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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돈과 서고춘
공룡 : 고려시대 파계승 신돈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행적이 특이해서 인지 사람들이 관심이 많고 얼마전 tv에서도 사극으로 나오더라구요.
요즘엔 평가가 조금 달라져서 개혁가라고 하던데요.
그 양반에 대해서는 후대에 요승이라고밖에 표현을 할 수가 없었겠지.
사람들이 이해를 못하면 전부 그렇게 밖에 얘기할 수가 없는거야.
상식 밖의 일들은 그런 식으로 비현실적으로 만들어버리지.
정사에서 취급을 안하니까 하나의 허황된 이야기가 되어버린거야.
공룡 : 그럼 신돈이 실제로 도술도 부리고 신통력도 썼나요?
그럼 도술에 아주 능했지.
신돈이 진짜로 개혁을 하려고 했거든. 자기 능력을 통해서...
공룡 : 어떤 능력이 있었는데요?
고려 공민왕 때지. 외침도 잦고 왕이 실정을해서 나라가 기울어질 때 등장한 사람이지.
신돈이 사실 굉장한 도인이었어. 승려라기 보다는 도인이야.
기이한 얘기 하나가 있는데 신돈이 자기 누이네 집에 놀러갔어.
밥을 얻어먹고 나서, 밥알을 가지고 만지작 만지작해서 작은 벌레를 만들었지.
거기다가 깨로 눈을 만들어 붙이니까, 그게 밥상 위에서 살살 기어 다니는거야.
그러면서 이 벌레가 작은 쇳조각부터 먹기 시작하는데,
밥상 위에 있던 숟가락, 젓가락을 먹고, 누이 비녀도 먹고...
먹을 때마다 커지는 거야.
그 다음엔 화로火爐를 먹고... 집 안에 먹을 게 없어지자 밖으로 나갔지.
그 당시에는 민중들이 폭동을 일으키고 해서 난리가 나고 시국이 어수선할 때 였어.
그런데 그 벌레가 밖으로 나가서는 닥치는대로 병장기들을 다 먹어버리는거야.
병장기를 다 먹어 버렸으니까 어떻게 되겠어.
폭동을 진압한거지. 그 벌레를 불가사리라고 그래.
그것이 계기가 되어서 신돈이 발탁이 된거야.
절의 노비 출신이 주요 권력자가 된 것인데, 이것만으로도 신기한 일이거든.
권력을 쥐고나서 몇년 동안 개혁을 해보려고 했는데,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요승이잖아.
귀족들에게 반하는 개혁을 시도해서 반발을 사서 나쁜 놈이 되버리고 쫓겨난거지.
신돈 얘기는 그 얘기야. 다른 기이한 일들도 많이 있지만.
식민사관으로 왜곡되고 묻혀버린 역사 이면에는 무수한 기인열사들이 많아.
서고춘이라는 사람도 행적이 기이하고, 최근에는 배도열이라는 분도 그렇고...
그런데 그런 분들은 기록에 없어. 다른 사람들이 기록을 할 수가 없지.
얘기가 전부 만화밖에 안되니까.
공룡 : 서고춘이라는 분은 어떤 분이에요?
그 양반은 임진왜란 지나고 나서 등장한 인물이야.
아버지가 충청도 사람인데 그 머슴같은 신분의 사람이었어.
하루는 집에 가려고 산을 넘어가는데 갑자기 비가 막 쏟아지니까 산 속에 동굴로 피했어.
그랬는데 거기 어떤 여자가 미리 들어와 있었던 거지.
이 양반이 워낙 덩치도 좋고 혈기왕성했었는데 여자가 없었어.
맨날 일만하고 여자 만날 기회가 없었겠지.
늘 원했던 것이 '아 여자하나 생겼으면...'
그랬는데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그 동굴에 여자가 있었던 거지.
그래서 후닥닥 하고선 (ㅎㅎㅎㅎㅎ) 정신이 들었겠지.
다 하고나서 보니깐 완전히 박색인거야.
