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들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 Bookeditor.org 인터넷 사이트 오픈 보도자료
(bookai@hanmail.net 017 -328-0260)
편집자들이 만든 인터넷 커뮤니티, 북 에디터(Bookeditor : www.bookeditor.org)
국내 최초로 편집자들의 전문 사이트 북에디터(www.bookeditor.org)가 오픈했습니다. 이 사이트는 책을 기획하고 편집하는 편집자들의 사이버 공간입니다. 이 사이트의 핵심 컨텐츠는 편집자들이 책을 새롭게 만나, 한 단계 올라설 수 있는 재교육 프로그램, 다양한 출판 정보 그리고 편집자이기에 느낄 수 있고, 즐거워 할 수 있고, 괴로워할 수밖에 없는 진솔한 이야기들입니다. 또한 편집자뿐만 아니라 출판 마케터, 디자이너, 에이전시, 제작 담당자, 각 매체 출판 담당 기자, 예비 편집인, 독자 등 책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폭넓게 모여 서로의 이야기와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북에디터는 편집자들의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편집자들은 한국 지식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임에도 아직 그 직업적 위상이 명확하지 않고 사회적 인식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출판편집자들이 모여 만든 단체도 없습니다. 북에디터가 인터넷에서 발견한 가능성은 바로 이런 편집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북에디터는 편집자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편집자로서의 전문성을 꾀하는 작지만 소중한 토대가 될 것입니다.
북에디터는 푸른숲 홈페이지의 메뉴였던 '김학원의 편집자광장'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자유게시판을 통해 자발적으로 모인 편집자들이 '편집자들의 인터넷 공간'을 꾸며보자고 결의, '김학원의 편집자광장' 컨텐츠를 기반으로 현재의 북에디터를 만들어냈습니다.
북에디터는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3개의 컨텐츠 실무팀과 총무팀 그리고 편집기획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사이트의 보존과 운영, 개발, 편집자의 권익 옹호를 목적으로 하며 운영위원들의 임기는 1년입니다. 편집기획위원회의 경우 각 출판사 주간, 편집장들로서 북에디터의 컨텐츠 기획, 섭외 등 운영전반에 관한 자문을 담당할 것입니다.
오픈 이벤트
편집자가 뽑은 '우리시대의 좋은 책' 선정
이벤트를 통해 베스트 셀러 위주의 독서문화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책과 원고에 대해 소신을 갖고 있는 전문가 집단인 편집자들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리 시대의 좋은 책'을 선정할 것입니다. 북에디터 홈페이지에서 공개적인 과정으로 선정될 이 책은 한국의 독자들에게 유용한 독서 정보가 될 것입니다.
북에디터의 컨텐츠와 활동 계획
1. 온라인 출판 강좌, 출판 아카데미
책은 문화의 바로미터라는 말이 있습니다. 책다운 책을 만들기 위해 기획에서 편집, 디자인, 제작, 마케팅, 교정/교열, 저작권법까지 실무에 도움이 되는 강좌를 모았습니다.
2. 즐거운 온라인 커뮤니티. 편집자 광장
편집자 광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만나는 곳입니다. 그리고 편집자를 위한 다양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화제의 편집자(또는 마켓터)를 초대하는 [편집자 초대석], 내가 만든 책을 소개하는 [우리들의 책 이야기],
한 주의 베스트셀러 동향을 알 수 있는 [국내 베스트셀러 리뷰], 해외 출판 소식을 한눈에 [해외출판동향] 등 다양한 내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 편집자 초대석
화제의 책, 베스트 셀러, 출판가의 화제에 대해 오프라인에서 모임을 가지는 북에디터만의 대표적인 공개 행사입니다. 편집자 초대석은 이미 4차에 걸쳐 개최되었습니다. (1차 - [만행]의 정은숙 주간 / 2차 - [영어공부 절대로 하지마라]의 한상준 기획실장 / 3차 - [개정 저작권] 김기태 교수 / 4차 - [우리시대 책세상 문고] 김광식 주간 )
2) 다양한 소모임 활동
인문사회과학 편집자 모임, 교정교열 연구회, 저자권 연구회, 한겨레 출판 강좌 모임 등 다양한 소모임을지원합니다.
3) 편집자 서평의 활성화
내가 읽은 책과 내가 만든 책을 중심으로 편집자들이 쓰는 서평을 활성화시킬 것입니다. 책에 관한 한 할말이 많은 편집자들이 쓰는 서평, 이는 책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여주는 도서 정보가 될 것입니다.
3. 꼭 필요한 정보가 한 자리에. 정보 광장
출판 업무에 필요한 문서, 자료, 정보들을 누구나 자유스럽게 올리거나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올린 문서 하나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좋은 자료가 다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훌륭한 정보로 탈바꿈하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