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 역 |
활 동 내 용 |
주 제(예시) | |
협의 활동 |
◦학급 협의 활동 |
◦학급 임원 선거 |
◦학급 회의 |
◦학급 전반에 필요한 사항 협의 |
◦학급 생활 규칙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
◦현장 학습 사전 협의 ◦방학 생활 계획 세우기 | |
◦학생회 조직 및 운영 |
◦전교 어린이 회장단 선출 |
◦전교 회의 | |
◦학교 생활에 필요한 사항 협의 |
◦학교 생활 규칙 ◦방학 계획 세우기 |
◦소풍 장소 선정
|
영 역 |
활 동 내 용 |
주 제(예시) | |
역할 분담 활동 |
◦1인 1역 활동 |
◦나도 잘 할 수 있어요 ◦규칙적인 습관 갖기 |
◦자기 물건에 이름 쓰기 |
◦학급 부서 활동 |
◦교실 환경을 아름답게 |
| |
◦운영 위원 활동 |
◦우리 학교 생일날(각 부서에서 할 일 정하기) | ||
민주 시민 활동 |
◦애향반 활동 |
◦고장 사랑 신문 만들기 |
|
◦모의 의회 |
◦의회가 하는 일 |
◦의회 견학 | |
◦토론회 |
◦일기는 왜 매일 써야 하나? |
◦독서 토론회 | |
◦대화의 광장 |
◦다함께 이야기해요 |
◦대화의 기초 훈련 | |
그 밖의 필요한 활동 |
◦자율 모둠 활동 |
◦1인 1화분 가꾸기 등 ◦이달의 독서왕 |
◦의식가 익히기 |
나. 적응 활동
적응 활동은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건전한 교우 관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활동으로 계획하되, 상담과 진로 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방안도 함께 강구한다.
영 역 |
활 동 내 용 |
주 제 (예시) | |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
예절 |
◦인사․식사․전화․방문․관람․외국인에 대한 예절 | |
준법 |
◦교칙 ◦공중 도덕 | ||
질서 |
◦교내 생활 질서(비 오는 날의 우산 관리 등) ◦교외 생활 질서 | ||
절제 |
◦시간 생활 절제 ◦놀이 생활 절제 |
◦교우 생활 절제 ◦물자 사용 절제 | |
청결 |
◦몸의 청결 ◦소지품․생활 용구의 청결 |
◦주변 생활 환경(깨끗한 화장실) | |
정리 정돈 |
◦제자리에 바르게 ◦나의 물건, 집 안, 우리 교실 정리 정돈 | ||
근검 절약 |
◦용돈 절약하기 |
◦학용품 아껴쓰기 | |
자립 등 |
◦부모님께 효도하기 ◦내 목숨 내가 지키기 |
◦준비물 스스로 챙기기 ◦친구와의 문제 | |
친교 활동 |
축하회 |
◦생일․진급 축하회 |
◦전입․전출생 환영․송별회 |
위로회 |
◦노인정 방문 |
◦급우 병문안, 불우 친구 위로회 | |
친목회 |
◦훌라후프(학급 운동회) |
◦내 마니또는 누구?(오락회) | |
사제 동행 등 |
◦사제 산행 대회 ◦사제 취미 활동 |
영 역 |
활 동 내 용 |
주 제 (예시) | |
상담 활동 |
학습 |
◦집중력․기억력을 위하여 |
◦놀이를 통한 부진아 지도 |
건강 |
◦체격․체질․체력 |
◦근육 이완․시력 향상 훈련 | |
교우 |
◦원만한 교우 관계 |
◦친구 잘 사귀기 | |
클럽 선택 |
◦다중지능․적성․진로 검사 등 | ||
여가 활동 |
◦수집 활동 |
◦독서 활동 | |
개인 문제 상담 등 |
◦문제 특성에 따른 상담 ◦선생님과의 상담 | ||
진로 활동 |
직업 세계의 이해 |
◦직업 정보 전시회 |
◦나의 인생 설계 |
진로 인식 등 |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가족과 친지의 직업 |
◦나의 소질과 희망 직업 | |
정체성 확립 활동 |
자기 이해 |
◦나의 장점과 단점 |
◦나의 소개(나는 누구인가?) |
심성 계발 등 |
◦인간 관계 개선(나와 사람들과의 관계) ◦타인의 이해 ◦자기 발견 |
다. 계발 활동
계발 활동의 부서는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및 학교 실정, 지역 특 성 등을 고려하여 조직하고, 선택은 학생의 희망을 존중한다.
