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부터 현대자동차에 시행(본보 4월1일자 4면 보도)된 타임오프와 관련, 사측이 24명분의 노조 전임자 임금을 별도로 보관, 추후 노조 측이 법정 전임자 명단을 넘겨주면 미지급된 임금을 일괄 지급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노조측의 향후 대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측은 지난달 타임오프 시행에 앞서 노조측에 24명의 노조 전임자 명단을 요구했고, 노조측은 “타임오프 시행 자체가 노동 탄압이다”며 사측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이에 사측은 계획대로 1일 230여명의 노조 전임자 모두를 무급휴직 발령 대상에 포함시켰다.
이런 상황을 두고, 현대차 노조는 아직 사측의 임금 보관 문제와 상관없이, 법정 전임자 명단을 넘겨줄 의사가 전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임금 지급 의사를 사측이 알려왔지만, 명단을 넘겨주면 타임오프를 인정하는 셈이기 때문에 명단을 넘겨줄 계획이 전혀 없다”면서 “다음주 대의원대회에서 이 부분을 포함한 전체적인 타임오프 관련, 노조의 대응책이 집중 논의될 것”이라고 했다.
실제 노조의 이러한 강경 입장은 1일자 노조 소식지를 통해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파국이다. 이제 전면전이다” 등의 강경투쟁 의사까지 표현되고 있는 상황이다.
1일자 현자지부 소식지를 통해 노조는 “사측은 타임오프 시행이 법으로 강제된 사항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 타임오프법은 사실상 폐기된 법이다. 제대로 시행된 사업장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경훈 지부장 역시 소식지에서 “최근 근태관리지침이라는 공문을 통해 사측이 현장을 압박하고 있다. 이는 노사관계 파국을 자초하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중대한 결단을 내리겠다”고 밝혀, 노사간 갈등이 파업 등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을 수 있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이와 함께 노조사무실 제공 등 임금지급 이외의 현안도 새로운 노사간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다. 임단협에 이런 타임오프와 관련한 문제들을 결부시켜야 한다는 일부 노조 관계자들의 강경한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와 별도로 현대차 울산1공장에서 불거진 맨아워 사태는 지난 1일 노사간 협상끝에 잉여인력을 전환배치키로 하고 4일부터 벨로스터와 신형 엑센트를 정상 생산키로 합의했다. 김윤호기자 kimpro@ksilbo.co.kr
◇타임오프 관련 현대차 노사 갈등 쟁점
현안 |
사측 |
노조 |
전임자 임금 지급 |
“전임자 명단 미제출, 임금 보관 후 일괄 지급” |
“명단 넘겨줄 계획 전혀없다” |
노조사무실 제공 등 임금 이외 문제 |
“법 규정대로 해결돼야 할 부분” |
“타임오프법 자체가 잘못된 것” |
타임오프 문제 임단협 결부 |
“임단협 결부 문제를 떠나 원칙대로” |
“임단협에 결부시켜 해결해야”(일부 조합원 의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