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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준은 미국 CBDC가 적절한지 여부를 계속 연구하면서 광범위한 견해를 요청하고 검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인 결론에 관계없이 연준 직원은 CBDC에 대한 국제 표준을 개발하는 데 계속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주요 주제
이 문서는 기존의 화폐 형태에 대한 논의로 시작합니다. 미국 지불 시스템의 현재 상태와 상대적인 강점 및 과제; 스테이블 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를 포함하여 최근 몇 년 동안 등장한 다양한 디지털 자산. 그런 다음 이 논문은 CBDC의 용도와 기능에 초점을 맞춥니다. 잠재적인 이익과 위험; 및 관련 정책 고려 사항.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초기 분석은 잠재적인 미국 CBDC가 만들어질 경우 개인 정보 보호, 중개, 널리 양도 및 신원 확인을 통해 미국의 요구에 가장 잘 부합할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보고서는 특정 정책 결과를 진전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며 미국 CBDC의 궁극적인 바람직성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취하지 않습니다.
공공 지원
연준은 CBDC를 사용하거나 도입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구할 것입니다. 이 문서는 대중의 의견을 요청하는 것으로 끝맺습니다. 이는 광범위한 협의의 첫 번째 단계이며, 여기에는 대상 지원 및 공개 포럼도 포함됩니다.
소개
연준은 CBDC 발행의 의미와 옵션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의 목적에 따라 CBDC는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디지털 부채로 정의됩니다. 미국인들은 상업 은행 원장에 컴퓨터 항목으로 기록된 은행 계좌와 같이 주로 디지털 형식으로 오랫동안 돈을 보유해 왔지만 CBDC는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책임이 되기 때문에 CBDC는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기존 디지털 화폐와 다릅니다. 상업 은행이 아닙니다. 1
CBDC는 잠재적으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계와 기업에 편리하고 전자적인 형태의 중앙 은행 화폐를 제공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안전성과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에게 새로운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보다 빠르고 저렴한 지불 지원(국가 간 지불 포함) 금융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접근을 확대합니다. CBDC는 또한 특정 위험을 내포할 수 있으며 금융 부문 시장 구조, 신용 비용 및 가용성, 금융 시스템의 안전성 및 안정성, 통화 정책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중요한 정책 문제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
CBDC의 도입은 미국 화폐에 있어 매우 중요한 혁신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 대중 및 주요 이해 관계자와의 광범위한 협의가 필수적입니다. 이 문서는 그러한 대화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CBDC의 경제적 맥락, 주요 정책 고려 사항, 미국 CBDC의 잠재적 위험 및 이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모든 이해 당사자의 피드백을 요청합니다.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는 행정부와 의회의 명확한 지원 없이 이상적으로는 특정 권한 부여 법률의 형태로 CBDC 발행을 진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존의 화폐 형태
화폐는 지불 수단, 가치 저장 장치 및 계정 단위 역할을 합니다. 미국에서 돈은 여러 형태를 취합니다. 2
다른 유형의 돈은 다른 금액의 신용 및 유동성 위험을 수반합니다. 상업 은행 자금은 연방 예금 보험, 상업 은행의 감독 및 규제, 상업 은행의 중앙 은행 유동성 접근으로 인해 신용 또는 유동성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3 비은행 화폐는 상업 은행 화폐의 전체 보호 범위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많은 신용 및 유동성 위험을 수반합니다. 중앙 은행 화폐는 신용이나 유동성 위험을 수반하지 않으므로 가장 안전한 형태의 화폐로 간주됩니다.
중앙 은행 화폐는 금융 시스템과 전체 경제의 기초 역할을 합니다. 시중은행화폐와 비은행화폐는 중앙은행화폐와 같은 단위(즉, 미화)로 표시되며, 중앙은행화폐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결제 시스템
미국 지불 시스템은 광범위한 금융 기관, 가계 및 기업을 연결합니다. 미국에서 대부분의 지불은 ACH 네트워크 또는 전신환 시스템과 같은 은행 간 지불 서비스에 의존하여 한 은행의 송금인 계좌에서 다른 은행의 수취인 계좌로 돈을 이체합니다. 4 따라서 은행간 지불 서비스는 금융 시스템과 경제의 기능과 안정성에 보다 광범위하게 중요합니다. 은행간 결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은 연방 감독을 받으며,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결제 기업은 강화된 감독과 규제를 받습니다.
은행 간 지불 시스템은 설계에 따라 처음에 상업 은행 화폐 또는 중앙 은행 화폐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앙 은행 화폐에는 신용이나 유동성 위험이 없기 때문에 중앙 은행 지불 시스템은 은행 간 지불을 뒷받침하고 광범위한 지불 시스템의 중추 역할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은행 간 지불을 결제하기 위해 중앙 은행 화폐를 사용하는 것은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지불 시스템에서 신용 및 유동성 위험을 제거하기 때문에 재무 안정성을 촉진합니다.
