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대형 교회들은
교회가 쇠퇴해 가는 것을 지방 중소형교회보다 더 직감하였습니다.
늘 지방에서 올라온 젊은이들로 전도를 하지 않아도 대학부와 청년부가 가득했습니다. 그런데 교회가 쇠퇴하면서 대학부에 점점 사람들이 없게 되었습니다.
예전처럼 가만히만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요즘은 지방에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교회에 교회를 소개하는 브로셔를 보내기도 합니다. 장학 혜택과 거할 장소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숫자상으로 매해 대학부와 청년부가 줄어들어 가는 것을 목도하게 됩니다.
예전 큰 쇼핑몰에 한 집이 문을 닫았습니다.
다른 가게들에게 도움이 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상가들도 하나둘 문을 닫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는 전체 거대한 쇼핑몰이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유령화 되었습니다.
이런 도미노 현상이 교회, 선교지, 게다가 캠퍼스에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도미노를 잘 아실 겁니다. 하나가 넘어지면 주르륵 같이 넘어지게 됩니다.
오늘 본문에도 이런 도미노 현상이 벌어집니다.
언약궤를 빼앗기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죽고, 엘리 제사장이 죽고, 그 아들들이 죽고, 비느하스의 아내도 죽습니다.
우리 가정, 교회는 건강한가요?
#사무엘상 4장 19~22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비느하스의 아내가 죽음>
19. 그의 며느리인 비느하스의 아내가 임신하여 해산 때가 가까웠더니 하나님의 궤를 빼앗긴 것과 그의 시아버지와 남편이 죽은 소식을 듣고 갑자기 아파서 몸을 구푸려 해산하고
20. 죽어갈 때에 곁에 서 있던 여인들이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아들을 낳았다 하되 그가 대답하지도 아니하며 관념하지도 아니하고
21. 이르기를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고 아이 이름을 이가봇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의 궤가 빼앗겼고 그의 시아버지와 남편이 죽었기 때문이며
22. 또 이르기를 하나님의 궤를 빼앗겼으므로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였더라
1) 엘리의 며느리 비느하스의 아내는 해산할 때 어떤 소식을 들었나요? (19절)
- 하나님의 궤를 빼앗긴 것, 그의 시아버지와 남편이 죽은 소식을 들었습니다.
2) 연속해서 일어난 안 좋은 소식을 들은 비느하스의 아내는 어떠하였나요? (19~20절)
- 아내는 아파서 몸을 구푸려 해산하였습니다.
- 그런데 해산하다가 죽어가게 되었습니다.
3) 비느하스의 아내가 해산하며 죽어갈 때 곁에 서 있던 여인들은 어떤 말을 하였나요? (22절)
-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아들’을 낳았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4) 아들을 낳은 기쁜 소식을 듣고도, 비느하스의 아내는 어떻게 반응하였나요? (20절)
- 그러나 비느하스의 아내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 소식에 관념하지도 않았습니다.
5) 비느하스의 아내는 이스라엘에 재앙이 있음을 직감하고, 어떤 말을 하였나요? (21절)
- 그녀는 영광이 이스라엘에게 떠났다고 하였습니다.
- 그러면서 그 아이의 이름을 ‘이가봇’이라고 지었습니다.
6) 예쁜 아기가 태어났는데, 비참한 이름을 지었습니다. ‘이가봇’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요? (21절)
- "어디에 영광이 있단 말인가?" 또는 "아이고 영광이여!" 또는 "영광이 떠났다" (21절)라는 뜻입니다.
7) 비느하스의 아내는 왜 이런 이름이 지어 주어졌나요?
- 하나님의 궤를 빼앗기고, 시아버지와 남편이 죽자, 그 아이의 이름은 ‘영광이 이스라엘에게에게서 떠났다’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8) 비느하스는 악한 제사장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아내는 하나님의 궤가 빼앗긴 것에 대해 참담 해했습니다. 모든 소망이 사라진 듯하였습니다.
오늘 우리는 무엇 때문에 허망해하고 있나요?
9) 코로나 시대 재정적 문제, 관계적 문제, 미래의 불안으로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하나님의 영광이 떠났기에 마음이 무너지고 있나요?
10)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