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을 상징하는 유일한 특산품
춘향목걸이를 다시 생산하자
남원학연구소/전 남원문화원장
노상준
춘향목걸이는 남원문화원에서 디자인하여 최초 생산하고 이어 남원시가 양산 보급키로 한바 있었다.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것은 진정한 남녀의 사랑이며 행복을 구가하는 것이다.
진솔한 남녀의 사랑이야기 중 춘향전과 로미오와 줄리엣은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려주고 있다.
춘향목걸이는 열녀 춘향의 일편단심과 광한루원을 형상화하여 어떤 역경에도 끝까지 믿음과 신의로 사랑과 행복을 완성해 내는 징표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다. 목걸이에 달린 춘향과 이도령상 뒷면에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을 새겨 사랑을 전달하는 메신저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행복을 기원하는 징표가 되었다. 믿음과 신의가 바탕이 된 열매를 맺을 것임을 지원한 것이다.
지역특산품개발과 94회 춘향제를 맞아 남원을 상징하는 유일한 특산품 춘향목걸이가 다시 생산되어 남원을 찾는 관광객이 기념물로 다시 찾고 남원인들 가슴에 자랑스럽게 채워졌으면 한다. 지금 광한루원 주변 상가에서 남원 고유의 기념품은 찾아볼 수 없다. 모두 어느 관광지에서나 볼 수 있는 것뿐이다.
남원 목공예단지에 춘향 목걸이 생산라인을 확충하여 춘향 목걸이 목조각 작품을 생산하고 PVC등 합성수지를 이용 대량 생산을 인가하고 품격 있는 남원 특산품을 만들어 보급판매하였으면 한다.
지역경제와 퇴락해가는 목공예단지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토산품 생산에 큰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