지불 시스템의 최근 개선 사항
미국 지불 시스템의 최근 개선 사항은 지불을 더 빠르고, 더 저렴하고, 더 편리하고,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즉시" 지불은 특히 민간 및 공공 부문 혁신의 활발한 분야였습니다. 예를 들어, The Clearing House는 낮은 가치의 지불을 위한 실시간 은행 간 지불 시스템인 RTP 네트워크를 개발했습니다. 연준은 또한 2023년에 데뷔할 예정인 즉시 지불을 위한 새로운 은행 간 결제 서비스인 FedNow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즉시 지불 서비스를 통해 상업 은행은 연중 매일 가계와 기업에 지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수취인이 이체된 자금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5
또한 모바일 장치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다수의 소비자 중심 서비스로 인해 디지털 결제가 더욱 빠르고 편리해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지불 서비스 중 일부는 재정적 안정성, 지불 시스템 무결성 및 기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은행 결제 서비스의 성장으로 인해 상업 은행에서 비은행으로 자금이 대규모로 이동하는 경우 상업 은행 자금과 함께 제공되는 동등한 보호 기능이 결여되어 금융 시스템에 실행 위험이나 기타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제 시스템의 남은 과제
기존 미국 지불 시스템이 일반적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이지만 몇 가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특히, 현재 상당수의 미국인이 디지털 뱅킹 및 지불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일부 지불, 특히 국경 간 지불은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디지털 금융 서비스와 상업 은행 화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점점 더 많은 미국인이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유지합니다. 6 그럼에도 불구하고 700만 명 이상(미국 가정의 5% 이상)이 은행을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7 거의 20%가 더 많은 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지만 우편환, 수표 현금화 서비스, 급여일 대출과 같은 비용이 많이 드는 금융 서비스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습니다. 8
금융 포용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공공 및 민간 부문의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예를 들어 민간 부문 Bank On 이니셔티브는 저비용, 저위험 소비자 당좌예금을 촉진합니다. 9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of Atlanta)은 또한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지불에 대한 접근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는 민관 부문 협력인 지불 포함 특별 위원회(Special Committee on Payments Inclusion)를 구성했습니다. 10
국경 간 결제는 현재 느린 결제, 높은 수수료, 제한된 접근성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마찰의 원인에는 통화 교환 메커니즘, 여러 국가의 법적 제도 및 기술 인프라의 변화, 시간대 복잡성, 환거래 은행 및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자를 포함한 중개자 간의 조정 문제 등이 있습니다. 자금 세탁 및 기타 불법 활동과 관련된 규제 요건은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국경 간 지불을 위한 특정 목적지 국가는 경쟁이 제한되어 기존 공급자가 높은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2021년 2분기 기준으로 미국에서 다른 국가로 송금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은 거래 명목 가치의 5.41%였다. 11 이러한 높은 비용은 송금 거래를 하는 가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국가 간 지불에 대한 높은 비용은 공급업체에 글로벌 지불을 드물게 하는 소규모 기업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비용을 줄이면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되고 글로벌 상거래가 향상되며 국제 송금이 개선되고 불평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12
디지털 자산
기술 혁신은 최근 돈과 같은 특성을 가진 디지털 자산의 물결을 불러왔습니다. 이러한 "암호화폐"는 분산된 P2P 지불을 위한 기반을 함께 제공하는 암호화 기술과 분산 원장 기술의 조합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암호화폐는 미국에서 지불 수단으로 널리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극심한 가격 변동성에 노출되어 있고 서비스 제공자 없이는 사용하기 어려우며 트랜잭션 처리량에 심각한 제한이 있습니다. 13 많은 암호화폐는 상당한 에너지 발자국을 수반하며 14 소비자를 손실, 도난 및 사기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15
Stablecoins는 주권 통화 또는 상품과 같은 하나 이상의 자산에 가치를 고정하는 암호 화폐의 보다 최근 화신입니다. 16 미국 달러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은 오늘날 다른 디지털 자산의 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데 주로 사용되지만 많은 회사에서 스테이블코인을 광범위한 지불 수단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 배열에 대한 완전한 논의는 이 백서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그러나 FDIC(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OCC(Office of the Comptroller of the Currency)와 함께 대통령직속 금융시장실무그룹(PWG) 은 최근 지급 스테이 블코 인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18PWG 보고서는 잘 설계되고 적절하게 규제된 스테이블 코인이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포괄적인 지불 옵션을 잠재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그러나 PWG 보고서는 또한 지불 수단으로 스테이블 코인의 사용 증가 가능성이 불안정한 실행, 지불 시스템의 혼란 및 경제력 집중과 관련된 다양한 우려를 제기한다고 지적합니다. PWG 보고서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규제 기관의 권한 격차를 강조합니다.
지불 스테이블 코인의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PWG 보고서는 의회가 지불 스테이블 코인 및 지불 스테이블 코인 계약이 일관되고 포괄적인 연방 규제 프레임워크의 대상이 되도록 하는 법안을 신속하게 제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한 법률은 시장 무결성, 투자자 보호 및 불법 금융에 관한 기존 당국을 보완할 것입니다.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연준은 CBDC가 미국의 화폐 및 지불 방식에 어떻게 부합할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잠재적인 CBDC에 대한 중요한 테스트는 이 백서에 설명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보다 우수한 것으로 입증되는지 여부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토론 문서의 목적에 따라 CBDC는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디지털 부채로 정의됩니다. 19 오늘날, 연방 준비 은행 지폐(즉, 물리적 통화)는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유형의 중앙 은행 화폐입니다. 기존 형태의 상업 은행 화폐 및 비은행 화폐와 마찬가지로 CBDC는 일반 대중이 디지털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연준의 책임으로서 CBDC는 공신력을 유지하기 위해 예금 보험과 같은 메커니즘을 요구하지 않으며 CBDC가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기본 자산 풀의 지원에 의존하지도 않습니다. CBDC는 관련 신용 또는 유동성 위험 없이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디지털 자산입니다.
연준은 CBDC에 대한 광범위한 설계 옵션을 계속 탐색할 것입니다. CBDC를 추구할지 여부에 대한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분석에 따르면 잠재적인 미국 CBDC가 생성될 경우 개인 정보 보호, 중개, 널리 양도 가능, 신원 확인을 통해 미국의 요구 사항에 가장 잘 부합할 것입니다. -확인됨.
개인 정보 보호: 소비자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모든 CBDC는 소비자의 개인 정보 보호 권리를 보호하는 것과 범죄 활동을 억제하는 데 필요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것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중개: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법은 개인에 대한 직접 연방 준비 은행 계정을 승인하지 않으며 그러한 계정은 금융 시스템과 경제에서 연방 준비 은행의 역할이 크게 확장됨을 나타냅니다. 중간 모델에서 민간 부문은 CBDC 보유 및 지불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계정 또는 디지털 지갑을 제공합니다. 잠재적 중개자는 상업 은행과 규제를 받는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자를 포함할 수 있으며 CBDC 서비스를 위한 공개 시장에서 운영됩니다. 상업 은행과 비은행이 개인에게 CBDC 보유 및 지불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CBDC 자체는 연방 준비 은행의 책임입니다. 중간 모델은 민간 부문의 기존 개인 정보 및 신원 관리 프레임워크의 사용을 용이하게 합니다. 민간 부문의 혁신 능력을 활용합니다. 잘 작동하는 미국 금융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 가능성을 줄입니다.
양도 가능: CBDC가 널리 접근 가능한 지불 수단으로 사용되려면 다양한 중개자의 고객 간에 쉽게 양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중개자 간에 가치를 원활하게 이전할 수 있는 능력은 경제 전반에 걸쳐 자금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여 지불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신원 확인: 미국의 금융 기관은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강력한 규칙의 적용을 받습니다. CBDC는 이러한 규칙을 준수하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실제로 이것은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이 현재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처럼 CBDC 중개자가 CBDC에 액세스하는 사람의 신원을 확인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20
CBDC의 용도 및 기능
CBDC 거래는 사용자가 무위험 자산을 사용하여 서로 지불할 수 있도록 최종적이고 실시간으로 완료되어야 합니다. 개인, 기업 및 정부는 잠재적으로 CBDC를 사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의 기본 구매를 하거나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으며 정부는 CBDC를 사용하여 세금을 징수하거나 시민에게 직접 혜택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CBDC는 예를 들어 특정 시간에 지불을 전달하도록 잠재적으로 프로그래밍될 수 있습니다.
