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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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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과 사찰 스크랩 제천 월악산 덕주사와 마매여래입상(1/2)
현림 추천 2 조회 372 18.02.14 23:47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제천 월악산 덕주사와 마매여래입상(1/2)


(미륵대원지에서 덕주사 가는 길)


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에 있는 월악산 덕주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5교구 본사 법주사(法住寺)의 말사이다.

 587(진평왕 9)에 창건하였다고 전하며, 창건자 및 창건연대는 미상이다.

(진평왕(眞平王, 567? ~ 632, 재위 579~ 632)은 신라의 제26대 임금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의 충주목(忠州牧) 불우조(佛宇條)에 의하면

 전해오는 말로는 덕주부인이 이 절을 세웠으므로 그렇게 이름했다고 한다

[德周寺在月岳山下 諺傳德周夫人建此寺 因名之]”라고 하여

창건과 관련된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며, 신라의 마지막 공주 덕주공주(德周公主)가 마의태자(麻衣太子)와 함께

금강산으로 가던 도중 마애불이 있는 이곳에 머물러 절을 세우고, 금강산으로 떠난 마의태자를 그리며

여생을 보냈다는 전설도 전한다. 그러나 유적에서 수습되는 석탑 기단 석재와 옥개석[지붕돌] 기와편 등

유물의 상한선이 고려 초기를 넘지 못하는 점을 볼 때 창건 시기는 고려 건국 이후로 사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망폭대




원래의 덕주사는 보물 제406호인 덕주사마애불(德周寺磨崖佛) 앞에 있었는데,

1951년 군의 작전상 이유로 소각하였다.

창건 당시의 절을 상덕주사, 지금의 절을 하덕주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상덕주사는 지금의 덕주사에서 1.7지점에 있었는데,

1951년 무렵 까지만 해도 고색창연한 기도사찰이었으나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다.

현재 마애불이 있는 곳의 극락보전과 응향각과 삼성각등의 전각들은 1980년이후에 복원된 것이다.


<제천 덕주산성 / 월악루>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산성으로 둘레 약 2,000m. 충청북도 기념물 제35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산성은 신라 경순왕의 큰딸 덕주공주가 피난하였던 곳이라고 전해오는데,

월악산의 산마루와 그 지맥을 둘러싸고 내성과 외성을 갖춘 나성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 조선 말기 명성황후(明成皇后)가 흥선대원군과의 권력암투에서 패배할 것을 예상하고

은신처를 마련하려고 이곳에 성문을 축조하였다고 하는데,

이것은 이 산성이 고려시대는 물론 조선시대에도 중시되었음을 말하는 것이다.






월악루에서 바라본 전후풍경




월악루에서 내려다 본 덕주산성


상덕주사는 1622(광해군 15)에 중수되었음이 옛 극락전 자리에서 발견된 명문기와를 통하여 확인되었다.

지금의 덕주사에서는 1206(희종 2)에 조성된 금구(禁口)가 발견되어 고려시대 덕주사의 정황을 짐작할 수 있다.

덕주사의 모든 전각은 6·25 전쟁 당시 소실되었다가 1963년에 지암 권정철이 지금의 덕주사를 중창하였고

이후 1970년에 박해찬이 법당을 중수하였고, 1985년에 성주가 중건하였다.

당시 한수면 역리에 있던 석조약사여래입상을 이전하여 지금의 약사전에 봉안하였다.

1998년에는 청하 성일이 주석하면서 대웅보전을 새로 건립하였고,

2007년부터 2012년 현재까지 원경이 주석하고 있다.

2009년 화재로 일부 전각이 불타 지금도 복원 불사가 이어지고 있다.












덕주사에는 어느 때 것인지 확실하지 않은 우탑(牛塔) 1기와 조선시대의 부도(浮屠) 4기가 있으며,

우탑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한다.

 

이 절의 승려들이 건물이 협소하여 부속건물을 지으려고 걱정할 때 어디선가 소가 나타나서 재목을 실어 날랐다.

소가 가는 곳을 따라가 보니 현재의 마애불 밑에 서므로 그곳에다 부속건물을 지었고,

 소는 재목을 모두 실어다 놓은 다음 그 자리에서 죽었으므로 죽은 자리에 우탑을 세웠다고 한다.

우탑은 현재 극락보전 앞에 세워져 있다.



, 부도에는 환적당(幻寂堂부유당(浮遊堂용곡당(龍谷堂홍파당(洪波堂)이라고 음각된 명문이 기록되어 있다.