영 역 |
활 동 내 용 |
주 제(학급 계발 활동 예시) | |
학술 문예 활동 |
문예, 연극, 방송, 미술, 전통 예술, 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등 |
◦문예 활동(편지 쓰기) ◦과학 공작 활동 ◦창의력 계발 활동 등 |
◦동화 구연 ◦분석하고 분류하기 ◦크로키 |
보건 체육 활동 |
육상, 구기, 수영, 체조, 무용,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테니스 등 |
◦체력 단련 활동 등 |
◦물놀이 |
◦농구․배드민턴․축구 등 | |||
◦제기차기 |
| ||
실습 노작 활동 |
사육, 재배, 조경, 목공예, 제도, 설계, 조리, 수예, 재봉 등 |
◦사육 활동 ◦황토 공예 ◦나는 꼬마 요리사 등 |
◦1인 1화분 가꾸기 ◦나는 바느질 박사
|
여가 문화 활동 |
등산, 사진, 독서, 영화, 꽃꽂이, 원예, 기악(기악합주, 바이올린), 서예, 바둑, 장기, 사군자, 만화그리기, 종이접기, 레크리에이션 등 |
◦여러 가지 선긋기 ◦재미있는 종이나라 ◦신기한 만화 세상 |
◦동화의 나라 ◦독서 퀴즈 ◦음악 감상 등 |
정보 통신 활동 |
컴퓨터 통신, 인터넷, 신문 활용 학습, 국제 이해 활동 등 |
◦컴퓨터는 내 친구 ◦메일 보내기와 받기 ◦문서 작성 활동, 홈페이지 제작 활동 등 | |
청소년 단체활동 |
유년대, 유녀대, 청소년 연맹, 적십자, 우주 정보 소년단 등 |
◦야영수련 참가 계획 세우기 등 | |
그 밖의 필요한 활동 |
|
◦전시회 및 학예회 종목 연습 ◦학급 자랑 발표 준비 |
라. 봉사 활동
봉사 활동은 지역 사회 및 학교의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계획하되 학생의 수준에 알맞고 실천 가능하도록 편성한다.
영 역 |
활 동 내 용 |
주 제 (예시) |
일손 돕기 활동 |
복지 시설 일손 돕기, 공공 시설 일손 돕기, 병원 일손 돕기, 농․어촌 일손 돕기, 학교 내 일손 돕기 등 |
◦아름답고 깨끗한 우리 학교 ◦즐거운 우리 학급 ◦가고 싶은 화장실 |
위문 활동 |
고아원 위문, 양로원 위문, 장애인 위문, 병약자 위문, 부대 위문 |
◦함께 하는 세상 ◦고마운 국군 아저씨 ◦할아버지 할머니의 손발이 되어 |
캠페인 활동 |
공공 시설 확립 캠페인, 교통 안전 캠페인, 학교 주변 정화 캠페인, 환경 보전 캠페인 |
◦안전하게 건너요 ◦아름다운 거리 ◦환경 정화 캠페인 ◦질서 있는 생활 ◦우리들을 보호해 주세요(주변 정화) |
자선 구호 활동 |
재해 구호, 불우 이웃 돕기, 국제 협력과 난민 구호 |
◦전염병 예방 ◦사랑의 동전 모으기 ◦알뜰 시장 ◦수해 복구 활동 |
환경․시설 보전 활동 |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문화재 보호 |
◦학교 주변 청소하기 ◦학교 주변 청소하기 ◦모으면 자원 ◦우리 고장 우리 손으로 |
그 밖의 필요한 활동 |
지역 문화․예술 활동 |
◦우리 고장의 전통 문화 이어가기 ◦우리 고장의 문화재를 찾아서 등 |
마. 행사 활동
행사 활동은 가급적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되도록 한다.
