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혹 (27):진리의 순간/비제의<카르멘>
1. 쥘 마스네, 카미유 생 상스 와 레오 들리브도 오페라 코미크를 시도했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때 파리의 2류 오페라 하우스인 오페라 코미크 극장의 감독 카미유 뒤 로클은 극장을 살리기 위해 현명하게 고용한 작곡가는 누구인가?
ㅡ조르주 비제(George's Bizet<1838~1875>)
2. 비제가 심장병으로 죽기 얼마 전에 완성한 오페라는 오페라 코미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다.
무엇인가?
ㅡ카르멘
3 세계3대 오페라는
ㅡ라 트라비아타
ㅡ라 보엠
ㅡ카르멘
4. Femme fatale(팜므 파탈:치명적인 여자)란 무슨 말인가
ㅡ특유의 매력으로 남자의 마음을 열게 한 후 그 가슴에 비수를 꽂는다.
어떤 남자라도 한번 보면 너무나 매력적이라 사랑하지 않을 수 없으나
남자가 차기 전에 먼저 남자를 차버리며 남자에 종속되지 않고 자기 중심적이며 자유스러운 여자라 언제
비극적 종말을 맞을 지 모른다.
그런 여자를 일걷는다.
5. 오페라에서 집시의 뜻은
ㅡ“자유”를 존재의 유일한 근거로 삼는다. 인습과 규범, 제도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한 삶.
6.카르멘은 무엇의 상징인가?
ㅡ팜므 파탈의 대명사로서 정열, 사랑, 자유의 상징
7. 원작은?
ㅡ프랑스작가 메리메의 중편소설
8. 내용은
ㅡ고고학자의 이야기 형식:갑자기 여자에게 반해서 지위, 생계, 생명까지 모든 것을 잃는 한 병사의 이야기
9.대본은
ㅡ 메이약과 알레비:비제와의 끝없는 논쟁과 수정.
비제가 사랑했던 셀레스트 베나르가 카르멘의 실존했던 모델이라고 보기도 한다.
그녀는 매혹적인 여배우이자 작가였으며 매춘부이기도 했으며
그녀의 직
작품중 <회상>중에
카르멘의 하바네라와 같은 가사가 들어 있다.
10.조르주 비제(1838-1875)는 어떤 사람인가?
ㅡ프랑스 오페라의 혁명가,
ㅡ37세 요절,
ㅡ천재,9세에 파리음악원 입학, ㅡ아버지는 유쾌한 이발사,
ㅡ비제의 피아노솜씨에 놀란 리스트.
11. 프랑스의 오페라는 두가지가 있다.
무엇인가?
ㅡ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내용이 서민적이고 사실적이며 대형 관람중에 음식물도 먹을 수 있고 심지어는 결혼전 맞선볼 수도 있다.
프랑스 보디빌(뮤지칼과 오페라 코미크의 전신)에서 파생되었으며 간단한 소재로 가볍고 희극적이며 출연진이 많지 않았다.
코미크라는 말은 코메디(희극)라는 말에서 나왔지만 희극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연극을 의미한다. 즉 대화체가 있다는 것이다.
ㅡ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전통적인 오페라로서 소재는 주로 귀족과 전설, 영웅 이야기로써 관람예의를 지키야한다.
12.카르멘은 오페라 코미크인가?
ㅡ오페라 코미크이다.
그러나 초기 오페라 코미크도 점점 발달하여 규모도 커지고 소재도 복잡해지고 오케스트라 규모도 커졌다.
단지 레지타티보를 노래로 하지 않고 대화체로하는 것과 발레가 없는 것 외에는 그랑 오페라와 차이가 없어졌다.
카르멘이 그런 후기 오페라 코미크이다
13.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가 그랜드오페라와 다른점은 무엇인가?
ㅡ1). 레시타티브대신 대화를 사용
2). 화려하지 않고 가수와 악기수도 적다.
