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록 이런 기체글 쓸 처지인지 자격조건이 좀 의심되긴하나, 한번 제 의견을 피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_-
여기 쓴 글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의견입니다.
(기체명에 굵은글씨 = 강력추천)
1. 신화얄다바오트 - 폴카=알버크
테마곡 = 붉은 수라신
[EN회복(大) 와 HP회복(小)를 지니고있음]
-언제나 OG외전에서 추천기체 톱을 놓치지않는-_- 얄다바오트입니다. 중반에 합류하구요, 합류할때부터 능력치
및 스킬코디가 뭣같이 강력해서, 처음 등장하는화에서 1:다수 임에도 불구하고 모조리 작살내는게 가능할정도입니
다. 원작인 컴팩트3에서는 폴카만 키웠을 시, 최종보스까지 1방에 보내는 게 가능했다고 하더군요, 불행히도(?)
OG외전에서는 HP회복(大)를 가지고계신 검은뇌 때문에, 혼자서 깨는것이 불가(폴카의 격투를 400 찍으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ㄷㄷ)하다고는 합니다.
무장의 공격력이 굳이 개조 하지 않아도 몽땅 초강력하고, 최종기인 진패맹격렬파는 인파이트 적용하여 8000이 넘
어가는 괴악한 데미지수치를 보여줍니다. 신화하면 진패광권이라는 ALL무기도 생기기 때문에, 대 다수의 상황에서
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EN회복(大)가 있으므로 기술남발도 문제 없습니다-_-
운동성도 매우 높습니다. 기체풀개조하시기 껄끄러우신 분은 EN,운동성개조만 해주셔도 됩니다.
실로 먼치킨이라는 부제가 전혀 아깝지 않은 얄다바오트.
추천개조무장 = 최종무장, 기신권(EN무소비, 높은 크리티컬률에 높은 데미지. 사거리가 조금 걸린다)
추천강화파츠(슬롯 2칸) = 운동성상승파츠(하이퍼재머 추천)
추천트윈조합 = 호룡왕, 알트리제, 휴케바인복서, 소울게인, 비레폴, 엑셀런스=라이트닝
추천스킬코디 = SP회복, 집중력(선택), 어택커, 기력한계돌파 -저력이나 간파는 지우는 걸 권장(어차피 잘 얻어맞지 않음;;)
2. G콤파치블카이져 - 코우타=아즈마 (서브 쇼코)
테마곡 = 울부짖어라! 콤파치블카이져
-초반에 콤파치블카이져로 등장하여 중반에 G콤파치블카이져로 합체합니다. 합체하기 전에는 코우타 1인승 기체입
니다만, 쇼코가 들어온 후로는 2인분의 정신기를 사용하는 기체가 됩니다. 코우타는 혼이 있긴 하지만 혼 자체의
SP소비가 높은편이고, 필중의 SP소비도 20씩이나 됩니다.
게다가 기합이나 기백이 없으므로 기력관리가 좀 힘듭니다. 그러나 쇼코는 자체적으로 가진 집중력 덕에 필중의 SP
소모가 8밖에 되지 않고, SP소비 24로 격려를 걸어주는게 가능하므로, 쇼코가 들어온 후로는 필중을 쇼코에게 전담
시키시고, 코우타는 열혈/혼/불굴만 걸어주는 센스를 발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콤파치블카이져는 슈퍼계인 주제에 기
본 운동성이 125입니다(양산형 게슈펜스트가 100). 꽤나 잘 피하는 편입니다만,파일럿 능력치 덕에 명중률이 낮습니다.
파츠구성은 고성능전자두뇌/강철의 혼 같은 고급 파츠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EN관리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녀석에게는 EN회복이 없기 때문입니다-_-
최종기인 오버 카이져소드의 공격력이 풀개조시 8000이 넘지만, 기력제한이 140이기 때문에 기력관리에 주의하시는게 좋습
니다. G콤파치블카이져/콤파치블카이져는 풀개조를 추천합니다. 보너스는 전무기데미지+100으로 해 주세요.
추천개조무장 = 최종무장,더블스파이럴너클(역시 En무소비에 고데미지)
추천강화파츠(슬롯 1칸) = 솔라패널, 강철의혼, 용자의 인, 고성능전자두뇌 등
추천트윈조합 = 호룡왕, 알트리제, 휴케바인 복서, 엑셀런스 라이트닝, 소울게인, 비레폴
추천스킬코디 = SP회복, 집중력, 기력한계돌파, E세이브(선택), 집속공격(선택), 인파이트(선택)
3. 엑셀런스=라이트닝 - 라울=그레덴
테마곡 = Over the Time Flow
-R의 주인공인 라울입니다. 중반까지 보통 엑셀런스로 진행하다가 피오나가 합류하면서 라이트닝으로 갈아탑니다.
