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차 시험끝나고 알바하며 쉬며 지내는 수험생입니당.
고시촌러로 수험생활 시작하기 전부터 꽤 오래 지냈던 1인으로써 고시촌의 생활정보를 공유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싶어,
방 구하기 팁을 올려봅니다. 이런글은 별로 없더라구요.
지방에서 올라오시는 수험생분들 + 처음 자취를 하는 분들의 막막함이 조금이라도 덜어질 수 있길 ^_^
문의사항은 비댓말고 공개댓글 부탁드려용
Q. 어떤 방을 구해야 하나요?
- 고시촌의 방은 고시원 / 미니원룸 / (풀옵션) 원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아래 표에 정리해보았습니다. 귀동냥 + 오며가며 본 벽보 등 종합해서 만든 것인데, 참고만 하셔요~
- 이외에도 삼시세끼 다 주는 하숙도 있습니다. 식사 시간을 정해두고 하숙생들이 모여서 밥을 먹는식으로 운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는 친구는 월 50정도에 지내더라구요.
- 또 어르신들이 본인 주거공간 중 남는 방을 쉐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주인들과 같이 생활해야 하지만 방은 저렴한 경우가(월20만원 정도) 대부분입니다.
Q. 방은 어떻게 구하나요?
- 월세를 구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이 원하는 집 위치를 생각해두고 근방을 다니면서 건물 앞에 붙어있는 집주인 번호에 전화해서 직거래를 하는 방법입니다. 불안하면 부동산 통해서 할 수도 있겠지만, 1> 혼자 다녀도 임대를 하는 건물을 아주 많이 만날 수 있고, 2> 복비도 아까우니까 대체로 직거래를 많이 합니다. 빈방 엄청 많아요.
- “9동여지도”라는 고시촌 생활정보(+고시촌 온라인 커뮤니티 느낌의 어플)가 있는 어플이 있는데 여기에 글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다운받아서 검색해보세요.
Q. 단기로도 임대가 가능한가요.
- 고시원이나 미니원룸은 단기로 많이 임대합니다.
- 원칙적으로 장기(1~2년) 임대를 하는 곳에서도 빈방이 많은 경우 단기(1~2개월)로도 임대를 하는 집주인도 있더라구요. 문의해보면 가능한 경우도 많을 겁니다. 아는 친구도 이런식으로 집주인과 협의해서 1달 단기로 살더라구요. 대신 보통보다 1~3만원 사이로 월세를 올려 받을 수도 있어요.
- 1월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시험일까지만 계약도 집주인과 협의하면 가능할 수 있으니 바로 1년으로 계약하지 마세요~! 방 양도할 때 귀찮습니다.
Q. 방 구하면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 기본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겠습니다.
① 건물 내 소음
- 고시촌 방들이 방음이 되지 않는 곳이 정말 너무x100 많습니다. 꼭 집 둘러 볼 때 벽을 두드려 보고 옹벽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벽을 노크했는데, ‘통~통~’하는 빈 소리가 나는 경우라면 무조건 거르세요!!!!! 옆 방 사람이 아무리 조용해도 변기 물 내리는 소리, 전화통화 소리, 드라이기 쓰는 소리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코골이 소리를 자장가로 들으면서 자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 건물 내 구석진 방이 좋아요. 옆방을 양 쪽에 두기보다 독립된 공간이면 훨씬 안전할겁니다.
- 제가 옹벽 아닌곳에서 살아봤는데, 매일 귀마개 끼고 잤어요. 제발 벽을 두드려 보세여!!!!
② 건물 밖 소음
- 고시촌은 1인 가구 최대지역이기 때문에 밤 10시 이후 배달오토바이가 아주 많이 다닙니다.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거리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오토바이 소리가 특히 야간에 많이 나기 때문에 정말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9동의 경우 표시된 구역은 번화가이기 때문에 취객들의 소란도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
- 아래의 표시된 부분에서 1~2 블럭 떨어진 곳이 좋습니다.
Q. 추천하는 곳은?
고시촌 사람들은 편의상 대로변을 기준으로 (옛날 지명인) 2동 9동으로 나누어 이야기 합니다. (지도참고)
* 2동 (신성초등학교 뒤 편)
- 장점은 주택가라서 소란스럽지 않다는 점입니다.
- 단점은 음식점, 복사집, 독서실등이 매우 적어서 선택지가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아예 없는건 아니니까 단조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분께는 추천드립니다. 학원은 베리타스밖에 없어서 9동으로 다녀야해요.
