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22일 월요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
1900년 무렵부터 마리아께 ‘여왕’의 영예가 주어져야 한다는 요청이 많았다. 1925년 연중 시기의 마지막 주일이 ‘온 누리의 임금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왕 대축일’로 정해지면서 이러한 요청은 더욱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1954년 비오 12세 교황은 마리아께서 여왕이심을 선언하고 해마다 5월 31일에 그 축일을 지내도록 하였다. 그 뒤 로마 전례력의 개정에 따라, 마리아를 천상 영광에 연결시키고자 성모 승천 대축일 뒤로 옮겼으며, 축일 이름도 ‘복되신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로 바꾸었다. 이날 교회는 성모 승천의 영광을 거듭 확인하며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서 우리를 위한 구원의 도구가 되신 것을 기린다.
<불행하여라, 너희 눈먼 인도자들아!>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3,13-22
그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13 “불행하여라, 너희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아! 너희가 사람들 앞에서 하늘 나라의 문을 잠가 버리기 때문이다.
그러고는 자기들도 들어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들어가려는 이들마저 들어가게 놓아두지 않는다.
(14)·15 불행하여라, 너희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아! 너희가 개종자 한 사람을 얻으려고
바다와 뭍을 돌아다니다가 한 사람이 생기면, 너희보다 갑절이나 못된 지옥의 자식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16 불행하여라, 너희 눈먼 인도자들아! ‘성전을 두고 한 맹세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성전의 금을 두고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고 너희는 말한다.
17 어리석고 눈먼 자들아! 무엇이 더 중요하냐? 금이냐, 아니면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18 너희는 또 ‘제단을 두고 한 맹세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제단 위에 놓인 예물을 두고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19 눈먼 자들아! 무엇이 더 중요하냐? 예물이냐, 아니면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0 사실 제단을 두고 맹세하는 이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고,
21 성전을 두고 맹세하는 이는 성전과 그 안에 사시는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며,
22 하늘을 두고 맹세하는 이는 하느님의 옥좌와 그 위에 앉아 계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편견과 아집에 사로잡혀
그토록 더웠던 여름도 막바지에 들어섰습니다. 뜨거웠던 여름날이 서서히 물러가고 아침저녁으로 제법 선선한 공기가 느껴지는 가을이 서있습니다. 계절은 늘 새롭게 우리에게 다가오는데 우리의 모습은 늘 그대로인 것만 같은 8월을 보내면서 아쉽고 못내 두려워지게 됩니다.
예전에 선교단원들이 가두선교 중에 개신교 신자 청년 여러 명이 우리 선교단원들을 에워싸고 ‘천주교회는 마리아 교회라고 마리아를 예배하고 있다.’고 공격을 당하고 있다고 나에게 전화를 해서 개신교 목사가 ‘천주교회를 마리아 교회’라고 설교하고 주장했다고 하였습니다. 성경에 마리아를 공경하고 믿으라는 말이 한마디나 있냐고 몰아세웠다고 합니다. 성경을 놓고 차근차근 설명을 해도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천주교회에서 마리아를 신앙의 대상으로 믿지 않고 공경의 대상으로 공경한다는 것을 설명해도 전혀 알아듣지를 않더라는 것입니다. 오직 '천주의 모친'이라고 했다고 따지면서 예수님은 마리아의 육체만 빌린 것인데 육체의 어머니를 믿는다고 하면서 우리 육신의 어머니도 육신만 빌린 여자이니 공경이나 효도를 해서는 안 된다는 말만 되풀이하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복음말씀을 묵상하면서 그때 마음으로 마음이 상하였던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바리사이와 율법학자들에 대해서 제대로 묵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편견이나 아집으로 자신들의 주장만을 진리라고 주장하고 다른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고방식은 진리를 그르치는 요즘의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교회 안에서도 그런 사람들이 많이 있음을 보게 되고, 그래서 답답한 마음도 들고, 하느님께서는 얼마나 우리와 교회의 모습을 보시고 답답하시겠는지 생각하게 됩니다. 교회는 열린 마음으로 모든 사람들의 말씀을 겸손하게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교황님께서 많은 사람들의 말씀을 격의 없이 들으신 것과 같이 말입니다.