EN회복(大)가 달려있지만, 기본 EN량이 적기 때문에, EN회복(大)의 효과를 극대화시키지 못합니다.
제네레이터류 파츠를 달아줘서 EN최대치를 늘려주면 EN걱정은 끝입니다;;
라이트닝과는 달리 스트라이커,플라이어,코스모드라이버 프레임은 기체개조는 공유하지만 무기개조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미리 무기개조해서 피보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_-
라울은 OGs에서 행운의 SP소비가 10밖에 안되는 행운파츠였습니다만;; 외전에서는 30으로 늘어났고,
여기서는 별달리 강력한 정신기가 없습니다. 기체빨인거죠-_-;;
하지만, 35화(마지막 바로 전 화)에서, 라지,미즈호가 합류하면서 무려 3인분 정신기를 가지게 됩니다.
중요정신기로는 라지가 보급을, 미즈호가 격려와 재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장들이 딱히 강력하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워낙 강한놈들이 많아서;;).
근접부터 간접전투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최종무장인 리액터 크랏슈는 굳이 풀개조 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EN개조는 꼭 해주세요. 보통은 풀개조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돈은 많아도 부족합니다^^;;
라울의 원호공격/방어가 매우 유용하므로, 처음부터 원호용 기체로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추천개조무장 = 최종무장
추천강화파츠(슬롯 3칸) = 기가/메가제네레이터, 아머류(Z.O아머 같은), SP드링크류(35화 이후)
추천트윈조합 = 신화얄다바오트(노말얄다는 제외), 엑셀런스=이터널, G콤파치블카이져
추천스킬코디 = SP회복, 어태커, 집속공격, 인파이트(선택), 연계공격(선택)
4. 엑셀런스=이터널 - 피오나=그레덴
테마곡 = Over the World Wall
-R의 또다른 주인공인 피오나지만, 외전에서 영향력이 급하락-_-;;
이터널도 EN회복(大)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트닝과 같은 이유인 고로, 제네레이터류 달아두시면 좋습니다.
역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피오나는 에이스보너스를 꼭! 얻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오나의 에이스보너스는 [재동의 SP소모 50]. 원래 70 듭니다.
이름의 에이스보너스도 [사랑의 SP소모 45]. 원래 60 듭니다.
이름에게는 집중력을 단다고 해서 45로 줄어든 사랑의 SP소모가 더 줄어들지 않습니다(GBA판에선 36으로 줄어들었다죠).
피오나의 경우는 50으로 줄어든 SP소모가 집중력을 달면 한번 더 줄어듭니다. 40으로;;;
재동을 SP 40으로 남발할 수 있게되는겁니다!!
게다가 피오나의 기본 SP량도 적지 않으므로,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한번 해 보세요! 후회 안하실겁니다!
기체의 경우는, 운동성과 EN을 최우선적으로 개조하는 걸 권합니다. 풀개조까지는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터널의 무장도 라이트닝과 별 다를 게 없습니다. 다만 사격계 기체이므로, 남는 SP는 사격에 투자 ㄱㄱ 입니다.
역시 원호용으로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초기 스킬코디는 라울과 피오나가 같죠.(원호공격,원호방어,히트&어웨이)
은근히 명중률이 딸리므로, 명중 쪽으로 올리는 것도 생각해 보실 만 합니다...
추천개조무장 = 최종무장
추천강화파츠(슬롯 3칸) = 운동성증가파츠, 기가/메가제네레이터, SP/SSP드링크
추천트윈조합 = 빌트팔켄(원호용 트윈), 엑셀런스=라이트닝
추천스킬코디 = SP회복, 집중력, SP업(선택), 연계공격 or 집속공격(선택)
5. 호룡왕, 용호왕 - 브룩클린=락필드,쿠스하=미즈하
테마곡 = 나에게 적은 없당께(???) (본인은 각각 'Going Ocher'와 'BLUE BLUE SKY'를 달아줌)
-원거리 대응이 더 쉬워져버린 호룡왕에, 무기개조효율이 상승한 용호왕...이미 막을 자가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OGs의 편견이 남아있어서인지, 용호왕을 버렸습니다(-_-). 쿠스하는 요정 전락~
기체는 풀개조를 강력 추천합니다.