영 역 |
활 동 내 용 |
주 제 (예시) |
의식 행사 활동 |
경축일, 기념일, 조회, 입학식, 졸업식, 시업식, 종업식 |
◦의식 행사의 필요성 및 참여 태도 알기 ◦행사 계획 세우기 ◦바르게 참여하기 ◦정리 및 반성, 평가 |
학예 행사 활동 |
전시회, 발표회, 감상회, 학예회, 경연 대회, 실기 대회 |
◦전시회를 통한 창의성 기르기 ◦학예회를 통한 소질 계발 ◦학급자랑 녹화 ◦과제물 전시․감상 |
보건 체육 활동 |
신체 검사, 건강 진단, 예방 접종, 체육 대회, 친선 경기 대회 |
◦체격․체질․체격검사 ◦신나는 운동회 ◦경기 규칙과 방법 알기 |
수련 활동 |
소풍, 수학 여행, 문화재․명승지 답사, 학술 조사, 해외 여행, 등산․등반, 야영, 하이킹, 국토순례, 탐사 활동, 극기 훈련 |
◦현장 학습의 날 ◦문화재․명승지 답사 ◦힘을 다하여 이겨보자(체육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하기 ◦보고서 작성, 평가, 반성 |
안전 구호 활동 |
안전 생활 훈련, 대피 방호 훈련, 재해 구조 활동 |
◦올바른 보행 방법으로 등․하교 ◦교통 안전 발표회 ◦화재 원인 조사 ◦소화기 사용법 및 화재 대비 요령 |
교류 활동 |
자매 결연 활동, 도시․농촌 교류, 국제 교류 활동 |
◦자매 학교 친구들과의 교류 ◦장애인 이해하기 ◦우리 나라 바로 알리기 ◦도시․농촌 이해하기 |
4. 특별 활동 편성․운영
가. 편성․운영
(1)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5개 하위 영역으로 편성하고, 저학년은 적응 활동 중심으로, 고학년으로 갈수록 계발․자치 활동 중심으로 편성하여 초등 학교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 영역이 균형 있게 운영되도록 한다.
(2) 특별 활동 운영에서 초과시간이 필요한 경우는 연간 수업 일수와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 34주간에 생기는 융통성 있는 시간 16일을 특별 활동 시간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연간 활동 계획은 학생의 요구, 지역,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되, 영역간의 균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유의하며,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여 편성한다.
(4) 바람직한 집단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를 수 있는 활동 내용을 선정하되, 개인의 특성과 자아실현 및 소질 계발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5) 특별 활동은 학교 규모와 여건에 따라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등 융통성 있게 운영하고, (학교 실정에 따라) 이웃 학교와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6) 학교의 행사에 스스로 참여토록 하고, 우리 고장의 각종 전시회, 발표회, 체육회, 지역 축제, 음악회 등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도록 지도한다.
(7) 실천 가능한 봉사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켜 나가도록 한다.
(8) 예절, 준법, 질서, 절제, 청결, 협동, 봉사 등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계획적으로 운영되도록 한다.
(9)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운영한다.
(10) 특별 활동 배당 시간을 학생 발달 단계와 학년의 중점 지도 내용을 토대로 시간을 배당하여 운영한다.