CBDC의 잠재적 이점
CBDC는 잠재적으로 결제 시스템의 새로운 기반이자 기존 및 신규 결제 서비스 간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디지털화되는 경제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중앙 은행 화폐의 중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불 서비스에 대한 미래의 요구와 수요를 안전하게 충족
미국 CBDC는 일반 대중에게 신용 위험 및 유동성 위험이 없는 디지털 화폐에 대한 광범위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지불 서비스에 대한 현재 및 미래의 요구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민간 부문 혁신을 위한 안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를 포함한 모든 개인 디지털 화폐 옵션에는 유동성 위험과 신용 위험을 줄이는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메커니즘은 불완전합니다. 빠르게 디지털화되는 경제에서 개인 디지털 화폐의 확산은 개인 사용자와 금융 시스템 전체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국 CBDC는 민간 부문 혁신을 지원하면서 이러한 위험 중 일부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CBDC는 또한 모든 규모의 민간 부문 기업을 위한 지불 혁신의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소규모 회사의 경우 안전하고 강력한 형태의 사적 자금을 발행하는 데 드는 비용과 위험이 과도할 수 있습니다. CBDC는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고 민간 부문 혁신가가 새로운 액세스 서비스, 배포 방법 및 관련 서비스 제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CBDC는 디지털 경제의 진화하는 속도와 효율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CBDC는 특정 시간에 지불을 전달하도록 잠재적으로 프로그래밍될 수 있습니다. 또한 CBDC는 소액 결제(일반적으로 온라인에서 발생하고 매우 적은 금액의 금액이 수반되는 금융 거래)를 수행하는 데 잠재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국경 간 결제 개선
CBDC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고 간소화된 유통 채널을 도입하며 관할권 간 협업 및 상호 운용성을 위한 추가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국가 간 결제를 간소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적 개선을 실현하려면 공통 표준 및 인프라, 새로운 인프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중개자 유형, 법적 프레임워크, 불법 거래 방지, 구현 비용 및 시기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당한 국제적 조정이 필요합니다.
달러의 국제적 역할 지원
미국 발행 CBDC의 또 다른 잠재적인 이점은 미국 달러의 지배적인 국제적 역할을 보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달러는 지불 및 투자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통화입니다. 그것은 또한 세계의 준비 통화로 사용됩니다. 달러의 국제적 역할은 무엇보다도 미국 가계, 기업 및 정부의 거래 및 차입 비용을 낮추어 미국에 이익이 됩니다. 달러의 국제적 역할은 또한 미국이 세계 통화 시스템의 표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날 달러는 미국 금융 시장의 깊이와 유동성, 미국 경제의 규모와 개방성, 미국 제도와 법치에 대한 국제적 신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그러나 많은 외국과 통화 연합이 CBDC를 도입했을 수 있는 잠재적인 미래 상태의 의미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CBDC가 기존의 미국 달러 형태보다 더 매력적이라면 달러의 글로벌 사용이 감소할 수 있으며 미국 CBDC가 달러의 국제적 역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금융 포함
특히 경제적으로 취약한 가계와 지역사회를 위한 금융 포용을 촉진하는 것은 연준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민간 부문 전자 거래 계정은 디지털 지불에 대한 액세스를 용이하게 합니다.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인 세금 납부를 가능하게 합니다. 임금, 세금 환급 및 기타 연방 지불의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인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사람들이 안전하게 저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신용에 대한 접근을 촉진합니다.
일부에서는 CBDC가 금융 통합에 대한 일반적인 장벽을 줄이고 거래 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이는 특히 저소득 가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추가 연구는 소외 계층 및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사례를 포함하여 CBDC가 금융 포용을 확대할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1
안전한 중앙 은행 돈에 대한 대중의 접근 확장
현금은 현재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중앙 은행 화폐이며 여전히 중요하고 인기 있는 지불 수단입니다. 2020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는 총 거래의 19%(가치 기준 6%)에 현금을 사용했습니다. 22 연준은 현금의 지속적인 안전과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CBDC를 줄이거나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지불 옵션을 확장하는 수단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관할 구역에서는 디지털 결제가 현금을 빠르게 대체했습니다. 미국의 현금 사용은 2012년 거래의 40%(가치 기준 12%)에서 2020년 19%로 감소했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더 빠르게 감소했습니다. 23 예를 들어 스웨덴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현금 지급 비율이 33%에서 10%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24 중국에서는 POS(Point-of-Sale) 결제의 50%가 모바일 지갑이나 앱으로 이루어지지만 현금은 POS 결제의 13%만 차지합니다. 25 이러한 추세가 미국에서 발생한다면 소비자는 현금처럼 신용이나 유동성 위험이 수반되지 않는 디지털화된 중앙 은행 화폐 옵션을 원할 것입니다. 26
CBDC에 대한 잠재적 위험 및 정책 고려 사항
CBDC의 도입은 미국 소비자와 더 광범위한 금융 시스템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복잡한 정책 문제와 위험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된 각 문제는 추가 연구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금융시장 구조의 변화
CBDC는 미국 금융 시스템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민간 부문과 중앙 은행의 역할과 책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은행은 현재 대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대부분) 예금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광범위하게 사용 가능한 CBDC는 상업 은행 화폐의 종가(또는 이자가 붙는 CBDC의 경우 거의 완벽에 가깝습니다)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대체 효과는 은행 시스템의 총 예금 금액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는 차례로 은행 자금 조달 비용을 증가시키고 신용 가용성을 감소시키거나 가계 및 기업의 신용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7 유사하게, 이자가 붙는 CBDC는 단기 금융 시장 뮤추얼 펀드, 국채 및 기타 단기 상품의 주식과 같은 다른 저위험 자산에서 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른 저위험 자산에서 벗어나면 신용 가용성이 감소하거나 기업 및 정부의 신용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CBDC 설계 선택에 의해 잠재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이자 CBDC는 상업 은행 화폐의 대안으로서 덜 매력적입니다. 또한 중앙 은행은 최종 사용자가 보유할 수 있는 CBDC의 양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CBDC는 은행 및 기타 행위자의 혁신을 촉진할 수 있으며 스테이블 코인 및 기타 유형의 비은행 화폐를 포함한 다른 많은 제품보다 안전한 예금 대체품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비은행 화폐는 CBDC 없이도 예금을 은행에서 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28