무장은 최종무장인 타일런트=오버 브레이크나 용왕파산검=역린단 정도만 개조해줘도 아무 불편이 없습니다.
아니 사실 용호왕을 쓰시는 분을 보기가 더 힘들더군요^^;;
기본적으로 HP회복(小)가 있지만, 풀개조 시 고유보너스 특전으로 EN회복(小)도 붙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풀개조를 추천~
효룡왕 같은 경우는 분신이 있기 때문에, 맞는 모습을 보기가 힘듭니다. OGs에서도 마찬가지였죠.
용호왕은...ALL병기 용도로 쓴거 외에는 기억이 없군요-_-;;
이들의 기본 사용법은, 브릿트는 열혈을 걸고, 쿠스하가 무한 각성을 걸며 적을 뚜드려패는 형태입니다;;
추천개조무장 = 각각의 최종무장, 호룡왕의 경우에는 소닉=쟈벨린을 좀 개조해도 무난하며,
용호왕을 쓰지 않겠다면 용호왕은 무개조 상태로 내버려둬도 무난.
추천강화파츠(슬롯 1칸) = S어댑터, 슬래스터모듈(우주지형대응 S), 고성능레이더
추천트윈조합 = 신화얄다바오트(호룡왕이 서브. 강력추천콤비), G콤파치블카이져, 아가레스 등 '혼'을 보유한 파일럿의 서브
추천스킬코디
(브릿트 요정형) = SP회복, 집중력, SP업, 러닝, EXP업(선택)
(브릿트 전투형) = SP회복, 어택커, 기력한계돌파, 집속공격
(쿠스하 요정형) = SP회복, SP업, 인파이트, 러닝, EXP업(선택)
(쿠스하 전투형) = SP회복, 어태커, 기력한계돌파, 인파이트 - 원호방어 지우세요
6. 빌트빌거, 빌트팔켄 = 아라드=바란가, 제오라=슈바이처
테마곡 = Wild Flug (본인은 각각 '인연을 믿으며' 와 'DANCE AND BRACE'를 달아줬음)
-TBS용으로만 쓰이는 커플...입니다. 아무래도 아라드보다는 제오라를 본격적으로 쓰게 됩니다. 원호용으로;;
각각 풀개조가 아니더라도, 운동성과 EN을 꼭 개조해주세요.
합체기인 트윈버드 스트라이크(TBS)의 EN이 25에서 20으로 줄어들고 지형대응도 상승에 데미지도 늘어나, 이게 밥줄이 되었습니다;;
빌트빌거의 무장은 합체기 대응 무장인 '스텍비틀크래셔' 를, 빌트팔켄은 '옥스턴 라이플W'를 우선적으로 개조해주세요.
이들은 저의 경우 스킬코디가 거의 정해져있습니다;;
제오라에게 연계공격 및 어택커를 달아주고, TBS의 공격력이 높은 상태라면 원호공격으로만 2만 이상의 데미지를 뽑아냅니다.
추천개조무장 = 합체기 대응무장, 빌트빌거의 '콜드메탈소드=개조비 저렴,스텍비틀크래셔의 부족한 사거리 보완'
빌트팔켄의 '옥스턴 라이플E = 개조비 저렴, 긴 사거리의 ALLW무기'
추천강화파츠(각각 슬롯 2개) = 프로페런트탱크 1개씩(혹시모를 합체기EN 부족시), 운동성상승파츠
추천트윈조합 = 합체기 파트너와 짜는 걸 추천
추천스킬코디
아라드 메인형 = SP회복, 어택커, 원호공격, 연계공격 - 원호방어 삭제
제오라 서브형 = SP회복, SP업, 집중력, 러닝 - 원호방어 삭제
제오라 메인형(추천) = SP회복, 연계공격, 어택커 - 원호방어 삭제
아라드 서브형(추천) = SP회복, 집중력, SP업, 인파이트 - 원호방어 삭제
7. 알트아이젠.리제, 라인.바이슬릿터 = 쿄스케=난부, 엑셀렌=브로우닝
테마곡 = 강철의 고랑,백은의 타천사 (본인은 각각 'Shouting Black'과 '아득히 울려퍼지는 싸움, 개막'을 달아줌)
-램피지 한방! 을 믿고가는 커플. 외전에 와서 포스가 약간 떨어지긴 했으나;; 여전히 강력한 이 둘.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기체는 '사용하실거라면' 둘 모두 풀개조! 를 권장합니다. 적어도 알트리제까지는 풀개조를 해주세요.