(가) 특별 활동 시간 배당표(예시)
학년 구분 |
1 |
2 |
3 |
4 |
5 |
6 | ||||||
특별 활동 |
30 |
34 |
34 |
68 |
68 |
68 | ||||||
자치 활동 |
6 |
(4) |
7 |
(4) |
7 |
(6) |
17 |
(12) |
17 |
(12) |
17 |
(12) |
적응 활동 |
10 |
(8) |
11 |
(5) |
5 |
(6) |
4 |
(10) |
4 |
(10) |
4 |
(10) |
계발 활동 |
4 |
(8) |
5 |
(8) |
11 |
(5) |
34 |
(14) |
34 |
(14) |
34 |
(14) |
봉사 활동 |
4 |
(4) |
5 |
(5) |
5 |
(5) |
7 |
(10) |
7 |
(10) |
7 |
(10) |
행사 활동 |
6 |
(20) |
6 |
(22) |
6 |
(22) |
6 |
(22) |
6 |
(22) |
6 |
(22) |
계 |
30 |
(44) |
34 |
(44) |
34 |
(44) |
68 |
(68) |
68 |
(68) |
68 |
(68) |
연간 수업 일수 220일에서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 204일(34주)을 확보하고 남은 융통성있는 시간(16일)에서 학교의 실정에 따라 확보하여 특별 활동 시간으로 배당함
※ 1학년은 3월 중 특별 활동 시간을 별도로 편성하지 않음
(나) 특별 활동 연간 지도 내용(예시/5학년)
월 |
주 |
주 제 |
영역 |
지 도 내 용 |
운영 방법 |
주계 |
월계 |
3 |
1 |
시업식 |
행사 |
시업식(2) |
고정 |
1 (4) |
9 (5) |
입학식 |
행사 |
입학식(2) |
고정 | ||||
자기 소개 |
적응 |
학급 친구들에게 자기 소개하기 |
고정 | ||||
2 |
부서 조직 |
계발 |
계발 활동 부서 희망 조사 및 부서조직 |
고정 |
2 | ||
학급 규칙 협의 |
자치 |
학급 규칙 협의하기 |
고정 | ||||
3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 조직 |
고정 |
2 (1) | ||
1인 1역 및 부서 |
자치 |
역할 분담 정하기 |
고정 | ||||
학급 어린이회 조직 |
자치 |
학급 어린이회조직(1) |
고정 | ||||
4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 ||
깨끗한 환경 만들기 |
봉사 |
교내 환경 정화 활동 |
고정 | ||||
5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 ||
회의 방법 알기 |
자치 |
학급 어린이회 진행 방법 알기 |
고정 | ||||
|
|
|
|
|
|
|
|
|
|
|
|
|
|
|
|
7 |
19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
3 (2) |
학급 회의 |
자치 |
학급 어린이회 |
고정 | ||||
20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1 | ||
21 |
종업식 |
행사 |
종업식(2) |
고정 |
(2) | ||
1 학 기 |
31(27) |
58 |
월 |
주 |
주 제 |
영역 |
지 도 내 용 |
운영 방법 |
주계 |
월계 | ||||||
9 |
1 |
시업식 |
행사 |
시업식(2) |
고정 |
2 (3) |
10 (23) |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
학급 임원 선출 |
자치 |
학급 어린이회 조직 |
고정 | ||||||||||
학습 훈련 |
적응 |
기본 학습 훈련(1) |
고정 | ||||||||||
2 |
전교 임원 선출 |
자치 |
전교어린이 회장․부회장 선출(1) |
고정 |
2 (1) |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
1인 1역 및 부서 |
자치 |
역할분담하기 |
고정 | ||||||||||
3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 ||||||||
학급 회의 |
자치 |
학급 어린이회 |
고정 | ||||||||||
4 |
운동회 운동회 예행 연습 |
자치 |
운동회 때 지킬 일 토의하기(2) |
집중 |
2 (13) | ||||||||
적응 |
응원하기(2) | ||||||||||||
계발 |
즐거운 가을 운동회 경기 참가(4) | ||||||||||||
봉사 |
운동회 뒷정리 및 청소 활동(2) | ||||||||||||
행사 |
가을 운동회(2) |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
학급 회의 |
자치 |
학급 어린이회 |
고정 | ||||||||||
학급 자랑 협의하기 |
자치 |
학급 자랑거리 협의하기(1) |
고정 | ||||||||||
5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6) | ||||||||
가을현장학습 |
자치 |
현장 학습 시 지킬 일 협의 |
집중 | ||||||||||
적응 |
모둠별 현장학습지 견학하기(2) | ||||||||||||
봉사 |
자연 보호 활동 | ||||||||||||
행사 |
문화재 답사(2)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
14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6) |
9 (8) | ||||||
도학력고사 |
적응 |
도학력고사 실시(6) |
집중 | ||||||||||
토론회 |
자치 |
주제 정해 토론하기 |
고정 | ||||||||||
15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 ||||||||
학급 회의 |
자치 |
학급 어린이회 |
고정 | ||||||||||
16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 ||||||||
장래 희망 |
적응 |
커서 갖고 싶은 직업 이야기하기 |
고정 | ||||||||||
17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 ||||||||
