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문법알고리즘 용언의 불규칙활용 파트 날개 부분에
“일본 팀을 누르고 우승하다.” 문장에서 “누르고”가
‘르’ 불규칙활용 예시로 적혀있는데,
무슨 이유로 ‘르’ 불규칙활용에 해당하나요???
(‘르’ 불규칙활용은 ‘르’가 모음어미를 만나서 ‘ㄹㄹ’로 되는건데
“누르고”는 모음어미가 아닌 자음어미 ‘-고’와 만난건데
왜 ‘르’불규칙활용일까요.....ㅠㅠ)
2. ‘르’ 불규칙활용에서 주의할점에 “음운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어간의 ‘ㄹ’을 첨가하여 발음하거나 쓰지 않는다.” 라고
적혀있는데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
답변: '누르다'는 뒤에 모음 어미가 오면
'눌러'로 활용되는 '르' 불규칙 활용 어휘입니다.
문제에 자음어미와 결합된 상태가 있다고
그것이 규칙활용인 것은 아닙니다.
모음이 오면 불규칙 활용 양상을 보일 것이니까요.
시험 문제에서도 기본형을 주거나
자음 어미와 결합한 형태를 주고
활용을 분류하는 것이 나옵니다.
그럴 땐 본인이 어미를 바꾸어 규칙인지
불규칙인지 판단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2. 기본형의 어간이 '-르'로 끝나야지 본인이 자의적으로
'날다'를 '날아가다'라고 하지 않고
'날라가다'라고 하거나 하는
비문법적 행위를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