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미국 자동차 판매시장 중 SUV가 차지하는 비중은 43%로 승용차 35.5% 추월 -
- 미국 SUV 및 픽업트럭 시장 2023년 2,114억 달러 전망 -
□ 미국 경제 호황을 통해 보는 자동차 시장 확대 배경
ㅇ 미국의 경제가 호황을 누리면서 실질 국내총생산, 취업률, 투자 규모, 소비자신뢰지수, 유가 등 경제지표 전반에서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음. 이에, 미국 자동차 판매량 특히 SUV 및 픽업트럭 수요 상승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
- (실질 국내총생산) OESA(Original Equipment Suppliers Association)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미국의 실질 국내총생산 성장률은 2.9%로 전망되며 이는 전년 대비0.6%가 증가한 수치임
미국 실질 국내총생산 성장률
자료원 : OESA
- (취업률/실업률) 미국 노동부 통계청 (Bureau of Labor Statistics)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8월 약 201,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됐으며 실업률은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한 3.9%로 집계됨
* 미국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 Fed)는 실업률이 4% 이하로 하락하면서 사실상 ‘완전고용’ 상태로 평가
- (소비자신뢰지수) 미국 내 고용시장 호조에 따른 소비자 경제 심리가 회복되면서 8월 미국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 대비 5.5 상승한 133.4(1985=100)로 집계됨. 이는 2000년 10월 135.8 이후 약 18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임
* 경제조사기관인 컨퍼런스 보드 (The Conference Board)는 매달 5,000가구를 대상으로 미래 경제, 고용, 가계 수입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 (유가) 미국 연방 기관인 에너지정보청 (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이 올해 7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원유 재고량이 380만 배럴로 증가하였으며 OPEC(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의 원유 생산량 또한 확대되면서 글로벌 유가가 하락세를 보임
- (투자) 트럼프 정부는 기업 투자 유도를 위해 법인세율을 35%에서 21%로 크게 낮추며 세제개편에 집중한 결과 올해 미국 기업의 투자 규모는 작년 대비 11% 증가한 1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SUV및 픽업트럭 시장 동향 및 트렌드
ㅇ 미국 완성차 기업
- (시장규모) IBIS World에 따르면 2018년 미국 SUV 및 픽업트럭 시장 규모는 총 2,046억 달러로, 이 중 소형 SUV (Sports Utility Vehicle)로 불리는 CUV(Crossover Utility Vehicle)가 51.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이 외, 픽업트럭 23.9%, SUV 16.0%, 미니밴 8.3% 순임
* 미국 SUV 및 픽업트럭 시장 규모는 향후 5년간 연간 0.6%의 성장률과 함께 2,114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발전할 전망
미국 SUV 및 픽업트럭 시장 구성표
자료원 : IBIS World
- (판매 비중 변화) Wards Auto에 따르면, 승용차의 판매점유율은 2016년 39.3%에서 2017년 35.5%로 감소한 반면 SUV (CUV 포함)의 경우 2017년 43%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2% 증가하였으며 픽업트럭 또한 약 1% 소폭 증가함
- 완성차업체를 중심으로 수요가 저조한 소형차 모델 생산을 중단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FCA) FCA 대표 소형차인 다트를 포함 모든 소형차라인 생산 중단 발표로 Ford와 GM 보다 앞서 공격적으로 소형차 시장에서 철수해왔던 FCA는 크라이슬러 300, 닷지 차저, 지프 체로키와 같은 SUV 및 픽업트럭 생산에 집중하고 있음
* (GM) 향후 소형자 모델인 쉐보레 소닉과 준대형 모델인 임팔라 생산에 대한 검토 결과가 발표될 전망
* (Ford) 내년 중 대표 소형차 모델인 피에스타의 생산 여부 발표
미국 자동차 판매 비중 변화
(단위 : %)
자료원 : Wards Auto,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편집
- (주요 제조사) IBIS World에 따르면, 주요 SUV 및 픽업트럭 생산 기업으로는 Toyota, GM, FCA, Ford 등이 있으며, Ford가 21.9%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주요 SUV 및 픽업트럭 생산기업 점유율
자료원 : IBIS World
ㅇ 글로벌 부품사
- (트렌드) Wards Auto는 최근 3분기 컨퍼런스를 통해 트렌스퍼 케이스 (Transfer Case) 등 4륜구동 (4WD) 이 장착된 SUV 및 픽업트럭의 수요 증가를 언급하며, 2017년 1,880만 대에서 2025년 약 23.9% 증가한 2,33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
* 4륜 구동의 경우 동력전달을 위한 부품 수 증가로 차체 중량이 무거워 지면서 연비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단점이 있었음. 최근 유가하락과 더불어 지속적인 경량소재 개발로 4륜구동 부품 장착이 용이해 지면서 아우디 ‘콰드로’, 벤츠 ‘4매틱’ 및 현대 ‘H트랙’과 같이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사륜구동 부품 개발 및 글로벌 부품사를 통한 부품 소싱이 확대되고 있음
2017-2025년 4WD 시스템 전망
자료원 : Wards Auto