학급 회의 |
자치 |
학급 어린이회 |
고정 | ||||||||||
18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1 (2) | ||||||||
방학식 |
행사 |
겨울방학식 참가(2) |
고정 | ||||||||||
2 |
19 |
부서별 활동 |
계발 |
부서별로 활동하기 |
고정 |
2 (4) |
2 (6) | ||||||
학급 회의 |
자치 |
학급 어린이회 |
고정 | ||||||||||
졸업식 |
행사 |
졸업식 참가(4) |
고정 | ||||||||||
20 |
수료식 |
행사 |
수료식(2) |
고정 |
(2) | ||||||||
2 학 기 |
|
37(51) |
88 | ||||||||||
계 |
|
68(78) |
146 |
※ 주계, 월계란의 ( )안은 융통성 있는 시수임
나. 운영의 형태
(1) 고정 운영
주당 1시간씩 자치 활동과 계발 활동에 고정하여 운영하는 방법
(2) 연속 운영
격주로 연속 운영하는 방법과 월 1회 전일제로 연속 운영하는 방법
(3) 집중 운영
수영, 빙상 등과 같이 계절에 따르거나 학기에 따라 운영되는 특정한 계발 활동 또는 학예회, 전시회, 발표회, 감상회 등의 행사 활동, 그리고 봉사 활동 등을 계절이나 일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다. 영역별 지도 방법
(1) 자치 활동의 지도
(가) 모든 구성원들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여 참여 의식을 높이고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
(나) 연간 학급 활동 운영 계획은 담임교사와 전 학생이 공동으로 협의하여 수립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학교 생활이 즐겁고 의미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 학급 전원이 학급 생활에 필요한 한 가지 이상의 일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하되, 필요한 경우 역할을 교체하여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2) 적응 활동의 지도
(가) 교과 활동과의 유기적인 관련 속에 기본 생활 습관이 습관적 행동 수준에 이르도록 계속적으로 반복, 실천한다.
(나) 학생 개개인에 대한 각종 기초 자료를 정비하여 활용하고, 개인적인 문제는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다)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은 특히 학교와 가정의 유기적 연대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3) 계발 활동의 지도
(가)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및 학교 실정,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집단을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나)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지속적, 집중적으로 최대한 신장하기 위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상설반을 운영할 수 있다.
(다)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력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며, 외부 전문가, 강사 등의 초빙에 필요한 경비 등 활동에 필요한 경비 등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할 수 있다.
(4) 봉사 활동의 지도
(가) 효율적이며 진정한 봉사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을 실시하며,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면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나) 활동의 전 과정이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반영한다.
(다) 지역 사회 유관 기관 및 봉사 단체와 협조 체제를 유지하여 효율적인 봉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 행사 활동의 지도
(가) 행사의 계획 수립, 준비, 시행, 반성 등에 있어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하여 자치적인 운영이 되도록 유의한다.
(나) 행사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행사명, 목적, 시기, 장소, 대상, 행사 과정, 역할 분담, 유의점, 배치도, 상황 변동 시의 대책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필요에 따라 사전 답사를 실시한다.
(다) 학교 행사를 실시함에 있어서는 항상 지역 사회와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그러나 지역 사회의 요청에 의한 학교 행사에 대해서는 그 교육적 가치를 충분히 검토하여 취사 선택하여야 한다.
(라) 사고 방지를 위하여 만전을 기하되, 돌발적 사태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세밀히 배려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에 참가하는 학생의 건강 진단이나 상담을 실시하여 개개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 http://www.euisung.es.kr(의성초, 경상북도교육청지정 시범학교 자료,2004.)
