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keform is the number 1 common in the set for right now as far as I am concerned. So here are some interactions to remember.
- +x/+x until end of turn. These modifiers will get wiped away unless they are applied after the snake form has resolved. However Barkshell after the form resolves is still fine.
- Snakeform makes the creature green (Can Fizzle Soul Reap, relevant with enchantments or for hybrid 3/3s)
- Static Bonuses that are not abilities still apply. In other words bonuses from lieges and enchantments such as Armored Ascension still apply. Counters also still apply.
- The creatures will have no abilities no matter where they came from. Armored Ascension will give +x/+X but not flying
- Indestructible is not an ability if it is being granted by something. Don’t try solving the Shield of the Oversoul with Snakeform. Its just going to suck.
Seriously. Read a card if you don’t know what it does and never be afraid to ask a judge. Here is a very relevant example.
A turn later they had played Archon of Justice and we rebought Snakeform with a hedge witch. Now we want to use flame-jab + Snakeform to kill this archon. Does it matter what order we play these spells in? If you said no, please stop playing magic.
They have mana up, but only green/black (so no Counterspells).
If we Snakeform first we will get to see another card and then move forward with all the information we could possibly have that turn.
And my gut is most people would play the form first. However this is just wrong. What Scares us the most is pump in this situation.
And the way to play around pump, is to Flame Jab first. This way they have no way to pump the archon to save it.
As soon as the Snakeform resolves the creature will die to statebased effects. And if they try to pump first Snakeform always makes the dude a 1/1
Well we have a Rustrazor Butcher in play to fight off their Murkfiend Liege. So if we can block and Snakeform we won’t even lose the butcher. But they are unlikely to attack into us if we have mana up and a blocker.
So instead we play a boggart ram gang and attack with it and I tap out postcombat (note we had Flame Jab in the yard so he wouldn’t block ram gang). I tapped out for something that was less then optimal (but the key is I want them to attack next turn).
Sure enough they attack and I suicide my butcher to get a counter on the liege. On our turn we can Snakeform the liege and kill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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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akeform 은 저한테는 이번 셋트에서 탑 커먼입니다. (다 그럴걸?...) 따라서 자주 마주칠테고, 몇가지 사항을 꼭 숙지하기 바랍니다.
※ +X/+X 능력을 먼저 사용한 뒤 Snakeform을 쓰면 모든 효과가 날아갑니다. 하지만 Snakeform을 사용한 뒤에 추가된 능력은 남아있습니다. 뱀폼 맞은 다음에 Barkshell 를 쓰면 3/3이 되는것.
※ Snakeform은 해당 생물을 녹색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색 변환으로 여러가지 효과를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Soul Reap, 또는 각종 색깔 부여마법들)
※ Static Bonus는 ability가 아니므로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각종 Liege들이나 부여마법들이 올려주는 효과, +1+1 / -1-1 카운터도 여전히 남아있죠.
※ no ability라는 것에서 그 ability라는 것은 누가 줬는지 (부여했는지) 를 따지지 않습니다. Armored Ascension 을 붙이면 그 생물은 +X/+X는 받아도 비행능력은 ability이기 때문에 Snakeform으로 없어집니다.
※ Indestructible 중에 다른 누군가가 준 것(부여한 것)은 ability가 아닙니다. Sield of the Oversoul 붙은 생물에 Snakeform을 날려봐야 조시 됩니다.
좀 더 실전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은 Rustrazor Butcher 를 하나 갖고 있습니다. 상대는 Murkfiend Liege를 갖고 있군요. 당신은 손에 Snakeform이 있습니다. 제일 이상적인 것은 상대가 뇌를 비우고 달리고, 나는 부쳐로 막고 뱀꼴을 사용해서 죽이는 거지요. 하지만 당신 마나가 서 있으면 상대는 (다른건 몰라도) 4/4 릿지로 공격할 생각을 안하고 머뭇거립니다.
무덤에는 Flame Jab이 있고, 내 핸드에는 Ram-Gang이 있지만 그걸 깔아서 마나를 다 쓰지 않고, 좀 더 우선순위가 낮은 데다 마나를 다 씁니다. (램갱은 3/3 위더이기 때문에 릿지로 안막겠죠) 중요한 것은 상대가 다음 턴에 공격할 마음이 들게 하는거죠. 이제 상대는 당신 마나가 없으니 공격을 할테고, 당신은 부쳐로 막은 다음에 -1/-1 카운터를 올린 후, 뱀폼으로 릿지를 죽이면 됩니다.