풀개조 보너스는 '고정무장의 지형대응S'를 해주시구요.
무장은 각각의 합체기 대응무장인 '리볼빙.벙커' 와 '하울링 런쳐X' 를 개조해주세요.
이 커플의 경우, 외전에서 약해진것 같다는 평가가 줄줄이 이어지면서, 안 쓰시는 분들도 많은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슈로대에서 그렇듯이 키워주시면 엄청나게 강해집니다. 그건 변하지 않는 진실입니다.
혼 걸어준 램피지는 8~10만에 가까운 데미지를 보여주는 엄청난 기술입니다-_-;;
추천개조무장 = 합체기 대응무장, 알트리제의 '히트혼=개조비 저렴하며, 벙커의 탄수가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라인바이스의 '하울링 런쳐E = 개조비 저렴해진 긴 사거리 ALLW무기',
'3연빔캐논 = 개조비 저렴한 P무기'
추천강화파츠(각각 슬롯 2개) = 프로페런트탱크 1개씩, 알트리제는 '고성능 레이더'나 'XX아머'류 추천.
라인바이스는 운동성증가 파츠.
추천트윈조합 = 알트리제는 '혼'을 가진 기체와 붙어다니는 걸 추천.
라인바이스는 몇몇 기체 제외하고는 모두 대응가능.
추천스킬코디
쿄스케 = SP회복, 어택커, 기력한계돌파, 인파이트, B세이브(선택)
엑셀렌 = SP회복, 집중력, 건파이트, 어택커(선택), 원호공격(선택), SP업(선택)
+@= 엑셀렌의 경우, 게임 내 유일한 '탈력' 소지자인데,
후반부 보스들의 '가드' 와도 같은 성가신 능력을 봉인하는 데 쓰이므로
집중력이나 SP업이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탈력의 위력을 결코 얕보시면 안됩니다;;
고로 라인바이스에 SP드링크류를 하나 달아주는것도 좋은 선택.
8. 그룬가스트 3식 - 환승
테마곡 = 때에 따라 다릅...(퍽)
-2인승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평가되는 기체입니다. G랩터와 G바이슨으로 구성되며, G랩터의 파일럿이 메인입니다.
비교적 초반부터 등장합니다. 이때는 브릿트 1인승이다가, 15화부터 2인승으로 바뀝니다. 아무나 탈 수 있구요.
출격수 1대밖에 잡아먹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밑에 설명할 건너와 함께
사기기체 SRX와 더불어 엄청난 PP벌이놀이가 가능합니다. 아참, 비행을 기본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땅개가 아니에요-_-
메인 파일럿을 수행을 가진 파일럿(타스크,리오,아이비스-아이비스는 아스테리온AX라는 기체가 있음)을 태우거나,
능력치가 괴물인 리슈선생을 태울것을 권장합니다. 특히나, 외전에서 정신기 '힘조절'이 필요한 화가 꽤 있습니다.
리슈선생이 이 '힘조절'을 적은 SP소모로 사용가능하므로, 태워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룬가스트 3식은 여러모로 쓸모가 많다고 보이는, 나름 A급기체라고 생각합니다. 파일럿 태우기는 말그대로 취향...^^;;
추천개조무장 = 시시오=블레이드(최종무장), 드릴 부스터 너클(EN무소비에 2~4의 사거리. 사거리 1에 대응불가)
추천강화파츠(슬롯 2개) = 장갑관련파츠
추천탑재파일럿
메인(G랩터)= 정신기 '수행'보유자들, 카티나(서브에 랏셀 추천), 카이,
서브(G바이슨)= 랏셀(격려+철벽+응원+우정), 라다(격려+재동+축복+감응), 카라(격려+사랑), 료우토(힘조절,각성)
9. 라즈앙그리프 레이븐 = 유우키=제그난
테마곡 = 인연을 믿으며(아무래도 유우키가 고정이다 보니)
-A나 Ap에서도 나와줬으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공중비행이 가능해지고, 무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나 이번 OG외전에서 VS 발토르/미롱가 때문인지, 효율이 정말 높아졌습니다. 바로 '재머' 때문인데요,
미사일류 공격에 일단 50%의 회피율을 먹고 들어가는데다, 유우키가 염동력을 보유하고 있기때문에 기본 회피율도 높습니다.
무기가 최종무장을 제외하고는 전부 잔탄제 형식입니다. P무기도 1~4사거리를 가진 무기가 하나 있습니다.
