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선창산업의 실적(1년)발표가 있었습니다. 1년을 통틀어 보면 매출도 늘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200%가까이 증가를 했으나, 뜯어보면 4분기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알아본바로는 4분기(7,8,9월) 화재와 장마 그리고 추석으로 인해 매출이 줄었으며, 특히 매출원가의 증가와 판관비의 증가가 눈에 띄었습니다.
한동안 지지부진한 흐름은 이러한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던 선견지명(??)을 가진 분들의 매도였던걸까요? 어제의 실적발표로 인해 오늘 많이 빠지는듯 합니다.
현재 1분기 MDF는 호황을 맞이하여 없어서 못 파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지금이 과도한 주가하락으로 인한 매수의 시점일까요? 아니면 하락을 견디지 못하는 매도의 시점일까요?
가치투자를 지향한다고 하지만 차트를 보면서 '흠냐.. 88000쯤에 팔았으면 좋았을텐데..' 라는 생각을 가지는것을 보니 아직 한참 멀었는가 봅니다. 07년 실적으로 ROE 8% PBR 0.7 PER8 MDF의 호황 및 전방산업의 기대를 봤을 때 엄청난 저평가라고 딱 잘라 말할 정도는 아니지만 적절한 내재가치에 도달한 가격은 아닌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투자원금으로 봤을 때 포트의 1순위라서 추가매수에 손이 잘 가질 않습니다. 이러한 하락을 견디는것도 투자경험이라고 생각하고 일단은 홀딩해볼까 싶습니다. 계속되는 하락이 이어진다면 또 다시 무엇이 문제인지 살펴봐야겠죠...(이런일 안 생기길;;;)
완전 100% 소설같은 추측일 뿐이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 증가가 한해 장사로 돈을 잘 벌었기에 보너스등의 용도로 사용되었다면 주주들에게도 배당을 많이 하지 않을까요?ㅎㅎ 혼자만의 생각입니다.
선창산업 주주님들 우째 생각하시는지요?
첫댓글 외인들은 근래들어 지분율이 높아지는군요..
저도 선창산업 주주로써 걱정스럽군요 수익좀나다가 드디어 본전 수준까지 도달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주담한테 전화 걸었습니다. 화재 부분을 그리 크지 않다고 하는군요(단기악재) 그래도 좀 거시기 합니다. 그리고 장안동 매각 후 보고서 반영 유무를 물어본 결과 전체는 반영이 안되어 있고 49기3,4분기 선수금 부분에 반영이 됐다고 하는군요 아직 전부 반영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알아본 결과 목재신문에 나온 기사로 경쟁 업체도 789월 달에 파업으로 인해서 mdf 생산을 못해 공급물량이 부족하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합판가격이 좋다고 함 그렇지만 건설경기가 안좋기 때문에 좀더 지켜봐야합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mdf 및 섬유 합판 수입량이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부분도 좀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중에 좋은 의견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예상했던거랑 비슷해서 아무생각없이 있었드만 그러한 일이 있었군요 ^^ 저도 다시 한번 재무제표를 봐야겠습니다 ^^
재무제표 보고 혹 의심가는 사항이나 좋은 의견있음 리플 달아주십시요 ㅎㅎ
좀 살펴본 결과...판관비증가는 일시적인 것 같습니다. 인건비증가가 큰 요인이었는데...(기타 대손상각비와 세금과공과 증가), 이는 추석상여금과 사업연도말 성과급의 증가로 인한 것인듯 합니다. 매출원가 역시 생산직인건비의 증가가 원인이 아닌가합니다. 매출이 줄어들었으니 그로인한 영향도 있었을 것이고...매출액이 원상복귀가 가능하다면 오히려 지금이 기회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내용들 잘 봤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100주 보유중입니다만 그냥 주~욱 갈려구요.... 작년에 주당 750원씩 배당 받았습니다만 올해는 좀 더 배당하겠지요... ^-^
선창산업의 경우 4분기 적자는 실질적으로 적자가 아닙니다. 사업이 잘 되었기에 직원들에게 200%의 성과급을 지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기대치에 못 미치기는 하지만 적정가치에 크게 못 미치는만큼 저는 바닥으로 보고 물량을 2배 정도 늘렸습니다. 다행히 기관의 매수세가 살아나는 듯 싶습니다.
듣던 중 반가운 소리군요^^;
선창산업 배당금 결정했네요 전년 대비 150원 오른 1000원입니다. 지금예정일이 08년 1월 10일이군요 ㅎㅎ
개인적으로는 만족입니다. 작년보다 주가도 많이 올랐구요.
이번 주총에서 9월말 결산법인에서 12월말 결산법인으로 비뀌네요... ^-^
헉...제 집사람이 선창산업 15000원에 샀는데..지금도 들고 있답니다. 150주 정도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