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우 (杞憂) 란 뜻은 기인지우(杞人之憂)에서 나온 사자성어로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한 일을 지나치게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형태를 가리키는 고사성어이다.
예전 중국 기(杞)나라 땅에 살던 사람이 날마다 하늘이 무너지면 어찌하나 땅이 꺼지면 어찌하나 하고 걱정한 나머지 먹지도 자지도 못할 지경이었다는 데서 나왔다.
근심(勤心)은 해결하기 어려운 일 때문에 속이 썩거나 우울해하는 것인데 여기서 모든 근심은 마음에서 비롯되므로 마음심(心)이, 한자로 부지런히 (勤) 근을 쓰는 것 같다.
다른 비슷한 말로 우환(憂患)이 있다. 우(憂)와 환(患)은 둘 다 근심을 뜻하는 말이지만 성격은 조금 다르다.
우(憂)는 주로 정신적인 근심에 쓰고,
환(患)은 육체적 걱정에 쓴다.
우(憂) 자가 들어 있는 우려(憂慮), 우수(憂愁)와 같은 말과,
환(患) 자가 들어 있는 병환(病患)이나 환자(患者) 같은 말을 비교해 보면 금세 알 수 있다.
여기서 우(憂) 자는 걱정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사람의 모습을 묘사해 윗부분은 머리 혈(頁)의 변형.
심장부위 심(心)은 가슴을 두 손으로 감싼 모양.
아래의 천천히 걸을 쇠(夊) 자는 발 지(止) 자에서 나왔다. 해서 안절부절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는 발걸음 (쇠)가 합친 우(憂)는 걷고 있는 사람이 된다.
이와 비슷하게 걱정하는 마음을 노파심(老婆心)이 있는데 노파(老婆)는 할머니의 마음이므로 언제나 조심(操心)스럽고 걱정스럽다. 나이가 적은 아랫사람이 나이가 많은 윗사람에겐 쓰이진 않는다.
*출처자료 위키낱말사전, KIMSEM
* 추가: 이녁님의 댓글 중 “노파심” 이란 말이 와닿아 사전적 여러의 의미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걱정없이 항상 즐거운 나날이 되시길 기원드리며 감사합니다. 다복, 행복하세요
첫댓글 세상의 우환과 기우는 마음병이지요...
혼이 떠나는 날 이 병도 낫겠지요...
좋은 생각 즐기세요!
걱정만 하다가 세월 다 갑니다!^^*
적절한 말씀!!
네에. 이글을 읽고 지나가시는 모든 분들에게
귀감이 되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