그런데 오늘 예수님은 바리사이와 율법학자들이 교회의 빗장을 걸어두고 사람들을 들어오지도 못하게 하고, 지옥으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놓고 살고 있다는 것을 보면서 얼마나 무서운 일을 하고 있는지 새삼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교회에서 올바르게 가르치지 못하고 잘못된 것을 가르치는 사람들은 바로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입니다. 자기의 위선으로 세상 사람들을 잘못 인도하고 말하거나 가르쳐서 지옥으로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직자들에게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말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으며, 평신도 중에서도 다른 사람들을 인도하고 가르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교회에서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큰 책임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진리를 편견과 아집에 사로잡혀 호도한다면 그것은 하느님을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대학(大學)의 8조목에서 제일 첫 번째 단계가 격물(格物)입니다. 사물의 이치를 깨달아 하느님의 뜻을 따르는 것으로 사물을 통해 계시하시는 하느님을 발견하는 것이 格物의 단계입니다. 우리는 이 계시(啓示)를 간접적인 계시라고 하였으며 그래서 선을 위해서 악을 멀리하고 배격해서 하느님의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이 格物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물 안에 살아계시는 하느님을 깨닫고 하느님의 뜻을 알아듣기 위해서 우리는 하느님의 말씀을 알아듣고, 하느님 나라와 세상 사람들과의 섬김과 사귐에 대하여 알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의 삶과 주변의 사정을 알고, 진정으로 하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다음 단계로 밟아야 하는 것이 치지(致知)의 단계라고 합니다. 주님께서 나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 것인지 올바르게 알아들어야 합니다. 세상 만물을 통해서 하느님의 계시를 깨달았으면 그 만물을 창조하신 하느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을 ‘致知’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그래서 격물치지(格物致知)라고 합니다. 세상만물 안에 계시하시는 하느님의 깊은 뜻을 참으로 알아듣고, 알아보고, 마음으로 새기고, 그 알고 있는 바를 실천으로 옮겨 천지만물(天地萬物) 속에 살아계신 하느님을 만나는 것을 格物致知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세상 모든 만물을 통해서 하느님을 발견하고 하느님의 계시하심을 깨닫고 있나요? 우리가 눈먼 인도자로 복음을 전하고 복음을 그릇되게 하고 있으며, 하느님을 찾으러 오는 사람들을 실망시켜 교회를 등지게 하고, 하느님을 싫어하게 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황금에 눈이 어두워 헌금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관심을 쏟으며 세속화되어가며, 기도 전부가 부귀영화와 고통을 모르는 세상편이를 위해서 기복적인 기도에 파묻혀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가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비대해져가는 교회건축물을 위해서 소박하게 주님을 모시는 작은 교회는 점점 사라지고 성전을 짓는데 100억 가까운 돈을 들여가면서 우리는 주님과 맹세하지 않나요?
<주님의 이름이 여러분 가운데에서 영광을 받고 여러분도 그분 안에서 영광을 받을 것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테살로니카 2서 시작입니다. 1,1-5.11ㄴ-12
1 바오로와 실바누스와 티모테오가 하느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는
테살로니카 사람들의 교회에 인사합니다.
2 하느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은총과 평화가 여러분에게 내리기를 빕니다.
3 형제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 때문에 늘 하느님께 감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 그렇게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여러분의 믿음이 크게 자라나고 저마다 서로에게 베푸는 여러분 모두의 사랑이 더욱더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4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이 그 모든 박해와 환난을 겪으면서도 보여 준
인내와 믿음 때문에, 하느님의 여러 교회에서 여러분을 자랑합니다.
5 이는 하느님의 의로운 심판의 징표로, 여러분이 하느님의 나라에 합당한 사람이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사실 여러분은 하느님의 나라를 위하여 고난을 겪고 있습니다.
11 우리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당신의 부르심에 합당한 사람이 되게 하시고,
여러분의 모든 선의와 믿음의 행위를 당신 힘으로 완성해 주시기를 빕니다.
12 그리하여 우리 하느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에 따라, 우리 주 예수님의 이름이 여러분 가운데에서 영광을 받고,
여러분도 그분 안에서 영광을 받을 것입니다.
축일8월 22일 성녀 레지나 (Regina)
신분 : 예수의 어머니
활동 연도 : +1세기
같은 이름 : 마리아, 메리, 미리암
그리스도인은 세례 성사를 받을 때 새로운 이름(세례명)을 받는데,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태어났음을 의미한다. 세례 때에 성인의 이름을 자신의 수호자로 삼고 성인을 공경하는 풍습은 이미 고대 교회 때부터 시작되었다. 유아 세례 때 성인 순교자뿐만 아니라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의 이름을 사용해 그들을 본받고자 하였다. 오늘날 교회법 제855조는 세례명에 대해 간략하게 “부모와 대부모 및 본당 사목구 주임은 그리스도교적 감정에 어울리지 아니하는 이름을 붙이지 아니하도록 보살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세례명은 성인들이나 성경의 인물 또는 그리스도의 구원 신비를 드러내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성인의 이름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권에 상응하는 그리스도교적 정서와 의미를 지닌 여러 다른 이름도 사용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우리말의 ‘사랑’, ‘은총’, ‘구원’, ‘슬기’ 등도 가능하다. 다만 이런 경우 특정한 축일을 지정할 수 없기에 보통 11월 1일 모든 성인 대축일을 그 축일로 택해 기념한다.
가톨릭교회 전통은 성모 마리아의 경우 마리아(Maria)라는 이름뿐만 아니라 그 의미상 성모 마리아를 상징하거나 성모와 관련된 여러 명칭과 애칭들 또한 세례명으로 사용해 왔다. 일반적으로 성모 마리아는 8월 15일 성모 승천 대축일을 그 축일로 기념하나 성모와 관련된 다른 축일이나 기념일을 정해 사용할 수도 있다. 하늘(Caelum)에서 유래하며 하늘의 모후(Regina Caeli)이신 성모를 상징하는 첼리나(Celina) 또는 레지나(Regina)는 보통 8월 22일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을 축일로 정해 기념한다. 8월 15일 성모 승천 대축일로 축일을 정하기도 한다.
오늘 축일을 맞은 레지나 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