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 큰스님 - 그 무엇에도 걸림이 없고 아무런 자취도 없는 것】
일찍이 달마(達磨)대사는 인도의 향지국 왕자였는데,
제27조(祖)인 반야다라존자를 스승으로 하여
진리를 깨닫고, 바른 불법(佛法)을 중국에 펴기 위하여
천신만고 끝에 중국 광주(廣州)땅에 도착했습니다.
그때 중국 불교는 경론(經論)의 교리에만 집착하고
정작 마음공부는 소홀히 하여
달마대사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대사는 숭산(嵩山) 소림사(少林寺) 뒷산에 있는
석굴에 들어앉아 걸식하러 나가는 외에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벽을 향하여
바윗덩이처럼 깊은 선정(禪定)에 잠겼습니다.
이러구러(이럭저럭) 9년 세월 동안
말 한 마디 없는 벙어리로 일관하였습니다.
이때 신광(神光)이라는 젊은 스님이
달마대사의 위대함을 전해 듣고
눈보라를 무릅쓰고 소림석굴을 찾아왔습니다.
신광은 달마대사의 등 뒤 석굴 어귀에 꿇어앉아
휘몰아치는 눈보라 속에서 한 밤을 지새웠습니다.
눈발이 무릎을 덮고 온몸이 얼어붙어 사뭇 저려 왔으나,
죽음을 각오로 신광의 뜨거운 구도 열기는
추호도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그렇듯 호젓한 침묵 가운데 하루해가 지나자,
목석마냥 앉아만 있었던 달마대사는
넌지시 돌아앉아 신광을 굽어보았습니다.
신광은 반색하여 큰절을 올리고 나서
"스승님, 이 어리석은 제자가 법을 구하고자 왔습니다.
불쌍히 여기시어 거두어 주옵소서"라고 여쭈었습니다.
달마대사는 오랜 침묵을 깨뜨리고
"위없는 대도(大道)는 엷은 지혜나 가벼운 덕으로는
얻을 수 없는 것이니라"고 답했습니다.
이에 신광은 비장한 마음으로
허리춤에 차고 있던 칼을 빼어
단숨에 왼팔을 잘라서 달마대사께 바쳤습니다.
솟음치는 선혈로 하얀 눈은 붉게 물들었으나,
이내 상처에서
희뿌연 젖이 솟아나와 상처를 아물게 했습니다.
이때 사납게 울부짖던 눈보라도 숨을 죽이고,
달마대사의 엄숙한 표정에도
깊은 감동의 빛이 역력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신광의 지극한 구도의 정성은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러나 신광의 마음은 좀체 안정을 얻을 수가 없어서
스승 앞에 나아가 청했습니다.
"스승님, 저의 마음은 아직도 편안하지 않사옵니다.
자비를 베푸시어 제 마음을 다스려 주옵소서."
"그러면 편안치 못한 그대 마음을 가져오너라.
내가 편안케 하여주리라."
그러자 신광은 당혹하여 어리둥절했습니다.
'본시 마음이란 형체가 없거니,
불안한 마음이나 흐뭇한 마음이나 간에,
마음이란 아예 형상화시킬 수 없는 것이 아닌가.'
"스승님, 마음이란 모양이 없기에
드러내 보일 수도 얻을 수도 없지 않사옵니까?"
"그렇다,
마음이란 필경 따위 잡을 자취가 없는 것이니라.
그것을 분명히 깨달았으면
그대 마음은 이미 편안해졌느니라."
이리하여, 어두운 무명(無明)에 갇힌
신광의 불안한 마음은 활짝 열리고,
맑은 하늘같은 훤칠한 마음으로 정진을 거듭하여,
마침내 대도를 성취하고
제2조 혜가(慧可)대사가 되었습니다.
출처: 불기 2530년 10월《금륜》제6호
첫댓글
아름다워라 환희로워라 감사하여라 대방광불화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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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