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화 큰스님 - 실상염불
공부하는 방법도 역시 여러 가지가 있지 않습니까?
염불만 애써 하는 그런 공부도 있고 또는
천수다라니를 외우는 공부도 있고
화두공안을 참구해서 하는 공부도 있지 않습니까?
다 훌륭한 성불의 법입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핵심은 무엇인가 하면
우리 마음이 반야바라밀을 떠나지 않는 것입니다.
남한테 우리가 무엇인가 베푼다 하더라도
그냥 '저 사람은 나보다 못사니까,
불쌍하니까 베푼다' 이러면
이것은 단순한 선행밖에는 안 됩니다.
선행을 했으니까 그런대로 과보는 받겠지요.
그러나 이른바 도업(道業)이라,
도를 성취하고 진리를 성취하는 그런 업과는
거리가 좀 있습니다.
모든 존재는 본래로 둘이 아니다,
이런 생각을 떠나지 않으셔야 합니다.
도둑하고 나하고도 둘이 아니고
살인죄인하고 나하고도 둘이 아닙니다.
성품에서 본다고 생각할 때는
모두가 다 일매지게 하나입니다.
거기다가 우리 마음을 두어야 합니다.
그것이 사실이니까요.
우리 중생은 사실을 외면하고서 허상에다
우리 마음을 집착시킵니다.
모두가 나와 둘이 아니다, 이렇게 생각하고 베풀어야
참다운 보시,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가 됩니다.
부처님을 생각해서 부처님이 되어가는,
염불공부가 사실은 제일 쉽지 않겠습니까?
우리가 본래 부처인데
부처가 부처를 생각하면서 부처가 되어가니까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다른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화두공안 의심하는 것도
화두공안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우리 자성을, 우리 불성을 깨닫는 하나의 방편입니다.
따라서 어떤 공부든지 간에
반야의 지혜, 천지우주 모두가 다 진여불성 아님이 없다,
이렇게 생각하고 화두공안을 들거나 염불을 하셔야 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이렇게 하는 것도 염불이지 않습니까?
그러나 부처님은 저 밖에 계시고,
우리가 부처님을 생각하고 동경하고 그러면
우리한테 가호를 준다, 이것은 참선은 못 됩니다.
단순한 타력염불(他力念佛)은 되어도 참선은 못 됩니다.
참다운 염불도 못 됩니다.
진여불성 자리,
참다운 실상자리를 떠나지 않고서 하는 염불이
이른바 실상염불인 동시에 염불참선입니다.
따라서 우주에 충만해 있는 한도 끝도 없는
무량공덕을 갖춘 진여불성 자리,
자성자리, 본래 주인공 자리를 놓치지 않고서
화두를 참구해야 합니다.
- 불기 2546년 11월 성륜사, 동안거 결제법문
출처: 청화큰스님 "마음" 부처가 사는 나라
첫댓글 _()()()_
나날이 복덕이 늘어납니다 관세음보살 ()
진여불성자리..
나무마하반야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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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날이 복덕이 늘어납니다 관세음보살 ()
나날이 복덕이 늘어납니다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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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날이 복덕이 늘어납니다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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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날이 복덕이 늘어납니다 관세음보살 ()
나무 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