- 기타 : 2동에서는 ★38고시식당★이 최고존엄입니다. 식권 왕창 끊고 다니는걸 추천드려요. / 2동 중에서 “서림길” 라인은 비추에요. 버스다니고 차들이 무려 2차선 도로처럼 다니기 때문에 시끄럽습니다. 신성초등 뒤편으로 방구하시길.
* 9동
- 장점은 모든 편의공간(음식점, 복사집, 독서실, 헬스장, 카페 등등)이 아주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래 지도상 “C"지역에 모여있어요. 고립된걸 싫어하는 분은 여기에 사시는걸 추천드려요.
- 단점은 동네가 시끄럽다는 점인데, “C”에서 피하셔야 하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골목을 벗어나서 몇 블록만 더 골목으로 들어가면 괜찮아요.
- 아예 “A"로 표시된 지역처럼 주거지역으로 빠지는 것도 추천 드려요. 언덕이긴 한데, 조용하고 싸거든요. 저도 이 부근에 살았습니다. ★언덕으로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싸다!★
- “B" 지역도 조용해요. 아파트도 있고 신축건물이 많더군요. 특히 합격의 법학원과 매우 가까워서 종합반인 분들은 이곳을 알아보시길 추천!
이상입니다. 제가 아는선에서 작성해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혹시 틀린정보가 거나 보충하시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주세요
그럼 2만!!!!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주세여 노트북 킬때마다 댓글달아드릴게염 ~~~~헤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도움되시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
기가막히게 잘 정리해주셨네요^^
이왕쓰는김에 공들여 써봤어요^^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고시식당은 거의 거기서 거기인데 개별 식권사서(서점에서 판매함) 9동여지도 어플에서 식단보고 골라먹으면 좋아요 !
윗분 말씀처럼 복사집에서도 개별 식권파는데(장당4000원꼴) 여러군데 다니면서 자기입맛에 맞는곳 찾는게 좋아요! 저는 여가숙수, 다인고시식당, 감자바우가 좋았습니다! 독서실에서 고시식당이랑 연계해서 가격할인하기도 해요~~
독서실은 9동여지도 어플에 후기가 많으니 보시고 결정하면 좋을것 같아요^^ (스터디하면서 다녀본곳 중)
착석률도 좋고 인기많은 독서실은 호림, 태성, 여기는관리형독서실(고시촌내에 4군데인가있어요. "아테네"가 인기많음)등이 있는거 같아요. 태인독서실도 오픈형(3층,4층)에 노무사 수험생 많았어요!!!
우선 감사합니다.! 다시 저기 갈일 없길 바랍니다 ㅋㅋ
ㅋㅋㅋㅋ 네 ^-^
아 A지역 중에는 가로등이 적어서 밤에 무서운곳도 있어요....ㅠ 밤에도 한번 둘러보시길....!
저도 여자라서 이런부분 때문에 저렴하다고 해서 너무 인적드문 언덕으로 방을 구하진 않았어요~
혹시 저는 합법-한림-노단기 세곳을 다 다닐꺼같은데 저 c 지역이 모든 학원에 중앙쯤 될까요?
@주인. 넹 a,b,c 중에서는 c가 학원접근성이 좋다고 할수있는데 c도 지도상으로 범위가 넓어서요.... 네이버 지도에 검색해보니 대략 "아림약국" , "홍콩반점"이 중간이라고 볼수있겠네요~~~ 그 부근에 골목길 원룸들이 접근성 좋아여(그만큼 가격은 비싼편 + 소음도 주의해야...) !!!
@poly_11 그래도 건물 괜찮고, 방 옹벽이고 번화가에서 조금벗어나면 방음괜찮은 원룸도 많은듯해요!! 주변 사람들도 c지역에 많이들 살았구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는 A에서 2동까지 다닌적도...ㅎㅎ 힘들어서 시험직전엔 9동으로 독서실 옮겼었네요 여름엔 은근 힘들죠 ㅎㅎ
와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네 도움되시길요~!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2.16 00:5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2.16 01:0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2.16 10:3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2.16 10:40
@poly_11 9동여지도 어플깔아서 <방매물 > 란이나 <집토스>로 눈팅하는것도 직방과달리 허위매물이 적어서 도움됩니다. 방 잘 구하시길요!
감사합니다!!!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8.03 12:36
정보 감사드립니다!! 혹시 쉐어하우스 정보 알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