사격기체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사거리가 굉장히 깁니다. 게다가 장갑도 엄청 두꺼워요-_-(게임내 1위)
MAP병기도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범위가 요상하다 보니 잘 안쓰게 되는군요
그냥 범위내에 적들이 들어오면 한방씩 날려준다는 마음을 가지시길.
시작부터 ALL,ALLW무기를 둘 다 탑재하고 있는데요(이중 ALLW는 환장무기),
이중 ALL무기인 매트릭스=미사일은 잔탄수가 매우 적습니다. 금방 떨어지므로, 라즈에게는 카트리지 한개씩 달아주거나,
끝까지 쓰실 생각이라면 유우키에게 B세이브를 달아주는 식으로 활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끝까지 키운 적이 드물다는;
플레이하다보면 단점이 발견됩니다; 최종무장인 뭐시기 집속포의 사거리가 3~10인데요,
사거리 1을 가진 무기들(스택비틀크랫셔,운요의태도)을 원호해주는 것이 불가능한 무기입니다.
즉 젠거와 자주 붙어다니면서 플레이하게 되는 유우키로서는 상당히 골때리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천개조무장 = 솔직히 라즈는 별다른 무기개조가 필요 없을 정도이지만, 최종무장 정도만 개조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추천강화파츠(슬롯3칸) = 키트리지(1개는 달아놓는걸 추천), 그외 제멋대로.
추천트윈조합 = 랜드그리즈 레이븐, 엑셀런스L or E. (라인.바이슬릿터나 빌트팔켄도 OK.)
추천스킬코디(유우키) = SP회복,연계공격,B세이브(선택),어택커,건파이트(선택)
10. 휴케바인건너 = 환장
테마곡 = ACE ATTACKER (그냥 태우는 파일럿에 따라 코디해주시길)
-트윈+수행조합으로 PP를 벌어먹기 위한 기체입니다. 그 이상의 의미로는 써 본적이 없군요.
기본 운동성이 높아 공격을 잘 맞지 않으나, 가장 큰 문제는 P무기의 부재(발칸포밖에 없음! 그것도 사거리 1!!).
환장무기를 주는 것도 불가능하므로, 기본적으로 주어진 료우토+리오 대신 AM건너에
'돌격'을 가진 파일럿(카라,키티나. 쿄스케는 알트리제가 있으므로 제외)를 탑승시키는 것이 최고입니다.
최종기인 풀임팩트캐논은 기력제한 130이 걸립니다; 여러모로 그렇게 좋다고만 할 수 없는 휴케건너(출격수도 2나 잡아먹고;;).
그러나, PP벌이엔 그룬가스트3식,아스테리온AX와 함께 최강을 달리는;;
MAP병기 전용으로 키우시는것도 좋습니다. 멀티트레스=미사일의 경우 기력제한 110에 범위가 매우 넓으므로, 개조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추천개조무장 = 풀임팩트캐논
추천강화파츠(슬롯2칸) = 운동성+ 파츠.
추천트윈조합 = SRX
추천스킬코디 = PP벌어먹기에 많이 쓰이므로, 러닝을 달아주는것을 추천(어느 파일럿이든지)
11. 아가레스 - 아리온=루카다
테마곡 = 가는 곳은 바람에게 묻게
-테마곡 참 제목이...;;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자유전사(?) 인 아리온의 기체, 토론베...가 아니라 아가레스 입니다.
수라신 주제에 EN회복이 없습니다-_-;;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이죠;;
대신 분신이 있습니다. 게다가 운동성도 꽤나 좋은편이구요.
무장을 살펴보면, 얄다와 비레폴의 '기신권'에 해당하는 '마룡쌍파륜전'이 있으나, 사거리가 2~4 입니다. 매우 애매하군요;;
대신 사거리 1 전용인 마룡백렬권(북X백렬권????)이 있고, 1~3의 최종오의 마룡환천살(본인은 싸다구 천대에 게슈킥...으로 부릅니다)이 있습니다.
마룡쌍파륜전을 제외한 나머지 2개는 모두 EN을 소비하는 EN기술입니다. 남발하면 안됩니다;;
물론 아군쪽으로 붙은 후에야 '보급'이 존재합니다만;;
추천하는 개조부문은 운동성+EN. 특히나 EN은 필수로;;
합류하는 시점이 비레폴과 함께 매우 늦은 시기이나, 혼도 보유하고 있고, 능력치도 매우 좋은 A급 파일럿입니다. 애용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파일럿인 아리온의 경우, 어택커가 기본적으로 있고, 히트&어웨이는 대체 왜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무장이 전부 P무기인데;;
(당연히)격투쪽으로 키우셔야 합니다.