어떡하겠어? 그길로 줄행랑을 친거야.
거기서 몇 달 안되서 나온 것이 서고춘이야.
그런데 그때 동굴에서 만난 여자가 도인이었지.
그 남자가 그렇게 고생하면서 절실하게 원하니까 '내가 한 번 보시해주자!' 그랬나봐.
공룡 : 그게 조선시대 중반이예요?
그렇지. 임진왜란 끝나고 나서니까.
그때 쯤 도인들이 엄청나게 많이 나왔어.
그 사람도 진법치고, 왜구를 몰살시키고 그런 것 많이 했지.
공룡 : 도인들은 날 때부터 심상치 않은 징조들이 있던데요?
그렇지. 그런 것들이 있지.
서고춘 그 양반도 몇 달만에 그냥 나왔어.
나오자마자 힘이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무척 장사였지.
날 때부터 그냥 큰 애가 나온거야. 천하장사가 나온거지. 스승은 없었어.
생이지지生而知之로 그냥 나와서 그냥 다 알아.
스승이 있다는 것은 대개 학이지지學而知之잖아.
그런데 이건 그냥...굳이 얘기하자면 하늘이 특별한 사명을 줘서
물질계에 한 명씩 내려보낸다고 하는 그런 거지.
그런 사람들이 전설적인 인물이 되는거야.
2.칠갑산 : 도림사는 소림사의 원조, 칠검의 전설, 칠성민족
내가 소림사小林寺의 원조가 도림사道林寺라는 얘기 안 해줬어?
도림사가 소림사의 원조야. 도림사지라고 있어.
그래서 청양군에서 도림사지터를 연구해서 복원하고 있어.
소림사의 원조가 도림사라는 것을 내가 알려줬지.
그래서 그걸 검증해보고 지금 개발하고 있는거야.
청양군 관계자들이 직접 중국 소림사까지 찾아갔어.
거기 기록에 '우리는 도림사에서 왔다'라는 것이 있다고 하더라고.
한국 사람들이 칠성七星 자손이라고 하잖니.
중국 사람들은 그러지 않아. 한국 사람들만 그래.
천손天孫이라고 해서 북두칠성에서 왔지.
그걸 요즘 채널링에서는 플레이아데스에서 왔다고 하지.
옛날부터 우리는 플레이아데스라고 하지 않고 북두칠성에서 왔다고 전해진거야.
단군 이래 계속 그렇게 얘기한거야.
그리고 죽을 때 관 안에다가 빨간 것으로 칠성판을 깔잖아. 북두칠성으로 돌아간다는거야.
우리나라에는 칠갑산이 있고 일본 고베에는 육갑산이 있어.
그것도 다 의미가 있는데 그건 따로 얘기하기로 하고.
칠갑산은 매산이야. 그리고 육갑산은 산의 형상이 꿩산이야.
칠갑산 정상에 가면 바위가 매의 발톱처럼 되있어.
그런데 그 청양이 말이지 얼마나 깡촌인지 알아?
공주에서 보령, 대천 쪽으로, 밑으로는 부여고...
그런데 지금은 안그렇겠지만 휴대폰이 다 터질 때 청양만 가면 안 터지고 그랬어.
그 노래가사 있잖아. '콩밭매는 아낙네야~'라고. 얼마나 깡촌인가.
아무튼 그 칠갑산에 내려 오는 전설이 이래.
하늘에서 일곱명의 장군이 내려와. 칼을 한 자루씩 차고.
칠갑산에 내려와서 그 정상에 한 3000평 되는 땅에서 인간들에게 무술을 가르치고...
그 다음에 그 일곱 자루 칼을 꽂아놓고 "내가 언제 와서 뽑을 때가 있을 것이다!"
그렇게 칠성 모양의 바위에 칼을 꽂아놓은채 승천을 한거야.
그리고 거기서 무술을 시작을 해서 그 제자들 중에 하나가 중국으로 건너가.
그래서 소림사를 창건해. 그런 스토리야.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 칼을 뽑으려고 수많은 사람들이 거기를 올라갔어.