다른 예도 있습니다.
상대가 Archon of Justice 를 깔았고, 당신의 무덤에는 Flame Jab이 있고 손에는 Snakeform이 있습니다. 상대방 마나는 녹/흑 마나밖에 없습니다. (카운터는 못쓴다는 이야기)
이 때 많은 사람들이 Snakeform을 쓰고, Flame Jab을 써서 상대방 아콘을 잡으려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순서가 맞을까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뱀폼을 맞고 상대가 그 생물을 펌핑하면 말짱 황이라는 것입니다.
순서를 바꿔보지요. 먼저 Flame Jab을 씁니다. 그럼 아콘은 1점을 맞은 상태입니다. 그 뒤에 Snakeform을 씁니다. 상대가 아무리 펌핑을 해도, 펌핑을 한 뒤에 Snakeform이 들어가서 이 생물을 1/1 찌질이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 뒤에 Statebased Effect에 의해 1/1이 되는 순간 아콘은 죽습니다. 상대가 그 앞/뒤에 펌핑을 할 틈이 없지요.
출처 : http://my.tcgplayer.com/blog/view/id_2179/
브레인버스트 출처입니다.
앞에 몇개 더 있고 사실 글 제목은 이븐타이드 프리릴리즈에서 배운 교훈 따위지만 쓸모있는건 뱀폼에 관련된 것이라서 그부분만 따왔습니다.
첫댓글 위의 예에서 플라잉, 인디스트럭쳐블 둘다 부여마법으로 주어진 것이지만, 뱀폼으로 플라잉은 없어지는데 인디스트럭쳐블은 안없어진다? 맞나요? 왜그렇죠? 플라잉이나 인디스트럭쳐블이나 둘다 어빌리티 아닌가요? 뱀폼쓰면 둘다 없어져야지... 왜그렇죠?
저 인디스트럭터블은 인챈트에 의해서 생물이 가지는 어빌리티가 아니라, 인챈트 자체의 어빌리티니까요...
뱀이 녹색이니까 안없어지죠ㅋㅋㅋ
그 문제가 아닙니다. 논점을 잘못 파악하신듯... 이건 주어진 능력과 형성된 상태의 차이에 관한 문제입니다.
Indestructible은 생물에게 수여(grant)되는 ability가 아닙니다. 이하 Darksteel FAQ에서 번역해 놓은 내용 : 파괴당하지 않는(Indestructible) "파괴당하지 않는"은 키워드 능력이 아니다. 이는 "저지당하지 않는"처럼 단지 지속물이 가지는 능력중의 하나를 특별한 단어로 설명하기 위한 것일 뿐이다. "[이 지속물]은 파괴당하지 않는다."는 문장은 이 지속물이 가진 특성을 설명할 뿐이지 능력을 주는 것이 아니다. 파괴당하지 않는에 관한 공식적인 규칙(종합규칙책의 용어집에서 참조)은 다음과 같다.
원문 : "Indestructible" is not a keyword ability. It's just a word with a specific English meaning that's used as part of a permanent's abilities, like "unblockable." When an effect states that "[this permanent] is indestructible," it's stating a quality about that permanent, not giving it an ability. The official rules for indestructible (from the glossary of the Comprehensive Rules) are as follows:
근데 긁어오고나서 보니까 위의 내용과 연관된 내용은 아닌거 같네요. (...)
각 카드의 Rule text를 읽어보면 Armored Ascension은 'has fly'로 표현하여 인첸트 된 생물이 'fly' ability를 "갖는"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Shield of the Oversoul은 'is indestructible'로 표현하여 "~된다"라고 합니다. 후자는 인첸트먼트의 어빌리티 효과로 파괴되지 않는 것이죠.
비슷한 효과로 6/4 -1카운터 제거하면서 마나 뽑는 녀석을 scar로 죽이기 위해서는 3점 데미지를 먼저 쌓아둔 뒤에 scar를 사용해면 -1카운터를 사용해버릴 타이밍 없이 죽게 되지요. (wither로 죽일때도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