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장우성 기자 = '노무현 사람들'이 6·4 전국 지방선거에서 서울 구청장에 대거 당선됐다. 기존 4명의 참여정부 출신 구청장이 모두 재선에 성공한데다 2명이 추가로 승리를 거둬 6명이 됐다. 행정수도 이전 등 지방분권이 평생 지론이었던 고(故)노무현 전 대통령 측 인사들이 지방행정 최일선의 장(長)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민선5기에 이어 6기 재선에 성공한 '노무현 사람' 구청장 당선자는 금천, 노원, 성북, 은평구 등 4명이다.
차성수 금천구청장은 동아대 교수를 지내면서 부산지역 시민운동 활동을 벌일 때부터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참여정부가 들어서자 청와대 사회조정 1비서관,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거쳐 이후 노무현재단 상임운영위원을 지냈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도 한명숙 전 총리 등 참여정부 인사들의 강력한 권유로 금천구청장 출마를 결심했다.
노무현 정부때 청와대 정책조정비서관을 지낸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참여정부 전체 임기에 가까운 4년6개월 동안 청와대에서 근무하면서 외교·안보·국방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분야를 섭렵했다. 김 청장은 이 경험이 구정을 펼치는 데 큰 자산이 됐다고 말하고 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노무현 대통령후보 비서실장을 지낸 신계륜 의원(새정치민주연합) 보좌관으로 노 전 대통령과 함께 하기 시작했다. 이후 행정관으로 청와대에 합류해 정책기획위원회 비서관으로 일했다. 안희정 현 충남도지사가 이끌었던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에서도 활동했다. 김 청장은 노 전 대통령 이야기가 나오면 요즘도 목이 멜 정도로 애정이 깊다.
민선 5기 최연소 구청장으로 재선에 성공한 김우영 은평구청장 역시 노무현 대통령후보 캠프를 거쳐 노무현재단 기획위원을 지냈다.
이밖에 새로 합류한 참여정부 출신 서울 구청장은 정원오 성동구청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당선자 등 2명이다.
성동구청장에 당선된 정원오 구청장은 노무현 후보 캠프를 거쳐 참여정부 당시 열린우리당 의원 보좌진협의회 회장을 지냈으며, 노무현재단 기획위원으로도 일했다.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의 지역구였던 동작구에서 당선된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비서실 근무에서 시작해 청와대 행정관을 거쳐, 지난 대선에선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활동했다. 이번 선거 결과 최연소 서울 구청장이 된 이 청장은 노 전 대통령과 일하면서 "삶의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는 일화를 밝히기도 했다.
그밖에 재선에 성공한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공인회계사로서 2003년 노무현 당선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참여하기도 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도 통일민주당 노동정책연구소 부위원장 시절 당시 위원장이던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일했던 사연이 있다.
한편 광역단체장으로는 대표적인 친노 인사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재선에 성공해 지방자치 행정 현장에서 '노무현 사람들'의 목소리는 더 커질 전망이다.
문석진 구청장 당선은 저도 일조를 했습니다.동네에 사는 모씨 뻘건 명함을 며칠동안 길거리에 다 줍고 댕겼습니다.하루에 몇 번이나 1시간 반씩 수거를 했네요.아마 홍제천에는 뻘건 명함을 보지 못했을 겁니다.문석진 구청장님..혹시 이 글을 보시면 ㅋㅋㅋㅋ 구청 구내식당 밥이 맛있다고 소문이 났으니 식권 10장 어찌 안 될까요?ㅋㅋㅋ
@영번라인그렇죠..한장에 3800원이건던요.ㅋㅋ 하루에 총 5시간 넘게 줍고 다녔어요.어떤 날은 2시간만에 나갔는데 거리에 수북 쌓여져 있어요.두걸음 마다 돌위에 그 헌누리당 명함이 다 있어요.그만큼 그들은 많은 돈을 투자해서 이름을 알려요.서대문구청 구내식당은 일반 사람들은 12시 20분부터 식사를 할 수 있어요.조미료도 안 넣어서 깔끔해서 주민들의 호응이 좋습니다.구청바로 옆에 안산이라는 아름다운 산도 있으니 놀러오세요.
첫댓글 우와~^^
2222222222
당연한 결과라 생각 합니다. 친노를 애써 멀리하려는 세력의 중심엔 새떵누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곳들 전부 문재인님이 지원가신곳인데 기쁘네요^^ 지원을 하셨다해도 그 인물 정책 지역에 따라 등락이 결정되는건데 이상한 주장들 펴는 사람들때문에 화가나네요
단독으로 기초무공천을 하려던 의도가 혹시?
쉿~~~ 저거뜨리 또 시기 질투 해여.ㅎㅎ 동작구 이창우 신임 구청장님.. 정원오 성동구청장님...특별히 ㅊㅋㅊㅋ..드립니다.,
고'노무현 대통령님의 진정성이..
인증샷 올립니닷!!!
문석진 구청장 당선은 저도 일조를 했습니다.동네에 사는 모씨 뻘건 명함을 며칠동안 길거리에 다 줍고 댕겼습니다.하루에 몇 번이나 1시간 반씩 수거를 했네요.아마 홍제천에는 뻘건 명함을 보지 못했을 겁니다.문석진 구청장님..혹시 이 글을 보시면 ㅋㅋㅋㅋ 구청 구내식당 밥이 맛있다고 소문이 났으니 식권 10장 어찌 안 될까요?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고 많이 하셨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식권 10장으론 모자라지요.....더 불러요ㅋㅋㅋㅋ
^^
우와~~ 최고최고
1시간 반이나 줍고 댕겼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ㅅㅂ 님 역대급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영번라인 그렇죠..한장에 3800원이건던요.ㅋㅋ 하루에 총 5시간 넘게 줍고 다녔어요.어떤 날은 2시간만에 나갔는데 거리에 수북 쌓여져 있어요.두걸음 마다 돌위에 그 헌누리당 명함이 다 있어요.그만큼 그들은 많은 돈을 투자해서 이름을 알려요.서대문구청 구내식당은 일반 사람들은 12시 20분부터 식사를 할 수 있어요.조미료도 안 넣어서 깔끔해서 주민들의 호응이 좋습니다.구청바로 옆에 안산이라는 아름다운 산도 있으니 놀러오세요.
@영산회상 영산회상님..그런데요. ㅅ ㅂ 님은 뭔가요? 저한테 왜 그러시는지? 불쾌하네요.
ㅎㅎㅎㅎ..전 김영환 노원구청장님을 믿기에...아는 지인들께만 투표 종용했습니다. 서울이라 행복해여...
ㅋㅋㅋㅋ전 그 생각을 못했네요. 저도 다음부턴 보이는데로 싹쓸이 해버릴게요 ㅎㅎㅎ
저분께 표를 준분들은 사회에 께어있는분들이라 생각함
...
새무리범죄잡단들아 보고있나 국민이 바보아니거든,ㅡ,,
이철희가 부들부들 떨고 있는 게 눈에 보이네.. 이철희 말대로라면 우리 나라는 친노가 망쳤고,세월호 아이들은 이종인 대표와 이상호기자,손석희 앵커가 죽인거나 마찬가지니
그러니 끼리끼리 아니겠어요? ㅋㅋ 망길이 철수요즘 비리비리해서 철리저아저씨 맘아프겠당~~
@룰루~~ 이번주에는 팟캐스트 아예 안 올렸네여. 김,안 잘 했다고 할 꺼리가 없어서 그런가 봐여 ㅋㅋ
이래서 김안이 무공천하려고 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