추천개조무장 = 최종무장
추천강화파츠(슬롯3칸) = 솔라패널(가능하다면 꼭 달아주세요), 운동성+ 파츠.
추천트윈조합 = 다이젠가, 알트아이젠=리제 및 혼으로 서포트 가능한 기체들.
추천스킬코디 = SP회복, 기력한계돌파, 집중력 (이미 웬만한건 이미 코디되어 있습니다)
12. 비레폴 - 페르난도=알두크
테마곡 = 대항해야만 할 숙명
-시퍼런 얄다바오트...가 아니라 비레폴을 소개합니다;
EN,HP회복(小)가 둘 다 있습니다. 무장은 얄다와 거의 같습니다. 그런고로, 사용법을 주로 설명하겠습니다.
합류시기가 매우 늦습니다. 그러므로 메인으로 나서기보다는 서브의 위치에서 서포트를 해주는 것이 좋은 자세입니다.
신화해있는 얄다바오트보다 기체능력치도 현저히 떨어지므로,
얄다바오트와 동급이다! 하고 최전방에 내놓으시다간 격추당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EN개조와 운동성개조는 필수입니다.
일단, 얄다바오트와 트윈을 짜시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폴카의 혼으로 부족한 화력을 메꿀 수 있고,
또한 라이벌보정(신뢰보정은 안붙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으로 인하여 크리티컬률이 절륜해지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얄다바오트와의 합체기(비스무리 한 것)를 볼수있다는것...(퍽퍽퍽!)
파일럿인 페르난도는 가속이 있고, 불굴이 아닌 히라메키가 있으며, 기백소모가 사기적으로 낮습니다(45)
늦게 들어온다는 것 하나 때문에, 버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후속 OG작품에서 나와주길 간절히 바라는 인큐입니다.
추천개조무장 = 기신권(폴카와 같음), 최종무장
추천강화파츠(슬롯3칸) = 운동성+ 파츠
추천트윈조합 = 얄다바오트, 아가레스(가능한 한 수라신들과 짜세요)
추천스킬코디 = SP회복, 집중력(기백을 36으로 쓰자!!), 어택커, 기력한계돌파
13. 소울게인 - 엑셀=알마
테마곡 = Dark Knight
-제가 엑셀을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점점 거물화되어가는 엑셀의 모습에서 뭔가 이질감을 느낍니다;;
극후반에 합류하며, 그전에도 자주 얼굴을 비춰주며 아군으로 활동합니다. 스킬코디는 한 칸을 비워놓고 다 되어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안그래도 극후반 합류인데다가, 기본 원호공격이 있어, 원호용으로 썼습니다.
약간 개조되어서 들어오므로, 개조비가 비싸다는 느낌도 별로 없으실 듯 합니다.
가장 무서운 점은 HP회복(大)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HP걱정을 할 필요가 거의 없다는...
EN회복(小)도 있지만, 기린을 난사하다 보면 금방 없어지는 게 EN이므로, EN개조와 장갑,HP개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안해주셔도 별 문제 없습니다. 다만 EN은 꼭 해주세요)
엑셀은 OGs도 그랬지만, 슈우와 거의 맞먹는 능력치로, 게임내 최상위권입니다. 안써주시면 매우 섭합니다;;
트윈정신기가 연격이라는 건 약간 아쉽습니다. 혼이면 좋았을 것을...(야!야!야!)
추천개조무장 = 기린, 현무강탄(EN소비5, 2~4의 사정거리에 고데미지)
추천강화파츠(슬롯2칸) = EN증가파츠, 장갑강화파츠(강철의 혼,Z.O아머 등)
추천트윈조합 = 혼을 가진 파일럿과 트윈 or 원호전용 파일럿과 트윈
추천스킬코디 = SP회복만 더해주시면 더 할게 없군요. 원호방어 지우시는 걸 추천.
14. 펠제인 - 알피미(아인스트는 없어졌기 때문에 더이상 아인스트=알피미가 아니라고 본인이 말함)
테마곡 = 흔들리는 마음의 연금술사(백은의 타천사 달아준 본인;;)
-...이쪽은 기체보다는 파일럿을 봐야합니다. 알피미;;; 두말할것 없는 OGs 최강정신기 보유자;;
5밖에 안드는 감응, 재동을 SP40으로, 기대를 35로??