석공서부터 해서... 그런데 그렇게 하던 사람들은 다 떨어져서 부러지거나, 장님이 되거나 그랬어.
공룡 : 칼이 실제로 몇 천년 동안 녹도 안 슬고 있단 말이에요? 그게 말이되요? 신기하네...
그럼. 지금도 있지.
내가 다닌 데가 너희들이 다 아는 데면 내가 뭣하러 다녔겠니. 수학여행이나 다니지.
근데 비슷한 얘기가 서양에는 아더왕 얘기가 있잖아. 걔가 칼을 뽑고서 왕이 되잖니.
근데 그런 칼을 아무나 뽑는게 아니란 말야.
공룡 : 천시天時가 딱 열려가지고...
주워들은 건 있어가지고 ^^
그게 아니고, 진법陳法을 딱 쳐야 된다는 거야.
진법에 갇혀 있는 것은 물리적인 방법으로는 절대 뽑을 수가 없어. 먼저 진을 풀어야 돼.
아더왕도 마찬가지야. 아무리 천하장사가 와도 못 뽑은 것을 꼬맹이가 와서 뽑았잖아.
걔는 그 진을 풀 수 있는 열쇠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지.
그것하고 똑같은 원리로 칠갑산에 지금도 칼이 있어.
이런 내용들이 내 노트에 적혀 있는 것이지. 사진도 있고.
공룡 : 일반인들이 잘 못찾는 산의 높은 곳에 있어요?
정상 근처에 있어.
그런데 그런 보물을 감춰 놓는 곳은 아주 악산嶽山이거나 높은 산에 절대로 안 감춰 놓았어.
나지막한 중간 정도 되는 산들 있지. 한 400-500m.
칠갑산도 700-800m 정도 밖에 안 될거야.
그래도 일반인들은 절대 못 찾지.
사람이 안 다니는 곳에 있다 보면 금새 풀이 자라고 나무가 자라서 금방 덮어 버려.
그러면 사람들이 어떻게 찾겠어. 앙코르와트 같이 큰 것도 그렇게 돼서 몰랐잖아.
공룡 : 그게 보통 사람들 눈에도 보이긴 하나봐요?
보이지. 이#선 이라고 아주 유명한 도인이 또 있었는데, 이 사람이 자기 제자들 데리고 가서 그거 뽑겠다고 했어요.
불과 한 10년전에. 다 병신됐어. 하나는 죽고.
그 사람도 엄청난 도인인데, 진을 풀고 그런 것을 못하는 사람이지.
뽑으려고 한 사람들이 다 죽는 것은 아니고,
욕심내서 정丁 같은 것으로 막 깨고 그런 사람들이 떨어지고 파편이 들어가서 장님이 되는 것이지.
언젠가 때가 되면 세상에 다 알려질거야.
공룡 : 그걸 뽑은 사람이 다음 세상의 지배자가 된다든지 그런 전설이 있나요?
그건 사람들이 그렇게 붙인거고, 아더왕이 그랬으니까. 말 그대로 설이고...
"그걸 갖게되면 임금님이 된다, 천하를 다스린다!" 는 보물이 세 가지가 있지. 해인, 금척, 천부 삼인이 있지.
이 세 가지는 어디 있는지도 다 찾아놨거든. 이제는 천시가 필요한 거지.
천시에 누가 나오면...'저 사람이다!' 그러면 찾아가지고 줘야지.
<칠갑산>
충남 청양군에 자리잡은 칠갑산은
동쪽의 두솔성지(자비성)와 도림사지, 남쪽의 금강사지와 천장대, 남서쪽의 정혜사,
서쪽의 장곡사가 모두 연대된 백제인의 얼이 담긴 천년사적지이다.
칠갑산의 명칭은 원래 칠악산(七岳山)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동국여지승람 권지18, 정산현 산천 편에
[七甲山 左懸西十六里有古城其號 慈悲城: 又見 靑陽縣]이라 하여
七甲山은 현서쪽 16里에 있으며 옛성의 터가 있는데 자비성(慈悲城)이라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자비성을 일명 도솔성이라 부른다.
