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체리 공습 벌써 시작
-반입시기 빨라지고 값 작년보다 30% ↓-

18일 서울 가락시장에선 미국산 체리 도매가격이 5㎏들이 상품 한상자당 6만4000원 선에서 형성됐다.
12만원 이상을 웃돌던 이달 초순보다는 50% 가까이, 지난해 이맘때(9만5000원 선)보다는 30% 이상 내린 것이다.
최용선 가락시장 서울청과㈜ 경매차장은
“지난해보다 1주일 이상 반입시기가 앞당겨지면서 5월 말~6월 초에나 볼 수 있던 판매 열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 유통업체들 역시 매장 내 체리 판매가격 표지판을 일주일이 멀다하고 고쳐 달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홈플러스 등 주요 유통업체들은 450·500·900g 등의 소포장으로 취급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들의 매장 판매가격(450g들이 한팩 기준)은 이달 들어서만 9900원→8900원→7900원으로 속속 내려가고 있다.
가락시장에선 체리 판매가 절정을 이루는 6월 중순에는 5㎏들이 상품 기준으로 4만원대까지 내려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500g들이 소포장품을 4000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다.
중·하품을 포함하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가격은 2000~3000원대로 내려갈 수 있다.
이런 흐름은 예상을 뛰어넘는 가격 하락폭이다.
4월 말께만 해도 5월 체리 시판가격은 지난해보다 10%가량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따라서 이달의 가격 하락이 수입관세 철폐에 따른 단순한 현상으로만 설명하기는 어렵다는 견해에 무게가 실린다.
수입업체 A사의 한 관계자는 “올 현지 작황 호조로 수출 대기 물량이 풍부해진 까닭도 있지만
최근 몇년 새 미국산 체리에 입맛이 길들여진 소비자들이 늘면서 국내 수입업체 간 경쟁이 뜨거워졌고 이로 인해
시판가격이 빠른 속도로 내려가고 있다”고 했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구매력을 앞세워 현지 패킹업체와의 직거래에 속속 나서는 것도 체리를 대중 과일로 자리잡게 하는 데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씻기만 하면 간편하게 바로 먹을 수 있고 당도가 어느 정도 보장돼 있다는 체리 자체의 상품성도 소비자의 선호도를 높이고 있다. 신경환 롯데마트 과일팀장은 “과거에는 단맛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 주로 소비됐다면,
최근에는 껍질을 깎거나 잘라야 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1~2인 가구나 등산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고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 들어 4월까지 체리 수입량은 516t으로 집계됐다.
1만3864t이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이맘때(152t)의 3배를 넘는 규모다.
미국산 체리는 이달 하순 국내 반입되는 워싱턴주의 <빙>체리로 품종이 전환돼 8월 말까지 시판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시기 성출하 과일인 참외·수박·포도 등 제철 과일의 판매에 악영향이 미칠까 우려되고 있다.
18일 서울 가락시장에선 미국산 체리 도매가격이 5㎏들이 상품 한상자당 6만4000원 선에서 형성됐다.
12만원 이상을 웃돌던 이달 초순보다는 50% 가까이, 지난해 이맘때(9만5000원 선)보다는 30% 이상 내린 것이다.
최용선 가락시장 서울청과㈜ 경매차장은
“지난해보다 1주일 이상 반입시기가 앞당겨지면서 5월 말~6월 초에나 볼 수 있던 판매 열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 유통업체들 역시 매장 내 체리 판매가격 표지판을 일주일이 멀다하고 고쳐 달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홈플러스 등 주요 유통업체들은 450·500·900g 등의 소포장으로 취급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들의 매장 판매가격(450g들이 한팩 기준)은 이달 들어서만 9900원→8900원→7900원으로 속속 내려가고 있다.
가락시장에선 체리 판매가 절정을 이루는 6월 중순에는 5㎏들이 상품 기준으로 4만원대까지 내려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500g들이 소포장품을 4000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다.
중·하품을 포함하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가격은 2000~3000원대로 내려갈 수 있다.
이런 흐름은 예상을 뛰어넘는 가격 하락폭이다.
4월 말께만 해도 5월 체리 시판가격은 지난해보다 10%가량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따라서 이달의 가격 하락이 수입관세 철폐에 따른 단순한 현상으로만 설명하기는 어렵다는 견해에 무게가 실린다.
수입업체 A사의 한 관계자는 “올 현지 작황 호조로 수출 대기 물량이 풍부해진 까닭도 있지만
최근 몇년 새 미국산 체리에 입맛이 길들여진 소비자들이 늘면서 국내 수입업체 간 경쟁이 뜨거워졌고 이로 인해
시판가격이 빠른 속도로 내려가고 있다”고 했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구매력을 앞세워 현지 패킹업체와의 직거래에 속속 나서는 것도 체리를 대중 과일로 자리잡게 하는 데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씻기만 하면 간편하게 바로 먹을 수 있고 당도가 어느 정도 보장돼 있다는 체리 자체의 상품성도 소비자의 선호도를 높이고 있다. 신경환 롯데마트 과일팀장은 “과거에는 단맛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 주로 소비됐다면,
최근에는 껍질을 깎거나 잘라야 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1~2인 가구나 등산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고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 들어 4월까지 체리 수입량은 516t으로 집계됐다.
1만3864t이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이맘때(152t)의 3배를 넘는 규모다.
미국산 체리는 이달 하순 국내 반입되는 워싱턴주의 <빙>체리로 품종이 전환돼 8월 말까지 시판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시기 성출하 과일인 참외·수박·포도 등 제철 과일의 판매에 악영향이 미칠까 우려되고 있다.
첫댓글 요즘 많이 보이던데요..
개인적으로 새콤달콤 좋아해서 별관심은 없지요..
그러게요.
많이 보입니다.
즐거운 저녁되세요
참으로 문제가 있는듯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가능한 제품은 제재없이 들여오는데
망고같은것은 함부로 들여올수 없다는것이 이해가 안갑니다
동남아에 가면 너무도 흔한 과일이 망고인데 국내에선 비싸서 선뜻 사먹을수가 없으니 참
저는 개인적으로 망고는 먹지 않지만요
그러게요.
문제점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우리 주생산품 가격유지에만 혈안인 모습입니다.
보람있는 오후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