금융시스템의 안전성과 안정성
중앙 은행 화폐는 가장 안전한 형태의 화폐이기 때문에 널리 접근할 수 있는 CBDC는 특히 금융 시스템이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에 위험을 회피하는 사용자에게 특히 매력적입니다. 상업 은행 예금을 포함하여 다른 형태의 돈을 CBDC로 신속하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은 금융 회사에 대한 실행 가능성을 높이거나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건전성 감독, 정부 예금 보험 및 중앙 은행 유동성에 대한 접근과 같은 전통적인 조치는 금융 패닉 시 상업 은행 예금이 CBDC로 대량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금융 부문 시장 구조와 관련된 우려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안전에 대한 우려 중 일부는 CBDC 설계 선택에 의해 잠재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앙 은행은 CBDC에 대해 이자를 지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앙 은행의 부채는 본질적으로 위험이 없기 때문에 CBDC가 덜 매력적인 수익률을 가지고 있더라도 예금자들은 위기 상황에서 은행 예금보다 CBDC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중앙 은행은 최종 사용자가 보유할 수 있는 CBDC의 총량을 제한하거나 최종 사용자가 단기간에 축적할 수 있는 CBDC의 양을 제한하여 이 위험을 잠재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통화정책 시행의 실효성
CBDC의 설계는 통화 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의 "충분한 준비금" 통화 정책 체제에서 연방 준비 은행은 주로 연방 준비 은행의 관리 금리 설정을 통해 연방 자금 금리 및 기타 단기 금리 수준을 통제합니다. 이 체제는 매장량 공급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준비금 규모의 예상되는 일일 변동 수준은 일반적으로 연방기금 금리 및 기타 단기 금리 수준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9
이 프레임워크에서 CBDC의 도입은 은행 시스템의 준비금 공급을 변경하여 통화 정책 구현 및 금리 통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이자 CBDC의 경우, CBDC에 대한 대중의 수요 수준과 변동성은 실물 통화의 변동 또는 익일 환매 계약과 같이 은행 시스템의 준비금 수량에 현재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CBDC의 하락으로 인해 준비금이 증가하면 준비금이 더 많아질 뿐이며 연방 기금 금리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30
마찬가지로, 준비금의 초기 공급이 충분한 완충 장치를 제공할 만큼 충분히 크다면 준비금을 낮추는 CBDC의 증가도 연방 기금 금리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는 CBDC 성장을 수용하기 위해 대차 대조표의 크기를 늘려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증가하는 실물 통화 발행이 대차 대조표에 미치는 영향과 유사합니다. 이러한 필요는 CBDC에 대한 수요가 실물 통화를 포함한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비지급금 부채에서 직간접적으로 이동을 나타내는 정도로 완화될 것입니다. 또한, 연준은 CBDC의 예상치 못한 증가에 대한 적절한 완충 장치를 제공하기 위해 평균적으로 준비금 수준을 증가시켜야 할 것입니다.
CBDC가 다른 안전 자산의 수익률과 비슷한 수준에서 이자 부담이 되는 경우 CBDC와 통화 정책 시행 간의 상호 작용은 더욱 뚜렷하고 복잡해질 것입니다. 이 경우 CBDC에 대한 대중의 수요 수준과 변동성은 상당히 클 수 있습니다. 소비자, 기업 및 잠재적인 다른 사람들은 은행 예금, 재무부 어음 및 단기 자금 시장 뮤추얼 펀드 투자의 보유량을 줄이고 CBDC 보유량을 늘리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CBDC에 대한 상당한 해외 수요의 잠재성은 통화 정책 시행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자율 및 기타 시장 요인의 변화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CBDC에 대한 대중의 수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준비금을 유지하기 위해 연준은 유가 증권 보유를 크게 확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 개발이 CBDC에 대한 수요의 변동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매장량 관리 및 정책 시행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금 관리 효과 외에도 빠르게 확장되는 경제 문헌은 통화 정책의 영향 경로에 대한 관련 효과와 함께 새로운 정책 도구로서 이자를 수반하는 CBDC의 더 넓은 잠재력을 고려했습니다. 31 연구된 문제에는 은행 예금 및 은행 대출에 대한 CBDC의 잠재적 영향, 가계 및 기업의 경제적 결정에 대한 CBDC의 잠재적 영향, 통화 정책을 수행하는 데 있어 CBDC와 연준의 다른 도구 간의 가능한 상호 작용과 같은 주제가 포함됩니다. 거시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주제 및 관련 주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활발한 연구 영역입니다.
개인 정보 및 데이터 보호 및 금융 범죄 예방
모든 CBDC는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 권리와 범죄 활동을 억제하는 데 필요한 투명성 제공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 범용 CBDC는 오늘날 상업 은행 및 비은행 자금이 이러한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금융 거래에 대한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연준이 고려할 중개 CBDC 모델에서 중개자는 기존 도구를 활용하여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금융 범죄 예방: 이와 관련하여 금융 기관은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강력한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규칙에는 고객 실사, 기록 보관 및 보고 요구 사항이 포함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든 CBDC는 이러한 규칙을 쉽게 준수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미국 CBDC에 대한 중개 모델은 이러한 규칙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확립된 프로그램에 민간 부문 파트너를 참여시키는 뚜렷한 이점이 있습니다.
운영 탄력성 및 사이버 보안
운영 중단 및 사이버 보안 위험을 포함한 기존 지불 서비스에 대한 위협은 CBDC에도 적용됩니다. CBDC를 위한 모든 전용 인프라는 이러한 위협에 대해 극도로 탄력적이어야 하며, CBDC 인프라 운영자는 악의적인 행위자가 더욱 정교한 방법과 전술을 사용함에 따라 경계를 늦추지 않아야 합니다. CBDC 네트워크가 기존 지불 서비스보다 잠재적으로 더 많은 진입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CBDC에 대한 적절한 방어를 설계하는 것이 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CBDC를 보호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CBDC는 오프라인 기능으로 설계된 경우(즉, 인터넷 액세스 없이 일부 지불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경우) 지불 시스템의 운영 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디지털 결제는 자연 재해 또는 기타 대규모 혼란 중에 실행할 수 없으며 영향을 받는 지역은 대면 현금 거래에 의존해야 합니다. 중앙 은행은 현재 오프라인 CBDC 지불 옵션이 가능한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의견 수렴 및 다음 단계
위에서 언급했듯이 CBDC의 도입은 미국 화폐에 있어 매우 중요한 혁신이 될 것입니다. 이 문서는 CBDC에 대한 연준과 이해 관계자 간의 공개 토론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연준은 연구에서 하방 위험을 초과하는 가계, 기업 및 경제 전반에 대한 혜택을 지적하고 CBDC가 대체 방법보다 우수하다고 표시하는 경우에만 CBDC 개발을 위한 추가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또한 연준은 광범위한 대중 및 정부 간 지원의 맥락에서만 CBDC를 추구할 것입니다.