...
특히나 감응 5를 많이 쓰게 됩니다. 아니야!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필중에 드는 SP도 아까울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알피미를 소환해주세요~ 합류시기가 엑셀과 더불어 극후반이지만, 후반에 합류한 만큼 제값을 합니다.
유감이지만 테라닭이 다음에는 정신커맨드 약간 약화시켜줬으면 합니다. 이건 너무 사기잖아요-_-;;
펠제인 자체도 HP,EN회복(大)에,. 지형대응이 전부 S인, 굉장한 기체. 알피미가 보조캐릭터라는 느낌이 강해서.
공격력이 약하다고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글쓴이). 하지만, 무기공격력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써 주시면 좋지요...
ALLW도 보유하고 있습니다(라이고우에).
추천개조무장 = 최종무장
추천강화파츠(슬롯1칸) = SSP드링크(당연한거잖습니까;)
추천트윈조합 = SP가 높은 파일럿(기대를 쓰기 위해)
추천스킬코디 = 집중력, SP업(SP회복을 기본으로 지니고 있음)
15. SRX + R건파워드 - SRX팀
테마곡 = 강철의혼 or 배리어블 포메이션
-천상천하 염동딱총!! 을 외치며 몰려다니는 최강 데미지딜러 물안경로보;;;
저는 염동딱총 Ver.마이를 기반으로 설명합니다.
일격포 Ver.마이는 사거리가 3부터 시작하므로 근접공격을 못하며 EN소비가 100이고 기력제한 140이지만, 데미지배율이 더 높습니다.
일격포 Ver.비렛타는 사거리가 1부터 시작하고, EN소비가 70에 기력제한 130이지만 최대사거리가 짧고, 데미지배율이 낮습니다.
일단 SRX는 풀개조입니다 풀개조! 강화파츠를 하나라도 더 달기 위해서는 풀개조를 해야합니다.
R건파워드도 풀개조보너스가 EN+20%이므로, 풀개조를 추천합니다. 풀개조할 여력이 아니시라면 EN,운동성이라도 개조해주시길.
일격포 Ver.마이는 EN관련문제보다는 기력문제가 더욱 골때립니다. 실제로 경험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이구요.
그래서 제가 다 알고계실지 모르는 팁을 하나 추가합니다.
합체하기전의 R-1에 머리띠관련 파츠를 달아놓으면, SRX합체시에도 유효합니다-_-;;
즉, SRX는 조건을 잘 맞춰주면, 시작하자마자 기력 130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거죠!(에이스보너스+톱에이스+비틀어맨 머리띠 x2)
하지만 이 방법보다는, R건파워드에게도 머리띠류를 장착해서 일격포콤비가 시작부터 트윈을 짜서 움직일수 있게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트윈상태에서 적을 격추하면 기력상승효과는 두 기체 모두 적용되므로, 기력을 훨씬 빨리 올릴 수 있습니다.
모자란다고 생각되면 격려 몇방 넣어주시면 됩니다.
EN부족현상은 보급기체의 활용이나, 아야의 정신기 보급으로 해결해주시는 것이 최고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주로 쓰는 SRX+R건파워드+휴케바인건너의 PP벌기 조합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보스 근처까지 접근(SRX,R건파워드가 트윈상태. 휴케건너는 기력 130으로만 만들고 계속 SRX와 붙어다님)
2. (선택)아머브레이커+스턴쇼크 발사
3. SRX 분리 → 포메이션R x2 → 합체 → (마이가 각성+라이가 열혈 = 각성 다 쓸때까지 일격포 반복. 류세이는 쓰지말것)
4. 보스의 HP가 간당간당 → SRX소대 해체 → 휴케건너와 트윈 → 수행+행운+노력+열혈+필중 일격포 GO!
5. ㅎㅎㅎ;;;
...솔직히. 이 조합으로 못 때려잡는게 없었습니다...
우리모두 함께 일격포합시다!(퍽퍽)
추천개조무장 = 일격포관련 대응무장(각자의 최종무장)
추천강화파츠(SRX 1칸+1 , R건파워드 2칸) = 머리띠류, EN최대치 증가류(제네레이터), R건파워드에 테스라 드라이브.
추천트윈조합 = R건파워드, 그외 2인승기체
추천스킬코디
류세이 = SP회복, 어택커, 기력한계돌파, 건파이트(집속공격 지워주세요, 설마 서브상태에서 일격포를 날리시려는건?)