라. 영역별 특별 활동 교육 과정 운영(예시)
(1) 자치 활동
소영역 |
관련 활동 |
활 동 내 용 | |||||||||
협의 활동 |
전교어린이회 활동 학급어린이회 활동 |
상설 어린이회의장 활용 전교어린이회의록 학급어린이회의록 | |||||||||
역할 분담 활동 |
역할 분담 활동 |
1인 1역 활동학급 부서 활동 운영 위원 활동 | |||||||||
민주 시민 활동 |
토론 문화 정착 대화의 광장 |
「자신있게 발표합시다」도움 책받침 제작 활용 나도 할 말이 있어요 : 나의 주장 발표 대회 자유롭게 말해요 : 아침 방송(토) | |||||||||
그 밖의 필요한 활동 |
동아리 활동 |
취미가 비슷한 학생끼리 동아리 모집하기
글사랑, 컴퓨터, 댄스, 노래사랑 동아리, 춤을 추는 아이들 |
(2) 적응 활동
소영역 |
관련 활동 |
활 동 내 용 |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
기본 생활 습관 지도 |
특별 혜택권 활용 학급별 운영 |
친교 활동 |
생일 축하회, 친목회 등 |
학급별 운영 |
상담 활동 |
학급 학생 상담 |
「사랑의 대화」상담 일지 활용 홈페이지 활용 |
진로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
학년 발달 단계 고려 성장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
교과 및 특별 활동 관련 지도 독서 치료 프로그램 활용(5․6학년) 순회 상담 교사 활용 집단 상담(6학년) |
(3) 계발 활동
소영역 |
관련 활동 |
활 동 내 용 | |||||||||||
계발 부서 활동 |
계발 활동 부서 운영 |
4-6학년 대상 20개 활동 부서 조직 운영 각 부별 운영 계획서 및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계발 활동 부서 박람회」개최
계발부서 활동 평가표 | |||||||||||
방과 후 교육 활동 |
특기 적성 교육 |
연간 운영 계획서 및 주안 부서 : 미술부, 컴퓨터부, 댄스스포츠부, 무용부, 국악부 | |||||||||||
청소년 단체활동 |
아람단, GS |
단체별 활동 | |||||||||||
그 밖의 필요한 활동 |
학급 자랑 방송 자율 계발 활동 |
학급 자랑 방송 「개성 만점! 우리 반을 소개합니다」 실적 자료 파일 및 녹화 비디오 테이프 자율 계발 활동 운영 : 참슬이․예슬이 엽서 제작 활용 |
(4) 봉사 활동
구 분 |
운 영 내 용 | |||||||
내용 선정 |
학급 단위의 집단 봉사 활동 -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교내 환경 정화 활동 중심으로 운영 - 전교 봉사위원 활동(급식․생활 지도) 및 각종 도우미 활동 | |||||||
지도
방법 |
① 저학년: 즐겁게 봉사 활동 체험하기 ② 고학년: 봉사 활동의 참된 의미 알기 「도우미는 즐거워요」운영
[소집단․개인 봉사 활동 참여 순서] | |||||||
평가 |
담임 교사나 담당 교사가「도우미 활동 기록부」에 기록 |
(5) 행사 활동
소영역 |
행 사 내 용 |
추진 담당 |
지도의 수준 |
의식 행사 활동 |
학생 조회, 시업식, 입학식, 방학식, 개학식, 졸업식, 스승의 날 기념식 |
전교위원회 |
학생․교사 협력 |
학예 행사 활동 |
동요제, 나의 주장 발표 대회, 영어 쓰기․역할 놀이 대회, 작품전시회, 학급 자랑 방송 |
전교위원회 학급 어린이회 |
학생․교사 협력 |
보건 체육 행사 활동 |
운동회, 식목일 행사 |
전교위원회 |
학생․교사 협력 |
수련 활동 |
현장 체험 학습, 야영․수련 활동, 수학여행 |
전교위원회 학급 어린이회 |
학생․교사 협력 |
※ http://125.241.250.4(지산초, 경상북도교육청지정 시범학교 자료, 2005.)
5. 평가
가. 평가의 방침
(1) 특별 활동은 영역별로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하되, 담임 교사가 종합한다.
(2) 특별 활동의 평가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학교와 사회의 실정,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도록 고안하여 실시한다.
(가) 각 영역별로 평가의 준거가 될 평정 척도 또는 평가 관점 등을 작성하여 활용하고, 활동 과정에의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이 평가 결과에 반영되게 한다.
(나) 교육 목표의 설정,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의 절차를 고려한다.
(3) 평가의 결과는 평소에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종합하여 문장으로 기록한다.
(4) 학생을 비교하는 상대 평가가 아니라 학생 각자의 성취도나 변화를 진단하는 절대 평가가 되도록 하고, 총괄 평가의 성격보다는 형성 평가적 성격을 지녀야 한다. 평가 결과는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한다.