3). 단순한 음악어법
4). 거대한 역사적인 장면보다 솔직한 희극
5). 19세기 오페라코믹의 특징---선율과 리듬의 자연발생적 요소를 선택, 단순한 음조직과 화성, 전통적인 형식, 천진난만한 기분, 낭만주의 시대의 기본이 됨
6). 발레가 없다.
14. 카르멘의 음악사적 의의
ㅡ1). 프랑스 최초의 사실주의오페라.
2).오페라(verismo)---낭만주의를 버리고 사실주의로 향하는 중요한 운동
3). 시대적상황---1870년 보불전쟁의 패배와 프랑스혁명의 의미가 축소되려는 경향---사회적 긴장완화
4). 유럽의 성구조의 가부장적 형태에 대한 비판
5). 기존의 오페라 코미크를 개혁
비제는 카르멘이외에 교향곡이나 오페라가 있지만 그를 음악계의 거장으로 만들어 준 것은
카르멘이다.
15. 초연은 실패 했으나주변 작곡자로부터 어떤 평을 들었나.
실패이유와 평은
ㅡ오페라 코미크는 가족단위로 와서 맞선도 보는데 내용이 집시, 칼부림, 무기밀수 및 살인등의 내용이 오페라 코미크와는 맞지 않았다.
그러나,브람스, 구노, 드뷔시, 그리그, 푸치니의 극찬 특히 차이코프스키는 5년내 오페라계를 석권하리라 예측했다.
초연 실패후 3개월 후 비제는 우울증과 만서인후염이 악화되어
37세의 나이로 요절하였으며 초연 실패가 그의 죽음을 초래했다는 말은 있으나 의학적 증거는 없다.
16. 원본과의 차이는
ㅡ원본에는 카르멘의 남편 애꾸눈 가르시아가 나오고
청순한 미카엘라와 투우사 에스키미요는 나오지 않는다.
17. 카르멘이 큰 성공을 거두자 다른 작곡가들이 비제의 혁명적인 작품들을 따라잡으려고 했지만 오히려 오페라 코미크의 종말을 알리는 종소리가 되었다.
그 결과 어떻게 되는가?
ㅡ오페라에서 대화체는 사라지고 오페레타에서만 사용되었다.
18. 오페라 코미크가 사라지자 오페라 코미크 극장은 어떻게 되었는가?
ㅡ 코미크와 함께 문을 닫은 것이 아니고 아이러니컬하게도 실험적인 작품들의 공연으로 명성을 얻게 되었다.
<카르멘>
전주곡:2 부분으로 나누어짐:전후 명암이 뚜렷하고 오페라 내용을 잘 암시
①쾌활한 행진곡:투우사의 입장식→투우사의 노래→재현(기본리듬:2/4박자)
②운명의 동기(death motif)(3/4박자):트레몰로와 함께 찬물 끼엊듯 시작→극적인 최후(불협화음과 포르테)-반복적으로 나온다--호세와 카르멘의 첫 눈마주침, 병영귀대나팔시, 카드점, 투우장밖에서 다시 눈이 마주칠때, 마지막 장면
https://youtu.be/LdqTaII_xXg
하바네라(맘의 사랑은 들새와 같아);하바네라 춤곡의 기본 리듬:2/4박자 ;(스페인 민요, 쿠바의 하바나에서 유행했던 탱고의 할아버지격 노래), 반음계적 선율--단조에서 시작하여 장조로 넘어감---육체적인 매력을 느끼게 함, 끝나고 호세와 눈이 마주치는 순간 운명의 동기(death motif)가 연주된다. 호세가 꽃을 슬며시 호주머니에 넣는다(fetal femme라는 용어 발생)---비제가 대사를 직접 씀.
Habanera : « L'amour est un oiseau rebelle »
https://youtu.be/K2snTkaD64U
다음에 계속됩니다.
제공:세실내과 홍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