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안 자면, 맴매할 거야!”
초등학교 저학년 때, 하음 주예에게 말했습니다.
실제로 매를 들지는 않았지만, 하음 주예에게는 상처가 된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아빠가 그런 말을 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제가 그렇게 할 수도 있다는 생각과 느낌으로 무서웠을 겁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백성들을 치실까요?
기름 부어 세운 목회자가 잘못하면 치실까요?
교회가 잘못하면 치실까요?
죄를 지으면 치실까요?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은 그런 분이 아니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랑의 하나님이시기에 용서하신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절대 하나님은 그런 벌을 내리지 않는다고 확신합니다.
맞는 말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과하지 않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하기에, 징계하기도 하십니다.
잠언 3:12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그렇다면 하나님은 왜 그 사랑하는 자를 책망, 징계하시는 것일까요?
요한계시록 3:19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시지만, 공의 하나님이시기도 합니다.
늘 매를 들지 않으시지만, 때로 그렇게 하십니다.
사랑하는 자에게도 매를 드시지만,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도 징계하시고, 심판하십니다.
블레셋 각 도시에서 하나님은 그 신, 다곤과 그 백성들에게 어떻게 반응하셨나요?
#사무엘상 5장 1~12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블레셋 사람에게 빼앗긴 언약궤>
1,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빼앗아 가지고 에벤에셀에서부터 아스돗에 이르니라
2.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가지고 다곤의 신전에 들어가서 다곤 곁에 두었더니
3. 아스돗 사람들이 이튿날 일찍이 일어나 본즉 다곤이 여호와의 궤 앞에서 엎드러져 그 얼굴이 땅에 닿았는지라 그들이 다곤을 일으켜 다시 그 자리에 세웠더니
4. 그 이튿날 아침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본즉 다곤이 여호와의 궤 앞에서 또다시 엎드러져 얼굴이 땅에 닿았고 그 머리와 두 손목은 끊어져 문지방에 있고 다곤의 몸뚱이만 남았더라
1) 블레셋 사람들은 어디로 하나님의 궤를 가지고 갔나요? (1절)
- 에벤에셀에서부터 아스돗에 가져갔습니다.
2) 아스돗은 어떤 곳이었나요? (1절)
- '아스돗'(Ashdod)은 원래 여호수아에 의해 유다 지파에게 분배되었습니다(수 15:47).
- 그러나 유다 지파에 의해 정복되지는 못했습니다.
- 이 도시는 강대국 애굽과의 교역을 위한 근거지였습니다.
- 애굽으로 통하는 관문이라는 점에서 블레셋의 도시 중 중요하게 여겨졌습니다.
3) 다곤 신은 어떤 신이었나요? (2절)
- 다곤 신은 고대로부터 메소보다미아, 앗수르, 베니게 지역 등지에서 널리 숭배되어 온 우상으로 봅니다(The New Bible Dictionary).
- 다곤 신은 크게 두 가지로 봅니다.
- 첫째, '다곤'을 '물고기'란 뜻을 지닌 '다그'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봅니다. 즉 '다곤(Dagon) 신'을 '물'과 '물고기'를 토템(Totem)으로 한 신으로서, 자연의 활력 및 무수한 번식력을 상징하는 '풍요의 해양신'으로 보는 견해입니다(Jerome, Kimchi, Keil, Bochart, Fay),
- 둘째, '다곤'을 '곡식', '곡물'이란 뜻을 지닌 '다간'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봅니다. 즉, '다곤(Dagon) 신'을 땅의 비옥과 땅의 열매를 상징하는 '풍요의 농경신'으로 추정합니다(Albright, Ewald, Bunsen, De Groot, Gaubert).
- 그런데 다곤 신의 모습을 보면, 몸의 상반신은 수염이 있는 남자의 모습으로 왕관을 머리에 쓴 형상이고, 몸의 하반신은 물고기의 형상으로 바다에서 헤엄을 치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 있습니다(Layard, Nineveh, ii. p. 466).
- 따라서 이러한 사실은 전자의 견해대로 다곤 신이 '물' 또는 '물고기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암시해 줍니다.
There is evidence of Dagon as a important god within the Semitic pantheon of deities as early as the third millennium in Mari. Assyrians worshiped him in the first half of the second millennium, and in Ugaritic literature he is positioned as the father of Baal Haddu. His temple in the town of Ugarit was bigger that the temple of Baal. It is generally assumed, then, that the Philistines did not bring this god with them from their Aegean homeland but adopted him upon their arrival in their new territory. Dagon is often identified as a god of grain or of storm, but both of these remain somewhat speculative.
Matthews, V. H., Chavalas, M. W., & Walton, J. H. (2000). The IVP Bible background commentary: Old Testament (electronic ed., 삼상 5:2).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4) 하나님의 궤를 다곤의 신전에 다곤 곁에 두었는데,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2~3절)
- 다곤이 여호와의 궤 앞에서 엎드러져 그 얼굴이 땅에 닿았습니다(3절).
5) 블레셋 사람들이 다곤을 일으켜 다시 그 자리에 두었습니다. 그 다음날 어떤 일이 벌어졌나요? (3~4절)
- 다곤이 여호와의 궤 앞에서 다시 엎드러져 얼굴이 땅에 닿았습니다.
