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면 겪게 되는 정전기는 은근히 신경 쓰이는 짜릿한 손님이다. 치마가 위로 말려 올라가고 머리를 빗거나 옷을 벗을 때 '따닥' 소리와 함께 머리카락이 하늘로 치솟는 일은 겨울철에 흔히 있는 일. 겨우내 일상생활에서 맞닥뜨리는 정전기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정전기란 전기가 한 물체에서 금방 다른 물체로 이동하지 않고 머물러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정전기는 물체가 서로 마찰할 때 발생하므로 마찰 전기의 일종이다.
정전기는 춥고 공기가 건조한 환절기나 겨울철에 많이 생긴다. 건조한 날에는 옷 속에 쌓인 전기가 공기 중에 흡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있기 때문. 반대로 습도가 높으면 옷 속에 전기가 쌓이기 전에 피부를 통해 공기에 있는 수분으로 빠져나간다. 따라서 습도가 10∼20%로 건조한 날에 사람이 카펫 위를 걸으면 약 3만5000V의 정전기가 발생하지만 습도가 60∼90% 이상일 때는 1500V로 정전기를 거의 느낄 수 없다. 3000V면 손끝에 침으로 찔린 듯한 가벼운 통증을 느끼며, 5000V면 손바닥부터 팔꿈치까지 통증이 오고 손가락 끝에서 파란 불꽃을 볼 수 있다. 정전기의 전압은 높아도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크게 위험하지 않다.
차에서 내릴 때 한 손으로 차 문을 잡는다 차에서 내릴 때는 내리기 전에 차 문을 열고 한쪽 손으로 차의 문짝을 잡고 발을 내딛는 것이 정전기를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운전자의 옷과 시트커버가 마찰하면서 생겨난 정전기를 서서히 흘려 보내는 효과가 있어 한꺼번에 큰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자동차 열쇠를 꽂을 때 열쇠로 차체를 두드려준다 열쇠의 뾰족한 부분과 자동차 문은 둘 다 금속이기 때문에 정전기가 쉽게 이동한다. 차체를 톡톡 두드려주는 것이 정전기 방지에 효과가 있다.
의류의 정전기를 막기위해서는 세제를 듬뿍 넣는다. 세제를 아끼기 위해서 적은 양으로 세탁할 경우 더러운 먼지가 충분히 빠지지 않기 때문에 정전기를 일으키게 된다. 정전기 방지를 위해서는 세제를 충분히 사용할 것. 무겁고 검은 옷일수록 세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합성섬유 등 정전기가 발생하는 옷을 목욕탕이나 세면대 등에 걸어두었다가 입으면 습기가 적당히 차 정전기를 막을 수 있다. 다림질은 입기 직전보다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옷에 뿌린다.전용 스프레이가 없을 경우 섬유 유연제를 희석한 용액으로 안감을 닦아주거나 로션을 옷 안쪽에 발라줘도 된다.
옷장에 옷을 걸어 둘때 옷을 띄엄띄엄 걸어둔다. 옷과 옷 사이에 거리가 있으면 정전기가 없어진다. 또 스웨터끼리, 혹은 코트와 스웨터 등을 나란히 걸어놓는 것은 금물. 합성섬유 사이사이에 천연섬유 옷을 걸어놓도록 한다.
스타킹은 낡을수록 정전기가 많이 생긴다. 이럴땐 헹굴때 식초를 살짝 넣어 헹구면 스타킹도 질겨지고 정전기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털로 만든 옷을 보관할때는 옷 사이사이에 신문지를 끼워두거나 털옷과 면옷을 교대로 걸어놓으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다.
신체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1. 체질적으로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손을 자주 씻어 물기가 남아 있도록 해준다.
2. 물체를 잡을 때 덥석 잡지 말고 손가락 끝에 물체를 대 정전기를 방전시킨 다음 잡는 게 좋다.
3. 샴푸만 사용하면 세정작용에 의해 유분이 부족해지고 쉽게 푸석거린다. 따라서 린스를 사용해 머릿결에 필요한 유성성분을 공급해야 정전기 발생이 적어진다. 또 린스를 물로 헹구어내기 전에 손가락을 이용해 두피를 마사지해주면 두피의 혈액순환이 좋아져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해주고 정전기도 예방한다.
4. 머리카락을 말릴 때 70% 정도는 수건을 이용해서 자연건조 시키고 나머지는 드라이어로 말린다. 드라이어로 처음부터 말릴 경우 모발의 수분이 바짝 증발해 정전기를 더하게 만든다.
5. 빗살이 굵고 두피에 닿는 면적이 넓으며, 몸판이 플라스틱이나 금속이 아닌 고무나 나무로 만들어진 빗을 고르는 것이 정전기를 덜하게 해준다. 빗살이 촘촘한 플라스틱 일자형 빗을 정전기를 일으키는 주범. 나일론 제품의 헤어 브러시는 물을 축여서 쓰도록 한다.
6. 반드시 린스를 사용한다 린스는 정전기 예방책의 첫 번째. 샴푸만 사용하면 세정작용에 의해 유분이 부족해지고 쉽게 푸석거린다. 따라서 린스를 사용해 머릿결에 필요한 유성성분을 공급해야 정전기 발생이 적어진다.
7.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보습로션을 발라주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특히 정전기 발생이 많은 손은 적정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핸드로션을 자주 발라준다.
8. 빗질은 머리를 감고 반쯤 마른 상태에서 해주고, 위에서 한꺼번에 빗어 내리는 것보다 먼저 머리카락 끝부분을 빗어주고, 그 다음에는 중간부분, 마지막으로 모근으로 올라가 정돈하는 것이 자극을 줄일 수 있다.
생활 속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60% 정도로 유지한다. 가정에선 가습기 대신 젖은 빨래를 널어놓거나 거실에 화분이나 수족관을 놓고 미니분수대를 만들면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플라스틱으로 된 쓰레받기는 정전기가 잘 생겨 머리카락이나 먼지가 달라붙으면 잘 떨어지지 않는다. 이럴 때 양초 토막을 쓰레받기 앞뒷면에 잘 문질러주면 정전기도 생기지 않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장판 바닥은 정전기 때문에 머리카락이나 먼지가 바닥에 달라붙어 청소가 잘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섬유 유연제를 희석한 물로 바닥을 닦아주면 정전기가 없어진다. 또 빗자루를 섬유 유연제에 담갔다가 사용해도 정전기 방지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