사찰 주변을 성으로 에워쌓인 것은 전국에서 희귀한 현상으로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백제왕자 또는 왕족의 교육을 하던 사찰이란 설과, 국가의 중대사 또는 외국의 사신을 영접하던
삼국시대의 불교 전성기의 유적이라 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사실은 백제시대에 축성한 도솔성은 저 유명한 우리의 신라 향가 "도솔"과 그 명칭이 같다는 것이다.
도솔은 원래 범어(梵語)의 음역으로 지족, 묘족 등으로 의역되며 미륵보살이 사는 하늘이란 뜻이다.
신라 유리왕 5년에 지어졌다는 도솔가는 삼국시대 시가중 최초의 정형시로
여기에 나오는 "칠악"이 오늘날 칠갑산의 옛 이름이다.
그러다가 백제가 수도를 扶餘(소부리)로 정하면서 산천숭배사상(山川崇拜思想)으로
명산대천에 제례하는 행사가 국정의 큰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는데,
나라에서 이 산을 국민적인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 신성시 하며 대사찰인 칠악사를 짓고(지금은 사지만 남음)
주위에 도솔성(자비성)을 축성하여 왕이 친히 이 사찰에서 국태민안을 기원하였다고 전한다.
그래서 거국적으로 신앙대상인 칠악산의 이름을 불가의 최고 신선한 이름으로 개칭하게 되었다.
즉 '漆'자를 "七"로 이 일곱 칠은 천지만물이 생성한다는 "七元星君" 또는 "七星"과도 같은
風, 水, 和, 火, 見, 識의 이름이고 "甲"자는 천체 운행의 원리가 되는
육십갑자(六十甲子)의 으뜸인 "甲"자가 연유되었다 하며,
한편으로는 주봉에서 일곱방향으로 연봉이 뻗어 있고,
금강 상류인 지천과 잉화달천을 굽어보며 일곱장수가 나올 甲자형의 일곱자리 명당이 있어
칠갑산이라 불렀다는 설도 있다.
칠갑산은 그 놓임새 때문에 충청도에서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산은 충청남도 전체를 크게는 홍성 방면의 북서부와 공주 방면의 남동부로 양분하고,
작게는 청양군을 정산면 쪽의 산동(山東)과 청양읍 쪽의 산서(山西)로 갈라 놓았다.
이러한 놓임새 덕분에 칠갑산은 홍성의 오서산(791m)과 보령의 성주산(680m) 등에 비하여 높이는 낮지만
사람들 속에 자리잡고 있는 무게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작천과 지천의 발원지인 칠갑산에는 백제시대의 칠악사터가 남아있는 백운계곡, 선녀탕과 복천암으로 유명한 냉천계곡,
열녀 옥배의 정을 추모하는 산신단이 있는 천장계곡, 장곡사가 자리한 송골 등을 거느리고 있다.
'청(靑)'자가 들어간 고장치고 두메산골이 아닌 곳이 없다.
경상북도의 청송이 그렇고, 대구 아래의 청도가 그러하며 이곳 청양이 또한 그러하다.
청양을 두고 '충청남도의 강원도'라 하고 칠갑산을 '충남의 알프스'라고 부른다 하니 그 정도를 알 만하다.
승천
심오한 깨달음을 얻고 도력이 높은 사람은 이 세상을 떠날 때
자신이 떠날 것을 미리 알기도 하고, 스스로 떠나는 날을 정하기도 한다.
그리고 육신을 두고 떠나기도하며 육신을 가지고 떠나기도 한다.
고문서에 백일승천이라함은 육신을 가지고 떠나는 것을 뜻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휘리릭님 감사합니당 ^^
두분 감사합니다
즐건주말 돼세요
공룡양호실 글을 찾아도 없더니
발자구님과 휘리릭
두 분께서 올려주시니 감지덕지입니다.
제고향 청양이 이런 깊은 뜻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