1985년 중창 당시에 충주댐 건설로 수몰되는 한수면 역리에 있던 고려시대 석조 약사여래 입상을 덕주사로 옮겨

봉안하였다. 이밖에도 덕주사 전방 약 2지점에 있는 빈 신사 터에는 보물 제94호로 지정된

사자빈신사지석탑(獅子頻迅寺址石塔)이 있으며,

덕주사 주변의 덕주계곡·송계계곡(松界溪谷월악계곡(月岳溪谷) 등은 풍치가 좋다.

 

 

 

관련 문화재로 제천 덕주사 마애여래입상[보물 제406],

제천 덕주사 석조약사여래입상[충청북도 유형 문화재 제196],

고려 시대 석탑 부재, 조선 시대 부도군 등이 있다.

조선 시대 부도 4기는 환적당 부도(幻寂堂浮屠), 부유당 부도(浮遊堂浮屠),

용곡당 부도(龍谷堂浮屠), 홍파당 부도(洪波堂浮屠) 등이다.


















대웅보전주련

不身普照大光明(불신보조대광명)

色相無邊極淸淨(색상무변극청정)

如雲充滿一切土(여운충만일체토)

處處稱揚佛功德(처처칭양불공덕)

光明所照咸歡喜(광명소조함환희)

衆生有苦悉除滅(중생유고실제멸)


부처님의 광명은 천지에 비처

색과 모양 가없이 청정하네

구름이 온 땅 위에 충만하듯이

곳곳에서 부처님 공덕 찬탄하네.

광명비치는 곳 환희 넘치고

중생의 고통 씻은 듯 사라지도다.




대웅보전에는 비로자나불을 주불로 협시불로는 석가모니불과 노사나불을 봉안했다.


석가모니불


비로자나불


노사나불




영산회탱


신중탱


대웅보전의 닫집






범종각


종두










석벽을 이용한 덕주사의 산신각














약사전

<약사여래입상>

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하 덕주사 약사전에 있는 조선 시대의 약사여래 입상은

원래 충북 제천시 한수면 역리 덕상골의 전 정금사지에 있던 불상으로

 19981231일 충청북도 유형 문화재 196호로 지정되었다.

충주댐 건설로 이 지역이 수몰되면서 19834월에 한수면 송계리 하덕주사로 이전되었다.

 

전체 높이는 230정도이며, 현재 정면 1, 측면 1칸의 약사전 안에 봉안되어 있다.

하반부에 약간의 파손이 있으며 오랫동안 다리 부분 이하가 매몰된 채 있었으나 현재는 하반부가 드러나

전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부분적으로 약간의 마멸이 있을 뿐 크게 파손된 부분 없이 비교적 완전한 형태를 보인다.

    


 

[형태]

제천 덕주사 석조약사여래입상은 얼굴이 각이 진 네모난 형태이고,

머리는 나발로 위에 작은 육계가 있는데 모습이 마치 투구를 쓴 듯 보인다.

둥글게 표현된 양 눈썹은 코와 연결되며 눈 부분은 깨졌고, 이마에는 직경 2가량의 백호공이 있다.

입이 작게 표현되었는데, 다른 부분보다 돌출되어서 표정이 일그러져 보인다.

양쪽 귀는 길게 늘어져 어깨에 닿았으며 목에는 삼도 표시가 없다.

 

  

 

불신은 얼굴보다 뒤에 있어서 목을 앞으로 내밀고 있는 듯하고, 몸은 긴 석주 형태여서 비사실적이고 부자연스럽다.

편단우견의 대의를 간략한 몇 개의 선으로 표현하였으며, 그 사이사이에 그물 모양으로

가사의 이어붙인 조각천을 표현하였다. 몸의 측면까지는 옷주름이 조각되어 있으나

 뒷면은 상체에 편단우견의 표현이 있을 뿐 별다른 조식은 없다.


  

  

수인은 오른손은 손바닥이 보이게 하여 가슴까지 들어올리고 왼손에는 네모난 합을 들고 있어 약사여래상임을 표현하였다.

대좌는 별도로 만들었는데 윗부분에 양발이 조각되어 있고 그 위에 불신을 그대로 안치하였다.

대좌의 앞면이나 옆면에는 별다른 문양이 없다.

조각 수법이 소략한 것으로 보아 조선 시대에 제천 지역에서 조성된 지방 불상으로 추정된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관음전








덕주사 남근석





~  제2부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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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2.15 04:37

    첫댓글 감사합니다. 성불하십시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 18.02.15 05:18

    감사합니다.
    즐거운 명절되세요.
    나무관세음보살

  • 18.02.15 06:54

    _()_
    나무 아미타불
    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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