나. 영역별 수행 평가 예시
영 역 |
평 가 방 법 |
평가 담당자 |
자치 활동 |
관찰법(체크리스트, 평정 척도), 질문지법(상호 평가) |
담임 |
적응 활동 |
관찰법(체크리스트), 질문지법(의식․태도 조사, 자기 평가) |
담임 |
계발 활동 |
작품 분석법(자기 평가, 상호 평가), 관찰법(평정 척도) |
담당․담임 |
봉사 활동 |
관찰법(일화기록), 질문지법(의식․태도 조사), 활동 기록 분석법 |
담임 |
행사 활동 |
관찰법(체크리스트), 질문지법(자기평가), 작품 분석법(작문, 일기) |
담당․담임 |
다. 영역별 수행 평가 활용 사례
(1) 특별 활동 평가 기록표
( 1 )학기 제 ( )학년 ( )반 이름( ) | |||||
영 역 |
시간 |
평 가 관 점 |
특 기 사 항 | ||
참여도 |
협력도 |
열성도 | |||
자치 활동 |
18 |
◎ |
◎ |
◎ |
학생회 부회장으로 활동함 |
적응 활동 |
3 |
○ |
○ |
◎ |
|
계발 활동 |
22 |
○ |
◎ |
◎ |
( 방송 )부 |
봉사 활동 |
5 |
◎ |
○ |
◎ |
|
행사 활동 |
25 |
◎ |
◎ |
○ |
학예 발표회 사회자로 활동함 |
봉사 활동 실적 |
날 짜 |
장 소 |
활 동 내 용 |
시간 |
날짜 |
장소 |
활동 내용 |
시간 |
3/24 |
교내 |
환경 정화 활동 |
1 |
|
|
|
| |
3~7월 |
학교 |
전교 봉사위원 활동 |
6 |
|
|
|
| |
7/18 |
낙동강변 |
환경 정화 활동 |
1 |
|
|
|
|
※ 개인별 평가 기록표를 작성하여 5개영역에 대한 활동 내용과 발달 상황을 누가 기록하여 계속 지도 자료로 활용
(2) 특별 활동 영역별 세부 평가 계획
평가 영역 |
봉 사 활 동 |
평가 유형 |
관찰 ․ 체크리스트 | |
평가 항목 |
평 가 내 용 |
평가 시기 |
체크 방법 | |
교통 안전 캠 페 인 |
교통 안전의 필요성을 알고 교통 질서를 지키는가? 교통 안전 캠페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3월 3주 |
잘함 : ◎
보통 : ○
노력요함 : △ | |
체육 대회 봉사 활동 |
체육대회에 필요한 준비물 설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가? 체육대회 뒷정리 및 청소 활동에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는가? |
4월 8주 | ||
학교 주변 환경 정화 |
교내외의 쓰레기 줍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5월 10주 | ||
양로원 방문 |
노인들에 대한 경외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가? |
11월 14주 | ||
불우이웃돕기 |
이웃을 돕기 위한 실천 계획을 스스로 세우며 성실히 실천하는가? |
12월 16주 |
번 호 |
교통안전캠페인 |
체육대회 봉사활동 |
학교주변 환경정화 |
양로원 방문 |
불우이웃돕기 |
번 호 |
교통안전캠페인 |
체육대회 봉사활동 |
학교주변 환경정화 |
양로원 방문 |
불우이웃돕기 |
1 |
◎ |
◎ |
○ |
|
|
21 |
○ |
◎ |
○ |
|
|
2 |
○ |
○ |
◎ |
|
|
22 |
△ |
○ |
◎ |
|
|
3 |
○ |
◎ |
△ |
|
|
23 |
○ |
◎ |
△ |
|
|
4 |
◎ |
◎ |
○ |
|
|
24 |
○ |
◎ |
○ |
|
|
5 |
◎ |
◎ |
○ |
|
|
25 |
◎ |
◎ |
○ |
|
|
6 |
○ |
○ |
◎ |
|
|
26 |
○ |
○ |
◎ |
|
|
7 |
○ |
◎ |
△ |
|
|
27 |
○ |
◎ |
△ |
|
|
8 |
◎ |
◎ |
○ |
|
|
28 |
◎ |
◎ |
○ |
|
|
9 |
○ |
○ |
◎ |
|
|
29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