연준은 아래 나열된 질문에 대한 모든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환영합니다. 연준은 또한 CBDC에 대한 광범위한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특정 대상에 대한 지원을 실시하고 공개 포럼을 소집할 것입니다.
https://www.federalreserve.gov/apps/forms/cbdc 에 있는 양식을 사용하여 2022년 5월 20일까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 하십시오 . 모든 질문에 답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 돈과 지불: 디지털 혁신 시대의 미국 달러 토론 문서 에 대한 모든 공개 질문과 의견 은 제출(예: 전자 또는 종이 형식)에 상관없이 공개적으로 제공됩니다(다음에 게시 포함). 우리 웹사이트). 질문과 의견은 공개적으로 볼 수 있도록 편집되지 않지만 제출된 대로 복제됩니다. 그러나 위원회는 기술적인 이유로 필요한 경우 정보를 수정하거나 민감한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자의 이름과 주소는 공개적으로 볼 수 있는 모든 댓글에 포함됩니다.
CBDC 혜택, 위험 및 정책 고려 사항
CBDC 디자인
부록 A: 디지털 통화에 대한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연구
연준은 디지털 통화를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실험하고 있습니다. 작업은 기술 실험, 경제 및 정책 연구, 이해 관계자 참여 및 지원, 국제 협력의 네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기술 실험
연준은 가상의 CBDC를 포함하여 디지털 통화와 관련된 여러 실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험은 실험자들에게 다양한 기술의 기회와 한계에 대한 실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통화와 관련된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정책 논의를 풍부하게 합니다. 현재 실험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 및 정책 연구
연준은 특히 금융 포용 및 금융 안정성에 중점을 둔 디지털 통화에 대한 광범위한 경제 및 정책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참여 및 홍보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는 민간 부문, 외국 중앙 은행 및 학계의 디지털 지불 및 CBDC와 관련된 발전을 밀접하게 따릅니다. 연준은 또한 CBDC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만납니다. 그러한 대화를 위한 한 장소는 연방 준비 은행이 주최하는 Innovation Office Hours입니다. 이러한 회의를 통해 연준 직원은 시장 발전을 이해하고 민간 부문 및 학계 이해 관계자가 연준이 CBDC와 관련하여 고려 중인 질문 유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연준은 올해 공개 대화를 확대하여 다양한 견해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국제 협력
연준은 CBDC 및 기타 지불 혁신과 관련된 주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다른 중앙 은행 및 국제 기구와 긴밀히 협력합니다. 연준은 다른 6개 중앙은행 및 국제결제은행과 협력하여 2020년 10월 CBDC의 기본 원칙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32 정책 옵션 및 실제 구현 문제에 대한 추가 분석을 통해 2021년에도 이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33
연준은 또한 국경 간 지불 개선을 위한 금융안정위원회의 로드맵을 지원하는 작업 흐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34 또한, 뉴욕 연방 준비 은행(Federal Reserve Bank of New York)은 여러 금융 혁신에 대해 국제 결제 은행(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과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 센터를 설립했습니다.
부록 B: 돈의 종류중앙 은행 돈
미국에서 중앙 은행 화폐는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부채이며 (1) 일반 대중 사이에서 유통되는 물리적 통화(일부는 은행이 보유) 및 (2)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계좌 잔고 및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에서 제한된 수의 다른 적격 기관. 35 실물 화폐는 미국에서 법정화폐 상태입니다.
2021년 11월 기준으로 중앙 은행 자금은 약 6조 3900억 달러입니다. 이 중 4조 1800억 달러는 연방준비제도(Fed)의 잔고 형태로, 2조 2100억 달러는 현금 유통 형태였다. 36
중앙 은행 화폐는 중앙 은행 발행자로서 신용 위험과 유동성 위험이 없기 때문에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형태의 화폐입니다. 가장 안전한 형태의 화폐인 중앙은행 화폐는 매우 중요한 은행간 결제 시스템의 결제 자산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7
상업 은행 돈
소비자가 상업 은행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달러 표시 잔액은 "상업 은행 자금"입니다. 이 잔액은 연방 준비 은행이 아닌 상업 은행의 부채입니다. 38 2021년 11월 현재 시중은행은 요구불예금으로 약 4조 7600억 달러, 기타 유동적 예금으로 13조 470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9
상업 은행의 잔고는 경제에 신용을 제공하는 은행의 기능에도 필수적입니다. 은행은 소비자와 기업에 대출을 제공하며, 일부는 그들이 보유한 예금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2021년 12월 기준으로 은행 신용 잔액은 약 16조 4100억 달러로, 가계, 기업 및 정부에 제공되는 대출 및 기타 신용을 반영합니다. 40
오늘날 상업 은행 자금의 안전은 연방 예금 보험(특정 한도에 따름), 건전성 규제 및 감독 시스템, 연방 준비 은행의 유동성에 대한 접근으로 뒷받침됩니다. 41 이 체제하에서 상업은행화폐는 일반 대중이 은행예금 1달러를 실물화폐 1달러 또는 다른 은행의 예금 1달러로 쉽게 교환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상업은행화폐로 거래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안전하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19세기 초 상업은행 화폐의 주된 형태는 예금잔액이 아닌 정부가 아닌 특정 은행에서 발행한 지폐인 지폐였고, 은행권은 발행은행에 따라 취급하는 방식이 매우 달랐다. 42
비은행 머니
일부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도 금전으로 간주될 수 있는 부채를 발행합니다. 43 이러한 제공자는 종종 소비자나 기업을 대신하여 잔액을 보유하고 서비스에 등록한 사용자를 위해 자체 장부에 해당 잔액을 이전합니다. 44
MMF(머니마켓뮤추얼펀드) 주식은 다른 형태의 비은행 화폐로 볼 수 있습니다. 45 MMF 주식은 비은행에서 발행되며 일부 MMF, 특히 기업 및 기관에 제공되는 주식은 주식 매각을 통해 즉각적인 유동성을 제공하여 화폐 사용을 촉진합니다. MMF 주식은 또한 가치 저장 장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투자자에게 안정적인 주가를 제공하도록 설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6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에 보유된 잔액은 일반적으로 특정 자산으로 지원되거나 은행 계좌에 예치된 일대일 지원됩니다. 대중은 종종 비은행 화폐가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하고 물리적 통화와 은행 예금으로 쉽게 전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비은행 화폐를 지원하는 자산에 위험이 없기 때문에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비은행 화폐를 뒷받침하는 유가 증권의 가치가 하락하면 비은행 화폐가 고정된 이율로 상업 은행 화폐로 신속하게 전환되는 것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비은행 화폐가 완전한 1:1 가치로 신속하게 전환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는 이 화폐에 대한 실행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즉, 자신감을 잃은 보유자는 비은행 화폐에서 더 빨리 더 많은 금액으로 전환하려고 할 것입니다.