- (주요 제조사) Automotive News가 발표한 북미 자동차 부품 서플라이어 Top100 랭킹에 따르면 4륜구동과 관련된 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은 Magna, ZF, Denso, Continental, Robert Bosch, Aisin, AAM, Yazaki, Mahle 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Magna) Magna는 BMW에 트렌스퍼 케이스 500만개 이상을 납품하며 전세계 4륜구동 부품 시장 내 29%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4륜구동 관련 부품 생산 기업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 업체 명 | 매출액 | 주요 생산 품목 |
1 | Magna | 21,031 | Powertrain & Complete vehicle solutions |
2 | ZF | 9,310 | Transmissions |
3 | Denso | 9,307 | Powertrain control, Electric systems |
4 | Continental | 8,978 | Powertrain electronics, Injection systems & Turbochargers |
5 | Robert Bosch | 7,600 | Powertrain solutions |
6 | Aisin | 5,651 | Drivetrain & Engine components |
7 | AAM | 5,013 | Driveline, Drivetrain systems & Components |
8 | Yazaki | 4,096 | Power distribution boxes |
9 | Mahle | 3,755 | Engine & Powertrain, Electric drives |
자료원 : Automotive News
□ 4륜구동SUV 상위 5위 모델
ㅇ US News가 선정한 4륜구동 SUV 부분 상위 5위 차량은 Ford Expedition, Lincoln Navigator, Chevrolet Tahoe, land Rover Discovery, Toyota Land Cruiser로 이들 업체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경쟁이 치열함
- 선정 기준은 크게 6 항목으로 1) 성능 (Performance) 2) 인테리어 (Interior) 3) 비평 (Critics’ Rating) 4) 안전성 (Safety) 5) 신뢰도 (Reliability) 6) 수상 경력 (Awards)임
US News 선정 4륜구동 SUV 상위 5위 모델
순위 | 기업명/ 모델명 | 차량 모델 사진 | MSRP | 평점 |
1 | Ford/ Expedition |
| $54,800 | 9.3/10 |
2 | Lincoln/ Navigator |
| $74,710 | 9.3/10 |
3 | Chevrolet/ Tahoe |
| $50,500 | 8.8/10 |
4 | Land Rover/ Discovery |
| $52,090 | 8.4/10 |
5 | Toyota/ Land Cruiser |
| $84,315 | 8.3/10 |
자료원 : usnews.com/ Marklines
□ 미국 수입 동향
ㅇ HS Code 870840 (Gear Boxes for Motor Vehicles) 기준, 2017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97억 1,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2% 증가함. 2017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액 최대 국가는 일본으로 약 33억 4,200 만 달러 수출하며 전체의 34.4% 차지
ㅇ 2017년 해당 품목 4억 6,800 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5위를 차지하였으며 2016년도 대비5.4% 감소함
HS 870840 기준: 미국 시장 내 수입 현황: 연간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비중 | | 비중 | | 비중 |
| 총 수입액 | 9,418 | 100 | 9,695 | 100 | 9,719 | 100 |
1 | 일본 | 2,294 | 24.4 | 2,687 | 27.7 | 3,342 | 34.4 |
2 | 멕시코 | 2,974 | 31.6 | 3,224 | 33.3 | 2,972 | 30.6 |
3 | 독일 | 1,877 | 19.9 | 1,759 | 18.1 | 1,601 | 16.5 |
4 | 캐나다 | 753 | 8.0 | 741 | 7.7 | 705 | 7.3 |
5 | 한국 | 502 | 5.3 | 495 | 5.1 | 468 | 4.8 |
6 | 중국 | 489 | 5.2 | 309 | 3.2 | 148 | 1.5 |
7 | 인도 | 93 | 1.0 | 88 | 0.9 | 115 | 1.2 |
8 | 프랑스 | 69 | 0.7 | 95 | 1.0 | 65 | 0.7 |
9 | 이탈리아 | 77 | 0.8 | 66 | 0.7 | 60 | 0.6 |
10 | 태국 | 43 | 0.5 | 44 | 0.5 | 47 | 0.5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미국 관세 현황
품목명 | Gear Boxes for Motor Vehicles |
HS Code | 870840 |
적용 관세 | Free (미국 수입 시 무관세) |
Unit | |
자료원 : USITC
□ 시사점
ㅇ 미국 BIG 3를 포함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수익성이 낮은 소형차 시장에서 철수하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들 또한 기존에 집중해 왔던 소형차 시장에서 SUV 및 픽업트럭 시장으로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됨
ㅇ 소형차 부품 위주의 생산에서 벗어나 SUV 및 픽업트럭 용 부품 생산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특히 4륜구동 부품의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던 부품 수 및 무게 감량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동행 되어야 함
ㅇ SUV 수요 상승에도 불구하고 미래 금리 인상, 유가 상승 및 무역 분쟁과 같은 위험요소가 존재하는 만큼 현지화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에 재빨리 대응할 수 있는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
자료원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종합 자료, USITC, Global Trade Atlas, Marklines, usnews.com, Automotive News, Wards Auto, IBIS World, OESA(Original Equipment Suppliers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