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누가복음 1:1-25
2024.12.21(토)
▶ 요약과 요지
1. 천사가 사가랴에게 나타나 그 아내의 잉태를 계시했고 실제로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17절)은 제사장 사가랴에게 천사가 나타나 네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을 것이라 하였다는 내용이다: 유대 왕 헤롯 때에 제사장 사가랴와 그 아내 엘리사벳이 있었는데 그들은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던 의인이었지만 엘리사벳이 나이가 많도록 자식이 없었다. 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제사장의 직무를 행할 때 주의 사자가 그에게 나타났다. 천사가 사가랴에게 네 간구함이 들렸으니 네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을 것인데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하였고 그가 주 앞에 큰 자가 되어 이스라엘 자손을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고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그 백성을 돌아오게 하여 주를 위해 예비할 것이라 하였다. 둘째 단락(18-25절)은 천사가 사가랴에게 계시한 이후 사가랴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는 내용이다: 사가랴가 천사에게 나와 아내가 나이 많아 늙었다고 하자 천사가 네가 내 말을 믿지 아니하였기에 이 일이 되는 날까지 네가 말 못하는 자가 될 것이라 하였다. 성전 안에서 지체하는 사가랴를 보고 백성들이 그가 성전 안에서 환상을 본 줄로 알았다. 사가랴가 그 직무의 날이 다 되어 집으로 돌아갔고 이후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는데 엘리사벳이 다섯 달 동안 숨어 있으며 주께서 내 부끄러움을 없게 하시려고 나를 주께서 돌보셨다고 하였다.
⇒ 제사장 사가랴에게 천사가 나타나 네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을 것이라 하였다는 내용이다.
⇒ 천사가 사가랴에게 계시한 이후 사가랴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제사장 사가랴에게 천사가 나타나 네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을 것이라 하였다고 말씀한다.
⇒ 유대 왕 헤롯 때에 제사장 사가랴와 그 아내요 잉태하지 못한 엘리사벳이 있었는데 천사가 사가랴에게 나타났음을 말씀한다. 천사가 사가랴에게 네 간구함이 들렸으니 네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을 것인데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하였고 그가 이스라엘 자손을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고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 그 백성을 예비할 것이라 하였음을 말씀한다.
⇒ 이것은 제사장 사가랴에게 천사가 나타나 네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을 것인데 그는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그 백성을 예비할 것이라 하였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2. 천사가 사가랴에게 계시한 이후 사가랴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고 말씀한다.
⇒ 사가랴가 천사에게 나와 아내가 나이 많아 늙었다고 하자 천사가 네가 내 말을 믿지 아니하였기에 이 일이 되는 날까지 네가 말 못하는 자가 될 것이라 하였다고 말씀한다. 사가랴가 그 직무의 날이 다 되어 집으로 돌아갔고 이후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는데 엘리사벳이 다섯 달 동안 숨어 있으며 주께서 내 부끄러움을 없게 하시려고 나를 주께서 돌보셨다고 하였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사가랴가 천사의 말을 믿지 아니하였기에 말 못하는 자가 되었지만 집으로 돌아간 이후에 그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천사를 통해 그 뜻을 계시하심과 같이 오늘도 우리 믿음에 주님의 뜻을 알려주시고 깨우쳐 주소서. 그 뜻대로 세례 요한이 잉태된 것과 같이 세상 종말과 심판과 구원도 그 뜻대로 될 줄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