수년에 걸쳐 많은 형태의 비은행 화폐가 이러한 유형의 실행에 굴복했습니다. 실제로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는 대부분 비은행 자금의 위기였으며, 비은행 자금은 COVID-19 팬데믹이 시작될 때 다시 금융 압박에 기여했습니다. 47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자는 특정 주 규정(예: 송금인법 48 )의 적용을 받을 수 있고 MMF는 증권 거래 위원회의 규제를 받지만 비은행 화폐는 상업 은행 화폐의 보호 기능이 많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비은행 자금 발행자는 현재 연방 준비 은행의 유동성에 대한 정기적인 접근 및 고객 잔고에 대한 연방 예금 보험을 포함하여 실행 위험에 대한 특정 보호를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부록 C: 금전 및 지불 서비스 이용
지불 수단과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일반 대중이 돈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 대중이 다양한 유형의 돈에 접근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림 C.1. 일반적인 지불 개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중앙 은행 화폐는 현재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물리적 통화와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적격 기관이 보유한 디지털 계정 잔액입니다. 49 연방 준비 은행은 실물 화폐를 상업 은행에 배포하고, 상업 은행은 다시 일반 대중에게 실물 화폐를 배포합니다. 50 디지털 계정 잔액은 법률에 따라 은행과 제한된 수의 기타 적격 기관에 의해서만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에서 유지 관리될 수 있으며, 그러면 이 잔액을 사용하여 서로 간의 지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이체는 연방 준비 은행이 모든 당사자가 수락하는 거래 기록을 유지하는 연방 준비 은행과 함께 연방 준비 은행에 보관된 계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림 C.2. 연준 지폐의 유통
상업 은행은 계좌 및 지불 서비스에 대한 일반 대중의 기본 액세스 지점 역할을 하여 1억 2400만 미국 가정에 상업 은행 자금 및 지불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51 상업 은행 자금의 접근 및 사용과 관련된 사기, 절도 및 불법 활동의 위험을 감안할 때 상업 은행은 고객 식별에 대한 규제 요구 사항의 적용을 받습니다. 52
최근 몇 년 동안 비은행 서비스 제공업체는 일반 대중이 상업 은행과 비은행 자금에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는 참여 기관 간의 상업 은행 화폐 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다른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는 온라인이나 모바일 장치 애플리케이션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비은행 잔액의 형태로 비은행 자금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53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는 일반적으로 폐쇄형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즉, 송금인과 수취인 모두 거래가 완료되기 전에 비은행 서비스 제공업체와 고객 관계를 수립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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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1. 이 글에서 "상업은행"이라 함은 모든 예탁기관을 포함한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2. 중앙 은행, 상업 은행 및 비은행 화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부록 B 를 참조하십시오 . 텍스트로 돌아가기
3. FDIC(연방예금보험공사)는 모든 FDIC 보험 은행의 각 계좌 소유권 범주에 대해 예금자, 보험에 가입한 은행별로 최대 $250,000까지 보장합니다. NCUA(National Credit Union Administration)는 각 계정 소유권 범주에 대해 보험에 가입한 신용 조합당 주당 최대 $250,000까지 보장합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4. 비은행 서비스 제공업체는 일반적으로 은행 간 결제 인프라에 의존하여 고객 잔액을 설정하고 이전합니다. 예를 들어, 비은행 서비스 제공자의 고객은 상업 은행의 고객 계좌에서 다른 상업 은행의 비은행 서비스 제공자의 계좌로 자금을 이체함으로써 비은행 서비스 제공자의 잔고에 자금을 조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5. 그러나 특정 결제 방법(예: 카드 거래)에 대한 비용 및 수수료는 일부 당사자에게 있어 즉시 결제가 해당 방법에 대한 긴밀한 대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비교적 높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6. 은행이 없는 미국 가구의 비율은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2011년에는 미국 가계의 약 8.2%가 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19년의 5.4%와 비교됩니다.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How America Banks: Household Use of Banking and Financial Services , 2019 FDIC Survey , 2020년 10월, https://www. fdic.gov/analysis/household-survey/ . 텍스트로 돌아가기
7. 은행이 아닌 사람들이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유에는 최소 예금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자금 부족, 은행 또는 기타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불신, 높은 수수료 및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있습니다.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How America Banks: Household Use of Banking and Financial Services , 2019 FDIC Survey , 2020년 10월, https://www.fdic.gov/analysis/household-survey/ . 텍스트로 돌아가기
8. 금융 건강 네트워크, FinHealth 지출 보고서 2021 , 2021년 6월 11일, https://finhealthnetwork.org/research/finhealth-spend-report-2021/ . 텍스트로 돌아가기
9. Bank On 연합은 은행 및 금융 교육 수업을 제공하고, 지역 금융 기관과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저렴하고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된 당좌 예금 계좌를 홍보하고, 커뮤니티 기반 파트너에게 온라인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https://cfefund.org/project/bank-on/ 을 참조 하십시오 . 텍스트로 돌아가기
10. 애틀랜타 연방 준비 은행,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포괄적인 지불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위원회" 보도 자료, 2021년 5월 12일, https://takeonpayments.frbatlanta.org/news/pressreleases/2021/05/12/new -committee-to-advance-safe-efficiency-inclusive-payments . 텍스트로 돌아가기
11. 평균 송금 비용 $200. 세계 은행, 분기별 전세계 송금 가격 (워싱턴: World Bank Group, 2021년 6월), https://remittanceprices.worldbank.org/sites/default/files/rpw_main_report_and_annex_q221.pdf . 텍스트로 돌아가기
12. 이러한 마찰을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G20 국가는 2020년에 국경 간 지불에 대한 개선 사항을 식별하고 배포하기 위한 다년 로드맵에 동의했습니다. Financial Stability Board, Enhancing Cross-border Payments: Stage 3 Roadmap (워싱턴: FSB, 2020년 10월), https://www.fsb.org/2020/10/enhancing-cross-border-payments-stage-3-roadmap 참조 / . 텍스트로 돌아가기
