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커브라고 하는, 스핀에 의해 내공이 휘는 현상과
공의 중심이 아닌 곳을, 큐를 세운 채 타격할 때 일어나는 궤적이탈 현상(스쿼트) 에 대해 좋은 자료가 있었습니다.
동영상은 Q&A 란 149 번 글에 있고 어설픈 해석도 답글로 달렸는데, 우선 퍼 옮겨봅니다.
스쿼트와 스워브 현상 - 그 원인과 해결책
일반적으로 스핀을 주고 타격을 했을 때 공의 진로는 똑바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바른 타격일 경우에도 타격지점에서 목적지점을 연결하는 직선기준으로
미세하나마 회전을 준 반대방향으로 살짝 넘어갔다가 회전방향으로 휘어 들어온다.
반대방향으로 넘어가는 것은 무게중심의 중앙을 비켜서 타격하는 때문에 밀리는 현상이며
그 힘이 다하면 이번에는 공에 걸린 회전이 라사지와 마찰을 일으키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회전방향으로 휜다.(볼링에서 훅이 일어나는 원리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움-역자 주)
1. 스워브
스워브는 내공(큐볼)에 회전(스핀)을 주고 타격했을 때
회전을 준 방향으로 큐볼이 휘는 현상을 말한다.
물론 큐볼에 스핀을 주고 타격을 해도 바르게 타격하면 스워브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데,
이 스워브의 정도는
a. 얼마나 큐를 세웠는가(레벨)
b. 내공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가
c. 라사지가 얼마나 낡았는가
에 따라 꺾이기 시작하는 지점(피봇)이 달라진다.
스워브를 피하기 위해서는;
a. 첫공이 멀 때는 다음의 경우가 아니라면 스핀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아주 쉬운 샷,
큐볼을 강하게 칠 수 있을 때,
라사지가 새 것일 때
b. 가능한 한 큐의 수평을 유지하라
스워브에 의해 큐볼이 꺾이는 지점(피봇)은
큐를 세운 정도와 큐볼의 세기, 천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2. 스쿼트
스쿼트는 스워브와는 반대로 큐볼이 진로에서 스핀을 준 반대방향으로 빗나가는 현상인데
목표한 큐볼의 당점에 큐끝이 미세하게 빗나간 타격(different stick)을 하게 되므로 발생한다.
이 스쿼트는 브릿지 이후 큐의 길이에 좌우되기도 한다.
즉, 브릿지를 짧게 했을 때 벗어나는 각이 더 커지고
브릿지가 길 때 벗어나는 각의 편차가 좁아진다.
이후의 동영상은 스워브의 설명을 보충하는 화면으로
바른 타격을 했을 때와 스워브가 일어나는 타격시 공의 진로,
스워브의 정도에 따라 피봇지점이 달라지는 것을 시연하고
간단한 기구를 장착하여 브릿지가 짧았을 경우와 길었을 경우
미스샷처럼 보일만큼 스쿼트가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실제로 보여줍니다.(그러다가 미스샷도 나옴)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추녀님께 좋은 정보인지에 대해 자신없어 하면 혼납니까....?
특히 당구에 관해서는 제가 모르면 일단 좋은 정보로 패쑤하고 보는 센수를 필수로 알고 삽니다..
아하하~ 절묘합니다. 자작나무님이나 추녀님이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히 퍼갑니다.
그래서 저도 큐볼이 쿠션 벽과 가까이 있을시 최대한 그립을 짧게 쥐고 최대한 간결한 샷으로 처리를 합니다.
큐의 깊이와 속도에 따른 변화가 경험상 너무 심해서요..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