라이(요정) = SP회복,집중력,SP업,건파이트,어택커(건파이트+어택커는 포메이션R을 위해)
아야(大요정) = SP회복,SP업, 건파이트,어택커(역시 포메이션R 위한것)
마이(요정) = 집중력(각성때문에), 건파이트, 어택커, 전의고양(선택)
16. 사이버스타 - 마사키=안도
테마곡 = 라.기아스의 바람 or 열풍!질풍! 사이버스타
-사실상 최종화에 출격하기 때문에 집어넣었습니다. 이번작의 마사키는 전작까지와 달리 격투계로 키우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디스커터의 사거리 1 증가와, 아카식버스터의 데미지증가가 그 원인입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사이버스타는 이번작에서 모든 능력치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코스모노바 데미지도 +200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문제는 출격수 때문에 안쓴다는;;;
고로, OG외전에서는 격투계로 키우실 것인지, 사격계로 키우실 것인지에 대하여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사격계라면, OG2까지와 같이, 카롤릭미사일+하이패밀리어의 개조와 열혈 건 사이프랏슈, 그리고 마지막 1방의 코스모노바를 활용하는 방법이 됩니다.
그러나 격투계라면, 디스컷터+아카식버스터를 주무기로 싸우는 형식이 됩니다.
격투계일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거리와 지형대응입니다. 사거리가 1~2로, 길다고 할 수 없는 디스컷터의 사거리를 늘려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고성능 레이더라던가, 고성능전자두뇌를 활용하는 것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지형대응이 또 중요한 문제입니다. 사이버스타의 기본 종합지형대응은 AABA인데, 이 공중 A 때문에 데미지도 그렇고,
명중률 및 회피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PP60만 투자하셔서 이 공중 A를 S로 바꿔주세요.
또한 마지막 스테이지인 '라그나로크'는 우주 지형취급되므로, 우주 S를 생각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이 모든 게 귀찮으신 분은 그냥 S어덥터 하나만 달아주세요...
워낙 유명한 기체인데다가, 사용법을 아시는 분들이 이미 넘치기 때문에,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응?).
추천개조무장
사격계=카롤릭 미사일(개조비 저렴),하이패밀리어(개조비 저렴),코스모노바(풀개조시 8300)
격투계=디스커터(가격 비교적 저렴. 격투형 선택시 必개조),아카식버스터(격투형 선택시 必개조)
추천강화파츠(슬롯2칸) = S어덥터, 사거리증가파츠
추천트윈조합
사격계= 솔로플레이 or 발시오네
격투계= 다이젠가, 얄다바오트
추천스킬코디
사격계= SP회복,건파이트,어택커,집중력(선택),기력한계돌파(집속공격,저력 삭제 = MAP병기는 관련없음,사이버스타 ALL병기부재)
격투계= SP회복,어택커,집중력,기력한계돌파,E세이브(아카식버스터 난무)
네, 여기까지입니다. 추후 수정 및 보완 있을 수 있으며, '이 기체도 추가해달라' 는 요청 있을 시 추가해드리겠습니다-_-
허접한 리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아..진짜 쟁쟁한 기체들이다 보니..소울게인13번.. SRX15번.. 사이버스타까지가 마지노..정말 최고 라인업들이네요 ㅎㅎ 그리고 펠제인의 공격력이 약하다뇨..풀개조시 기린보다도 무기공격력수치가 쎄집니다;;;
제가 쓴 OG2 추천글이 생각나네요^^ 굉장히 자세한 추천글 쓰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마사키는 떡밥용이니 리벤지 어태커 격투계라도 건파이트는 달아주는게 좋던데요.. 그리고 지금 생각해보니 알피미는 집중력 코디해주고 자기한테 기대 걸어주면 sp드링크 안써도 되겠네요-ㅅ- 40-28= +12
마사키는 외전에서 격투로 키우라는 메시지가 강해서, 격투로 키우는 걸 전제로 하고 썼습니다. 양해해주세요^^;; 그리고, 저 기대 무한이다! 라는 계산식도 오류가 있는데, 알피미가 집중력 달면 기대 SP소비는 28. 트윈이니 X2 겠죠. 결국, 56 SP를 써서 50 SP를 회복시킨다...인데, 결국 알피미의 SP는 +12되더라도, 트윈을 맺고 있는 쪽의 SP가 먼저 오링날것 같군요. 하하.
와 정말 개조와 스킬코디까지~~정말 잘쓰셨어요~수고 하셨습니다~인큐님^^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