13. 트랜잭션 처리량은 분산 원장이 주어진 시간 프레임 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사용된 합의 메커니즘, 블록 크기, 트래픽 및 트랜잭션 복잡성과 같은 요소가 트랜잭션 처리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래 P2P 디지털 현금 시스템으로 설계된 비트코인은 초당 약 5개의 트랜잭션만 지원할 수 있으며 수요에 따라 트랜잭션당 최대 60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Blockchain.com, "초당 트랜잭션 비율", 2021, 웹 페이지, https://www.blockchain.com/charts/transactions-per-second 및 "거래당 수수료(USD)", 웹 페이지, https: //www.blockchain.com/charts/fees-usd-per-transaction. 물론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의 경우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더 낮은 비용, 더 큰 규모의 용량을 위한 잠재적 솔루션이 개발 중입니다. 비교를 위해 Visa는 초당 최대 24,000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Visa, "소매업체를 위한 비자 승인", 2021, 웹 페이지, https://usa.visa.com/run-your-business/small-business-tools/retail.html 을 참조하십시오 . 텍스트로 돌아가기
14. 암호화폐 에너지 사용에 대한 추가 정보는 Forbes Advisor, "Bitcoin's Energy Usage, Explained," 2021년 6월 7일, https://www.forbes.com/advisor/investing/bitcoins-energy-usage-explained/ 를 참조하십시오. 텍스트로 돌아가기
15. 연방 거래 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의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2020년 10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암호화폐 투자 사기로 인해 8천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고 보고했습니다. Federal Trade Commission, Consumer Protection Data Spotlight , 2021년 5월 17일, https:// 를 참조하십시오. www.ftc.gov/news-events/blogs/data-spotlight/2021/05/cryptocurrency-buzz-drives-record-investment-scam-losses . 텍스트로 돌아가기
16.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의 기본 자산은 일반적으로 상환 자금을 조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예비 풀에 보관됩니다. 스테이블 코인이 그 가치를 주권 통화에 연결할 때 은행 예금과 해당 통화로 표시된 단기 국채와 같은 유동성이 높은 증권을 포함하는 자산 풀로 그렇게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17. 1988년 3월 18일자 행정 명령 12631(금융 시장에 관한 실무 그룹)은 재무부 장관 또는 그 피지명인이 의장을 맡고 있는 금융 시장에 관한 대통령 실무 그룹을 설립했습니다.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증권 거래 위원회 위원장, 상품 선물 거래 위원회 위원장 또는 그 피지명인. 텍스트로 돌아가기
18. 금융 시장에 관한 대통령 실무 그룹, 연방 예금 보험 공사 및 통화 감사관, 스테이블코 인 보고서 , 2021년 11월, https://home.treasury.gov/system/files/136/StableCoinReport_Nov1_508 참조 .pdf . 텍스트로 돌아가기
19. 주로 고액 기관 지불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대중에게 널리 사용되지 않는 것과 같이 보다 좁은 목적의 CBDC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범용"이라는 용어는 CBDC에 대한 이러한 잠재적인 용도를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위원회는 그러한 용도에 대해 CBDC의 역할이 더 제한적일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다룰 수 있는 의견을 환영합니다. CBDC는 공식적으로 그리고 광범위하게 중앙 은행에서 발행한 일종의 디지털 화폐로, 통화와 동일한 방식으로 표시되며, 전통적인 준비 은행 잔고나 결제 계좌와는 어떤 면에서 다릅니다. 지불 및 시장 인프라 위원회,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바젤: BIS, 2018년 3월), https://www.bis.org/cpmi/publ/d174.pdf 참조; 국제 결제 은행,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기본 원칙 및 핵심 기능 (바젤: BIS, 2020년 10월), https://www.bis.org/publ/othp33.pdf . 텍스트로 돌아가기
20. 이와 관련하여 CBDC는 익명 거래가 가능한 현금과 실질적으로 다릅니다. 중앙 은행은 현금이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CBDC는 잠재적으로 현금보다 훨씬 더 큰 규모와 속도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지원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법률을 준수하는 것이 CBDC에 특히 중요합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21. 예를 들어, CBDC가 금융 포용성을 높이기 위한 전망을 조사하기 위해 클리블랜드 연방 준비 은행(Federal Reserve Bank of Cleveland)에 이니셔티브가 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현재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개인에 대한 액세스 확장에 중점을 둔 CBDC 설계 기능 및 제공 접근 방식을 식별합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22. Kelsey Coyle, Laura Kim, Shaun O'Brien, 2021년 소비자 지불 선택 일기의 결과 (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 연방 준비 은행, 2021년 5월), https://www.frbsf.org/cash/ Publications/fed-notes/2021/5월/2021-findings-from-the-diary-of-consumer-payment-choice/ . 텍스트로 돌아가기
23. Claire Greene, Scott Schuh, Joanna Stavins, The 2012 Diary of Consumer Payment Choice (Atlanta: Federal Reserve Bank of Atlanta, 2018), https://www.atlantafed.org/banking-and-payments/consumer-payments /research-data-reports/2018/the-2012-diary-of-consumer-payment-choice.aspx?panel=2 . Kelsey Coyle, Laura Kim, Shaun O'Brien, Diary of Consumer Payment Choice (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 연방 준비 은행, 2021년 5월), https://www.frbsf.org/cash/publications 의 2021 결과도 참조하십시오. /fed-notes/2021/may/2021-findings-from-the-diary-of-consumer-payment-choice/ . 텍스트로 돌아가기
24. 이 감소는 또한 스웨덴의 2010년 발표와 동시에 시행된 지폐의 재설계 및 교체로 인해 오래된 지폐가 무효화되었습니다. Riksbank, 스웨덴 결제 2020 (스톡홀름: Riksbank, 2020년 10월), https://www.riksbank.se/en-gb/payments--cash/payments-in-sweden/payments-in-sweden-2020/ . 텍스트로 돌아가기
25. Worldpay, 2021년 글로벌 결제 보고서 , https://worldpay.globalpaymentsreport.com/en/ . 텍스트로 돌아가기
26. 역사적으로 실물 현금은 25달러 미만의 지불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수단이었습니다. Kelsey Coyle, Laura Kim, Shaun O'Brien, Diary of Consumer Payment Choice (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2021년 5월)의 2021 결과, https://www.frbsf.org/cash/publications/ 참조 fed-notes/2021/may/2021-findings-from-the-dairy-of-consumer-payment-choice/ . 텍스트로 돌아가기
27. CBDC가 없더라도 가계와 기업은 은행 예금 대신 비은행 화폐(스테이블 코인 포함)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28. CBDC, 스테이블 코인 또는 기타 민간 부문 개발에 의한 예금 대체는 은행 자금 조달 비용을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신용을 제공하는 가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29. Jane Ihrig, Zeynep Senyuz, Gretchen C. Weinbach, "The Fed's 'Ample-Reserves' Approach to Implementing Monetary Policy," Finance and Economics Discussion Series 2020-022 (Washington: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2020년 2월), https://doi.org/10.17016/FEDS.2020.022 . 텍스트로 돌아가기
30. 미국 통화가 CBDC를 대체한다면 준비금에 영향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민간 부문 자산이 대체재라면 CBDC 총 잔액의 변화는 총 준비금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31. Francesca Carapella 및 Jean Flemming,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문헌 검토", FEDS Notes(워싱턴: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2020년 11월), https://www.federalreserve.gov/econres/ 참조 예를 들어 notes/feds-notes/central-bank-digital-currency-a-literature-review-20201109.htm 을 참조하십시오. 텍스트로 돌아가기
