있다. 경강역에 하행열차가 미리와 교행하기위하여 대기~!
경강은 나의 고향역이다, 어릴적 초등학교 입학전 기억으로는 석탄기관차가 검은 연기를 뿜어대며 경춘철도를 다녓고 철도변에 뛰놀다보면 석탄불똥이 철로변에 떨어져 침목에 옴겨붙어 연기를 피우던생각도 나고 당시 객차화장실의 변기수거통이 없어 승객들이 볼일을보면 그 오물이 철로변에 떨어져 향긋한 냄새를 풍기었던 기억이 생생하다~!
경강역에서 교행하는 열차~!
우리 고향의 향학 열의는 타 지역 못지 않게 높아 당시 통학하던 중, 고교 학생수가 제일 많았던 것으로 기역된다 거의 4-50명이 족히 넘는 학생이 열차를 이용한 통학을 하였다~!
경강역에서 통학하던 73동기는 공고 이상인과 나, 성수 정용주가 잇다~!
나의고향 경강역사~!
경강역명의 유래가 재미있어 몇자 적어본다~! 본시 이곳의 지명은 남산면 서천리로 서천역으로 명명하다 이미 충남선에 서천역사가 있어 역사명을 개칭하려니 강원도와 경기도의 도 경계라 강원지역에 있는역사라 강경역으로 명명하려하였으나 이또한 호남선 강경역이 있어 하는 수 없이 경강역으로 정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신경강역사는 지명상 남산면 백양리에 신설 되어 백양역사로 명칭을 개정해야 당연하나 현 백양역사가 있어 부득불 우리고장에 위치한 굴봉산을 상징하기 위하여 별 의미가 업는 경강 명칭을 굴봉산역으로 개칭하게 되었다~!
경강역을 빠져나와 건널목위는 경춘국도 교량이다~!
80년도 이전에는 경춘국도는 경강역에서 북한강건너에 있어 이곳 경강 주민들은 주로 철도를 이용한 교통 수단으로 하였고 버스를 탈려면은 북한강을 나룻배로 건너 버스를 이용하여왔다. 경춘국도 4차선 확장공사가 기존의 국도인 가평에서 서면 안보리구간이 가파른 난공사 구간이라 가평자라목에서 강원도인 현 서천리방향으로 새로운 도로를 개설하게되었다. 이후 교통수단이 자동차의 수요가 늘어남으로 열차 이용객이 줄어들자 경강역은 열차교행역 구실외로간이역 수준을 유지 할 수 밖에 없다. 강촌리조트와 대학MT장소롤 부각되어 무궁화호가 정차하는 역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었다.
경강역 철도와 경춘국도가 교차하는 교차점~!
여정~!
햇골 건널목~! 경강의 아랫말로 이곳에 친구들을 만날려면 철도길로 2.5키로 걸어와 놀다가던 기억이 난다~~! 강원도와 경기도 도경계 철도교량~!
어릴적 가평장날이면 도보로 이교량을 겁도 없이 건너 다녔던 기억이 삼삼하다~! 당시는 교량 대피소도 없었고 달랑 침목과 철도레일만 있었으니 재수없이 기차를 만나면 북한강으로 다이빙 익사 안니면 열차에 치어 저승길이었다~!
가평 자락목 철도~!
자라목의 유래는 이곳이 가평 화악산에서 뻣어내려 북한강을 끼고 내려온 산맥이 마치 자락목처럼 잘룩하다~! 헌대 일재 강점기 경춘철도와 경춘국도를 개설 시 이곳의 정기를 없애려고 우정 자라목을 자른다는 의미로 이곳에다 철도와 국도를 개설하였다고 한다~! 믿거나말거나~!
가평읍~!
경강이 고향인 내게는 가평이 이웃 동리인 셈으로 춘천보다는 주로 가평에서 생필품을 조달하여 생활하였다~! 옛 가평장은 꽤나 큰 성시를 이루었으며 군단급부대가 주둔하고 잇어 지역경기가 타도시보다 좋았던 시절이 있었다~!
가평역사~!
경춘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상천역과 경강역 사이에 있다.
1939년 7월 25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무궁화호가 운행되며 여객, 화물,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수도권동부본부 소속으로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대곡1리 174-3에 있다. 인근에 남이섬이 있다.가평역에서 통학하던 73동기는 공고 윤광혁, 강고, 이성기, 농고, 박용국, 이우영, 춘고, 원한식, 정진구 등이 있다~!
가평역을 뒤로하고~!
가평군 하색리~!
구 철도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 없으나 옆의 국도는 비포장 도로에서 양방향일차선 포장도로 이후 사차선 포장도로로 변신하더니 그도 수용불가라 고속도로가 별도로 개설되지 않았던가~!
옛 상색역전 자리~!
상색역이 잇었냐구 되묻는 사람이 있겠지만 분명 프랫폼은 설치되어 있고 역사는 없는 간이역이었다~! 사진에 나무 무더기가 있는자리가 옛 프랫폼이 설치되어 완행통근열차는 정차하였고 외가집이 상색인 나는 종종 이역을 많이 이용하였다~! 아직도 어렸을때 어머니 손을 잡고 외가집을 다녔던 추억이 엇그재 같은대 벌써 50여년이 흘러 세월의 무삼을 실감하는 추억의 장소다~!
여로~!
상색과 상천사이를 잊는 터널~!
빛과 눈발~!
상천터널을 빠져나와~! 일명 빗고개 터널이라고 한다~! 이 터널위는 빗고개로 옛 경춘국도가 구비구비 개설되어 있었다~! 왼쪽이 상천 국도의 에덴휴게소~!
상천역을 들어서며~!
상천 신역사~! 경춘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청평역과 가평역 사이에 있다.
1939년 7월 25일 배치간이역(역무원이 있는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1941년 보통역으로 승격하였고, 2008년 무배치간이역(역무원이 없는 간이역)으로 조정되었다. 무궁화호가 운행되며 여객, 화물,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수도권동부본부 소속으로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상천2리 1261에 있다. 신 복선철도 상천터널~!
우리가 목적지로 하였던 청평역사에서 한컷~!
경춘통학생중 제일 장거리 통학군이 이 청평역이었는대 이곳에서는 농고 73동기 오창석, 지동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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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출렁다리는 저도 기억나요.
철도에 몸 담고있는 저도 못한일을 하셨군요 감사드립니다.
연구 많이 하셨네요~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