- 그 머리와 두 손목은 끊어져 문지방에 있었습니다.
5. 그러므로 다곤의 제사장들이나 다곤의 신전에 들어가는 자는 오늘까지 아스돗에 있는 다곤의 문지방을 밟지 아니하더라
6. 여호와의 손이 아스돗 사람에게 엄중히 더하사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 망하게 하니
7. 아스돗 사람들이 이를 보고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와 함께 있지 못하게 할지라 그의 손이 우리와 우리 신 다곤을 친다 하고
1) 다곤의 제사장들과 다곤의 신전에 들어가는 자는 어떤 풍습이 있게 되었나요? (5절)
- 아스돗에 있는 다곤의 문지방을 밟지 아니하였습니다.
2) 하나님의 손이 어떻게 아스돗 사람들에게 벌하게 하셨나요? (6절)
-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 망하게 하셨습니다.
3) ‘독종’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6절)
- 독종의 원어 '오팔림'은 일반적으로 보기 흉한 외부 질환을 통틀어 가리킵니다.
- 그러나 여기서는 페스트의 일종으로서 사타구니나 겨드랑이의 피부염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Hertzberg).
- 사무엘상 6:4에서 블레셋 족속들이 속건제를 위한 제물로서 금독종 다섯과 금쥐 다섯을 취했습니다. 이는 여기의 '독종'(毒種)은 쥐에 의해서 전염되는 페스트(pest)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이렇게 볼 수 있는 증거는 70인역(LXX)이 본 구절에 독종을 ‘쥐’ 재앙을 덧붙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The population of Ashdod and its environs recognized the terrifying plague that struck their city as the hand of the Lord at work. The lxx adds ‘And rats appeared in their land, and death and destruction were throughout the city’ (cf. niv mg.). It is well known that rats carry bubonic plague, which causes painful swellings of the lymph nodes, or buboes, in the armpits and groin. Untreated, the disease is fatal in well over half of those who contract it.
Baldwin, J. G. (1988). 1 and 2 Samuel: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Vol. 8, p. 80).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4) 아스돗 사람들은 종기의 재앙으로 어떤 사실을 알게 되었나요? (7절)
- 아스돗 사람들이 재앙을 보고, 이스라엘 신의 궤를 자신들과 함께 있게 하면 안됨을 알았습니다.
- 이스라엘 신의 손이 아스돗 사람들 자신들 그리고 그 신, 다곤을 친다고 하였습니다.
8. 이에 사람을 보내어 블레셋 사람들의 모든 방백을 모으고 이르되 우리가 이스라엘 신의 궤를 어찌하랴 하니 그들이 대답하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가드로 옮겨 가라 하므로 이스라엘 신의 궤를 옮겨 갔더니
9. 그것을 옮겨 간 후에 여호와의 손이 심히 큰 환난을 그 성읍에 더하사 성읍 사람들의 작은 자와 큰 자를 다 쳐서 독한 종기가 나게 하신지라
1) 아스돗 사람들은 궤를 어디로 보내려고 하였나요? (8절)
- 아스돗 사람들은 모든 방백을 모으고, 이스라엘 하나님의 궤를 가드로 옮겨 가도록 하였습니다.
2) 가드에 그 궤가 이르자 어떤 일이 발생했나요? (9절)
- 여호와의 손이 심히 큰 환난을 가드에 더하사 성읍 사람들의 작은 자와 큰 자를 다 쳐서 독한 종기가 나게 하셨습니다.
10. 이에 그들이 하나님의 궤를 에그론으로 보내니라 하나님의 궤가 에그론에 이른즉 에그론 사람이 부르짖어 이르되 그들이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에게로 가져다가 우리와 우리 백성을 죽이려 한다 하고
11. 이에 사람을 보내어 블레셋 모든 방백을 모으고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어 그 있던 곳으로 돌아가게 하고 우리와 우리 백성이 죽임 당함을 면하게 하자 하니 이는 온 성읍이 사망의 환난을 당함이라 거기서 하나님의 손이 엄중하시므로
12. 죽지 아니한 사람들은 독한 종기로 치심을 당해 성읍의 부르짖음이 하늘에 사무쳤더라
1) 하나님의 궤를 에그론으로 보내자 거기서 어떤 반응이 있었나요? (10절)
- 에그론에 이르자 에그론 사람들이 부르짖었습니다.
- 이스라엘 신의 궤로 자신들의 백성을 죽이려 한다고 하였습니다.
2) 에그론 사람들은 블레셋 모든 방백을 모으고, 어떤 결정을 하였나요? (11절)
-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어 그 있던 곳으로 돌아가게 하자고 하였습니다.
- 자신들의 백성이 죽임 당함을 면하게 하자고 하였습니다.
- 이는 온 성읍이 사망의 환난을 당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3) 블레셋 사람들은 총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에 있었나요? (12절)
- 죽지 아니한 사람들은 독한 종기로 치심을 당해 성읍의 부르짖음이 하늘에 사무쳤습니다.
4)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