32. 국제 결제 은행,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기본 원칙 및 핵심 기능 (바젤: BIS, 2020년 10월), https://www.bis.org/publ/othp33.htm . 텍스트로 돌아가기
33. 국제결제은행(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중앙은행( Central Banks) 및 BIS는 소매 CBDC가 어떻게 생겼는지 탐색합니다 . 보도 자료, 2021년 9월, https://www.bis.org/press/p210930.htm . 텍스트로 돌아가기
34. 금융안정위원회(Financial Stability Board), 국경 간 지불 강화: 3단계 로드맵 (워싱턴: FSB, 2020년 10월), https://www.fsb.org/2020/10/enhancing-cross-border-payments-stage-3- 로드맵/ . 텍스트로 돌아가기
35. 미국 법률은 "모든 부채, 공과금, 세금 및 회비"에 대해 미국 동전과 통화(연방 준비 은행 지폐 포함)를 법정 화폐로 지정합니다. 31 USC 5103. 이 법령은 이러한 형태의 미국 화폐가 채권자에게 제공될 때 부채에 대한 유효하고 합법적인 지불 제안임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와 기업은 달리 명시되어 있는 주 또는 지역 법률이 없는 한 다른 지불 방법을 사용하는 데 동의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36.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화폐 재고 측정-H.6 릴리스 , 2021년 12월 28일, https://www.federalreserve.gov/releases/h6/current/ . 텍스트로 돌아가기
37. 더 자세한 논의는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Committee on Payment and Settlement Systems, Role of Central Bank Money in Payment Systems (Basel: BIS, 2003년 8월), https://www.bis.org/cpmi/publ 을 참조하십시오. /d55.pdf . 텍스트로 돌아가기
38. 상업 은행에는 연방 또는 주립 은행 기관, 신용 조합 및 절약의 허가를 받은 은행이 포함됩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39. 계절에 따라 조정된 금액. 2021년 12월 28일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화폐 재고 측정-H.6 릴리스 , https://www.federalreserve.gov/releases/h6/current/ 를 참조하십시오 . 텍스트로 돌아가기
40. 계절에 따라 조정된 금액. 이 수치는 신용 조합 또는 기타 절약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미국 상업 은행의 자산 및 부채—H.8 , 2022년 1월 14일, https://www.federalreserve.gov/releases/h8/current/ . 텍스트로 돌아가기
41. 연방 준비 은행은 연방 수준의 통화 감사관 및 연방 예금 보험 공사 및 주 수준의 개별 주립 은행 부서와 국내 은행에 대한 감독 및 규제 책임을 분담합니다. 또한 National Credit Union Administration은 은행과 유사하지만 더 제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방 신용 조합을 감독합니다. FDIC는 모든 FDIC 보험 은행의 각 계좌 소유권 범주에 대해 예금자, 보험에 가입한 은행당 최대 $250,000까지 연방 보험에 가입된 은행에 예금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42. Gary Gorton, "Reputation Formation in Early Bank Note Markets,"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04.2: 346–97, 1996 및 Gary Gorton, "Free Bank Notes,"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44.1: 33–64, 1999 참조. 텍스트로 돌아가기
43. 비은행 금융 서비스 제공자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 이외의 기관으로 광범위하게 정의됩니다. 비은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제결제은행(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지급 및 시장 인프라 위원회, 소매 결제의 비은행 (바젤: BIS, 2014년 9월), https://www.bis.org/cpmi/publ/d118.pdf 를 참조하십시오. . 텍스트로 돌아가기
44. 비은행은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메커니즘을 사용하며, 그 중 다수는 부채 발행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일부 비은행 서비스 제공자는 은행과 고객의 예금 관계에 대한 오버레이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약정은 "상업 은행 자금"으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잔액은 약관, 조건 및 보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45. MMF는 유동성이 높은 단기 상품에 투자하는 일종의 뮤추얼 펀드입니다. 투자자에게 낮은 위험으로 높은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46. MMF는 1940년 투자회사법(Investment Company Act of 1940)에 따라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 등록되고 규제됩니다. 최근 MMF 시장 이벤트 및 규제 개혁에 대한 논의는 금융 시장에 관한 대통령 실무 그룹, "최근 이벤트 및 잠재적 개혁 옵션 개요"를 참조하십시오. 금융 시장 기금", 2020년 12월, https://home.treasury.gov/system/files/136/PWG-MMF-report-final-Dec-2020.pdf . 텍스트로 돌아가기
47. 예를 들어 Gary Gorton 및 Andrew Metrick, "Securitized Banking and the Run on Repo,"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104.3: 425–51, 2012,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 파이/S0304405X1100081X ; and Isabel Schnabel, "COVID-19 and Liquidity Crisis of Non-Banks: Lessons for the Future", "Stress, Contagion, and transmission"에 관한 금융안정 컨퍼런스 연설(Cleveland: Federal Reserve Bank of Cleveland and Office of Cleveland Financial Research, 2020년 11월 19일), https://www.ecb.europa.eu/press/key/date/2020/html/ecb.sp201119_1~4a1ff0daf9.en.html . 텍스트로 돌아가기
48. 이러한 법률이 주마다 통일되어 있지는 않지만 많은 법률에 등록 및 보증금 요건과 투자 제한이 포함됩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49. 중앙 은행 화폐는 통화 기반 또는 M0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통화 기반은 유통되는 통화(대중과 예탁 기관의 금고에 모두 보관된 지폐 및 동전)와 준비금 잔액(은행 및 기타 예탁 기관이 연방 준비 은행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예금)의 합계입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50. 연방 준비 은행은 규모, 지리적 위치 및 제공되는 서비스가 다양한 10,000개 이상의 상업 은행에 계좌를 제공하고 지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방 준비 은행에 계좌가 없는 상업 은행은 환 은행 서비스를 통해 통화 액세스와 같은 지불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51.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How America Banks: 가계의 은행 및 금융 서비스 이용, 2019년 설문조사 , 2020년 10월, https://www.fdic.gov/analysis/household-survey/ . 텍스트로 돌아가기
52. 예를 들어, 은행비밀보호법은 금융기관이 유가증권의 현금 구매 기록을 유지하고, $10,000를 초과하는 현금 거래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고, 자금 세탁 방지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을 보고하도록 요구합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53. 비은행 잔액은 상업 은행 계좌를 통한 자금 조달 또는 자금 조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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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방 준비 이사회는 잠재적인 미국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CBDC)의 장단점을 조사하는 토론 문서를 발표했습니다.맨 위로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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