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서도의 개념
(1) 순서도의 정의
컴퓨터로 처리해야 할 작업 과정을 약속된 기호를 사용하여 순서대로 일관성있게 그림으로 나타낸것
(2) 순서도의 역할
① 프로그램 작성의 직접적인 자료가 된다.
② 업무의 내용과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이 쉽다.
③ 프로그램의 정확성 여부를 판단하는 자료가 되며,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그 원인을 찾아 수정하기가 쉽다.
④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체계 및 처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⑤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계없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순서도의 기본모형
(1) 직선형 ; 처음 시작부터 마지막 종료 명령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순서
(2) 분기형 : 조건에 따라 실행내용이나 순서를 달리하는 형태
(3) 반복형 ;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일정한 내용을 반복해서 수행하는 형태
3. 순서도의 종류
시스템 순서도(system flowchart) 개략순서도(general flowchart)
프로그램 순서도(program flowchart) 상세순서도(detail flowchart)
(1) 시스템 순서도
시스템 전체의 작업 처리 내용은 데이터의 흐름을 중심으로 하여 총괄적으로 표시한 것으로 처리 순서도(process flowchart) 라고도 한다
(2) 프로그램 순서도
① 개략 순서도: 전체적인 처리 과정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요한 부분을
하나로묶어 간략하게 표시한 순서도
② 상세 순서도: 개략순서도를 기본으로 각 처리 단계마다 세분화하여
상세히표시
4. 순서도 기호
(1) 순서도 기호
순서도는 프로그래머 자신은 물론, 그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및 유지 보수에 관계되는 모든 사람과 연관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약속된 기호를 사용하여야 한다.
순서도에 사용하는 기호는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ISO))에서 정한 것을 사용한다.
(2) 순서도 작성 방법
①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정한 표준 기호 사용
② 논리적인 흐름의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서로 교차되지 않도록 함
③ 간단 명료하게 작성
④ 큰 줄거리에서 점차 구체적으로 작성
⑤ 논리적인 흐름이 복잡하고 어려울 때에는 여러 단계로 구분하여 작성
⑥ 순서도 기호 내부에 처리할 내용을 간단히 기술
▷ 순서도 작성 실제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정확한 방법이 적용되고 , 정해진 순서에 따라 처리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문서화 및 작성 과정의 오류 방지나 체계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는 처리순서를 도표화된 순서도로 작성하는것이 좋다.
·성적처리 프로그램의 입력 설계 및 출력 설계에 준하여 순서도를 작성한다.
순서도의 기호
◆ 순서도의 종류
시스템 순서도 : 컴퓨터 장치와 프로그램과의 관계를 처리과정에 따라 그림 프로그램 순서도 : 실제로 처리할 내용의 동작순서를 상세하게 나타낸 것으로 개략순서도와 상세순서도가 있다. 개략순서도는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처리방법과 순서를 나타낸 것이며, 상세순서도는 개략순서도를 기초로 각 처리단계를 세분화, 구체적으로 나타낸 수서도이다.
◆ 순서도의 기본 유형
- 직선형 : 어떤 조건에 의해 분기 또는 반복이 없이 위에서 아래로 순서적으로 진행되는 형태
- 분기형 : 주어진 조건의 성립여부에 따라 실행내용이나 순서를 달리하고자 할 때에 작성하는 형태
- 반복형 :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일정한 내용을 반복, 실행할 때에 사용되는 순서도
◆ 순서도의 작성방법과 실제
- 한국 공업 규격의 표준 기호 사용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
- 처리 흐름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하고, 흐름이 서로 교차되지 않도록 작성.
-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 복잡한 단계는 여러 단계로 세분하여 기술.
- 순서도 작성용 자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작성.
◆ 구조화 프로그래밍
구조화 프로그래밍 : 세 가지 논리 구조인 순차 처리, 선택 처리, 반복 처리만으로 프로그램 작성하여 처리 절차 간단하고 명료하게 표현한 기법.구조화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의 기본 구조 1. 순차 구조 : 분기가 없는 직선형 처리 구조 => 오직 하나의 입력과 하나의 출력만 갖고 있음. 2. 선택 구조 : 주어진 조건에 따라 명령문을 선택하여 처리하는 구조 => IF ~ THEN ~ ELSE 구조 3. 반복 구조 : 주어진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일정한 범위의 명령문들을 반복 수행하는 구조 => DO ~ WHILE 구조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특징과 효과
특징 |
효과 |
- 3가지 기본 논리로 구성(순차.선택.반복) - 기능 단위별 부 프로그램으로 작성 - 치밀한 분석 요구 - 프로그래밍의 개인차가 줄어듬 - 논리 흐름이 위에서 아래로 이루어짐 |
- 프로그램 정확도 높인다. - 프로그램 구조가 간결하다. - 오류 수정 및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 - 논리 흐름의 추적이 용이하다. - 사고 한계 벗어난 논리의 구성을 막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