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누가복음 2:22-52
2024.12.28(토)
▶ 요약과 요지
1. 예수의 아기 시절에 있었던 일과 예수의 유년 시절에 있었던 일과 그 성장에 대한 말씀이다.
2. 첫 단락(22-40절)은 예수의 아기 시절에 있었던 일과 그 성장에 대한 내용이다: 모세의 법대로 정결예식의 날이 차서 아기를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예루살렘에 의롭고 경건한 시므온이 있었는데 그는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는 죽지 아니하리라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다. 시므온이 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 들어갔을 때 아기 예수를 보고 하나님을 찬송하며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다고 하여 그 부모가 놀랍게 여겼다. 또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 선지자 있었는데 그는 과부가 된 후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로 금식과 기도로 살던 84세였다. 그도 마침 이 때에 나와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에 대하여 말하였다.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온 아기는 자라며 강하여졌고 지혜가 충만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위에 있었다. 둘째 단락(41-52절)은 예수의 유년 시절에 있었던 일과 그 성장에 대한 내용이다: 예수의 부모가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갔는데 예수의 열두 살 때도 예루살렘에 올라갔다. 그 부모가 절기의 관례를 마치고 돌아갈 때에 아이 예수는 예루살렘에 머무셨는데 그 부모가 이를 알지 못하고 사흘 길이나 갔다가 아이를 찾아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예수께서 성전에서 선생들 중에 앉아 문답하고 계셨는데 그 부모가 놀랐고 그 어머니가 너를 근심하여 찾았다고 하자 예수께서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는데 어찌하여 나를 찾았냐고 하셨다.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
⇒ 예수의 아기 시절에 있었던 일과 그 성장에 대한 내용이다.
⇒ 예수의 유년 시절에 있었던 일과 그 성장에 대한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예수의 아기 시절에 있었던 일과 그 성장에 대해 말씀한다.
⇒ 모세의 법대로 정결예식의 날이 차서 아기를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갔을 때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는 죽지 아니하리라는 성령의 지시를 받은 시므온과 또 과부가 된 후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로 금식과 기도로 살던 안나 여선지자로 만났음을 말씀한다. 나사렛으로 돌아온 아기는 자라며 강하여졌고 지혜가 충만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위에 있었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예수의 아기 시절 특히 모세의 법대로 정결예식을 위해 예루살렘에 갔을 때 있었던 일과 아기 예수의 성장에 대해 말씀하는 것이다.
2. 예수의 유년 시절에 있었던 일과 그 성장에 대해 말씀한다.
⇒ 예수께서 열두 살 때에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가던 그 부모를 따라 갔다가 돌아올 때에 예수는 예루살렘에 머무셨는데 그 부모가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에서 선생들과 문답하고 계신 예수를 만났고 예수께서 성전을 내 아버지 집이라 하셨음을 말씀한다.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예수의 유년 시절 특히 열두 살 때에 예루살렘에 갔었을 때에 있었던 일과 유년 예수의 성장에 대해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아기 예수와 유년 예수의 성장 중에 있었던 놀라운 일들! 특히 하나님의 은혜와 그 사랑에 주목합니다. 예수의 성장과 같이 우리 믿음의 자녀-자손들도 주님의 은혜와 사랑 중에 성장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