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는 내용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펙업에 올라오는 내용들을 보니 자격증이 많으면 어떨까?질문을 많이 본것같고
어떤자격증이 좋을까?란 질문도 다수있기에 제경험과 들은 정보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잘못된게 있더라도 악플은 삼가해주시고 저한테도 가르쳐 주시길 바랍니다.
일단 제 스펙부터 올리겠습니다.
기사,산업기사-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위험물산업기사.보일러산업기사.용접산업기사
기능사-공조냉동기계,가스,지게차,열처리,금속재료시험,압연,침투비파괴,자동차정비,지게차운전
필요없는거-전기용접,특수용접,위험물(4류,6류)
그외-포항P공고 금속과졸업,전문대 자동차과 휴학중,고등학교 생활기록부(결석-9일(3일병결) 조퇴-9회(병조퇴8일) 결과-4회(3회질병) 사회경력-8년(자동차정비2년,기계정비6년) 현재하는일-공사장 일당직(일명노가다)
이게저의 스펙입니다. 저만큼 자격증 있으니까 왠만한 회사는 이력서 쓰지 않아지더군요.
자격증 딴 이유는 하나입니다. 결석매꿀려고.. 하지만 포스코,GS칼텍스,현대제철,동양제철화학 이렇게만 이력서썼는데 서류에서 다 떨어졌습니다.
이제부터 본론을 말하자면..
자격증은 자기전공(기계,전기등...)1개 그외 법정자격증(전기,안전,가스,위험물,보일러,공조냉동기계..그외도있지만 여기까지만..)
있으면 될것같습니다. 왜냐하면 법정자격증은 회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이지만 1인이 하나만 선임할수있습니다.
많이있다고 혼자서 전부 선임할수 있는건 아닙니다. 저도 몰랐기에 저렇게 취득한겁니다.
제가 전공이 전기가 아니라서 전기쪽은 `만지면 죽는다`밖에 몰라서 말씀은 안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산업안전은 유일하게 2개를 선임할수 있습니다. 기사는 안전관리자 및 1급방화관리자 산업기사는 안전관리자 및
2급방화관리자. 그외에는 사용하는 쪽에서만 선임이겠지요.예를 들자면 석유취급하는곳은 위험물,가스취급은 가스 이런식으로
제가 적은 법정자격증은 일반 제조업에서 필요한 자격증들입니다. 보일러를 가동할려면 연료가 있어야 하고 냉각기가 필요하며 전원이 필요하기에 저렇게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자격증 많다고 무조건 취업되진 않습니다. 또한 자소서는 면접때나 필요한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쓸때마다 정말 간절히 씁니다. 왜 결석이 많은지,자격증은 왜땃는지,회사는 왜 옮겼는지,어떤 생각을 갖고 일하는지..등등
그런데 제 주위에 정말 개똥같이 써도 합격하는 사람은 다 합격합니다. 그사람들 대부분이 거의 출결100%,학교성적 30%이내,자격증 1~3개정도.. 500자 이내에 100자만 써도 합격하고 하는데 자격증은 따서 뭐하나?생각도 많이 했지만 전 그래도 해봤습니다. 중소기업이라도 가서 경력을 쌓을려니 솔직히 자격증이 아까워서 못가겠습니다. 그래서 그냥 운동삼아 노가다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드리고 싶은 말은 님들한테도 쉬우면 다른사람들 한테도 쉽습니다.어려우면 같이 어렵고..
기왕 취득하는 자격증, 자기에게 꼭 필요한 자격증들만 취득하여 시간낭비하지마시라고 이렇게 글을 적은겁니다.
자격증많다고 무조건 합격한다는 공식은 이제 버리시고 저는 올해안에 취직못하면 아마 작은 중소기업이라도 들어갈 생각입니다.
어려운 시기입니다. 여러분들과 경쟁하는 시대이지만 필요한 말일것 같아서 두서없이 적어봤습니다.
첫댓글 자격증이 많다고 하여 취업의 당락을 결정하지 않는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개인적으로 노력한 평가물과 , 지원하는 회사에서의 필요한 최소한의 요구사항 이라 생각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훈훈한 정보 감사히 쓰겠습니다.
한우물만 팠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있네요
대단하십니다
제 고민의 명쾌한 해답이내요....좋은 글 잘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