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세안 F&B 프랜차이즈 시장, 2020년까지 연평균 8.6% 성장 전망 -
-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 음식에 대한 현지 관심 고조 -
□ 아세안 F&B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 2016년 아세안의 식음료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214억 달러로, 2011년부터 연평균 4.6% 성장했으며 2020년까지 연평균 8.6%로 성장할 전망임.
아세안 F&B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추이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주요 F&B 프랜차이즈 브랜드
- 대부분 아세안 국가에서 미국 프랜차이즈와 현지 프랜차이즈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필리핀의 경우 현지 프랜차이즈의 인기가 더 높으며, 상위 5위 브랜드 중 현지 3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35.6%임.
- 베트남의 경우 롯데리아가 시장점유율 21.2%로 베트남 1위 F&B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구분 | 싱가포르 | 말레이시아 | 태국 | 인도네시아 | 필리핀 | 베트남 |
1 | McDonald's (미국) | KFC (미국) | 7-Eleven (일본) | KFC (미국) | Jollibee (필리핀) | 롯데리아 (한국) |
2 | KFC (미국) | McDonald's (미국) | KFC (미국) | Pizza Hut (미국) | McDonald's (미국) | KFC (미국) |
3 | Din Tai Fung(대만) | Secret Recipe Cakes & Café (말레이시아) | MK Suki (태국) | McDonald's (미국) | Chowking (필리핀) | Jollibee (필리핀) |
4 | Subway (미국) | Pizza Hut (미국) | Fuji Japanese Restaurant (태국) | Starbucks (미국) | Mang Inasal (필리핀) | Mon Hue (베트남) |
5 | Starbucks (미국) | Starbucks (미국) | The Pizza Co (태국) | HokBen (인도네시아) | KFC (미국) | Highlands Coffee (베트남)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아세안은 한국 프랜차이즈의 유망 시장
ㅇ 6억3000만 인구의 거대 소비 시장
- 아세안 인구는 6억3000만 명으로 중국과 인도를 이어 세계 3위 차지
- 젊은 중산층 증가 및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해 아세안 국가의 외식 문화가 발달함.
- 현지 젊은이들은 식음료 프랜차이즈의 주요 타깃임.
ㅇ 한류 인기에 힘입어 한식 또한 열풍
- KOTRA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의 공동연구에 의하면, 아세안 국가들의 한류 성장도와 인기도는 세계 국가 중에 선두에 속함.
- 한류의 열풍으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 패션뿐만 아니라,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대장금'으로 인한 전통 한식과 '별에서 온 그대'로 인한 치킨·맥주는 모두 인기가 많으며, 동남아 지역의 더운 날씨로 인해 한국 빙수를 비롯한 아이스 디저트도 인기를 끌고 있음.
□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시 알아야 하는 점
ㅇ 한국 기업이 선호하는 진출 방식은 마스터프랜차이즈
- KOTRA 자료에 의하면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해외진출 시 선호하는 방식은 마스터프랜차이즈(77.8%), 합작투자(11%), 가맹점(11%) 순
- 마스터프랜차이즈는 직접 해외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업자에게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임. 해외진출이 쉽고 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는 장점이 있음.
ㅇ KOTRA와 함께 동남아 프랜차이즈 시장 공략
- KOTRA는 2017년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동남아 진출 지원사업으로 올 7월에 미얀마, 싱가포르, 라오스에서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in 동남아시아'를 추진할 예정
- 현지 투자 파트너를 대상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설명회 개최하며, 현지 잠재 파트너를 발굴을 위해 1:1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할 예정
ㅇ 2017년 아세안 주요 프랜차이즈 전시회
전시회명
| 상세
|
Food & Hotel Vietnam 2017
| - 개최 시기: 2017년 4월 25~27일 - 개최 장소: 베트남, 호찌민 - 홈페이지: http://foodnhotelvietnam.com/en/home/ |
Franchise International
| - 개최 시기: 2017년 5월 12~14일 - 개최 장소: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 홈페이지: www.mfa.org.my
|
International Franchise, License and Business Concept Expo and Conference
| - 개최 시기: 2017년 6월 예정 - 개최 장소: 인도네시아(자카르타) - 홈페이지: www.ifra-indonesia.com
|
Thailand Franchise & Business Opportunities
| - 개최 시기: 2017년 7월 13~16일 - 개최 장소: 태국(방콕) - 홈페이지: http://www.thailandfranchising.com/2016/
|
Franchise Asia Philippines
| - 개최 시기: 2017년 7월 21~23일 - 개최 장소: 필리핀(마닐라) - 홈페이지: http://www.franchiseasiaphl2017.com.ph/
|
Franchise & Licensing Expo
| - 개최 시기: 2017년 9월 25~28일 - 개최 장소: 인도네시아(자카르타) - 홈페이지: http://www.polagra-food.pl/en/ |
Franshising & Licensing Asia
| - 개최 시기: 2017년 10월 12~14일 - 개최 장소: 싱가포르 - 홈페이지 : http://franchiselicenseasia.com/
|
자료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 시사점
ㅇ AEC(아세안경제공동체) 단일시장 구축에 따라 아세안 역내 상품·서비스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한-아세안 회원국에서 사업을 정착시키고 다른 회원국으로 확산이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
ㅇ 아세안 시장에서 한국의 주요 라이벌인 미국 및 각국별 현지 프랜차이즈를 이기기 위해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
- 현지화된 메뉴를 개발해 소비자의 입맛을 잡음.
- 시내 중심 상가, 인기 백화점 등 전략적 입지 선정 필요
- 젊은 소비자를 이끌기 위해 뚜렷한 이미지를 설정해 방송,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
ㅇ 상표 등록, 인증, 특히 아세안 국가의 할랄인증 등에 대한 법규 관련 정보를 충분히 이해해야 함.
- 동남아 지역은 세계 최대 무슬림 인구와 최대 할랄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식음료 프랜차이즈 기업 아세안 국가 진출 전 해당 국가의 할랄인증 관련 정보에 대해 철저한 이해 필요
자료원: 유로모니터,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