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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목할 만한 도로 1) 농소-옥동간 도로 ① 참 조 : 북구청 도시계획도, 부산지방 국도관리청 용역내용 ② 농소-옥동간 10~20분 이내 거리 예상 2) 도시 외각도로 ① 참 조 : 북구청 도시계획도, 울산도시기본계획, 울산장기발전계획(울산발전연구원) ② 언양 및 정자간 직선거리 10km 내외 : 10분이내 거리 예상 3) 아이파크에 미치는 파급 효과 도로개설로 인해 인접 지역의 부동산 가치 상승은 당연한 것이지만 어느 정도의 가치가 상승할 것인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가 없다. 일반적으로 문화시설, 도로교통 조건이 개선되면 인접지역의 아파트 가격은 무조건 상승한다. 옥동-농소간 7호국도 우회도로의 경우는 울산지역의 도로중 상당히 주목받을 만한 중요한 도로가 되는 것은 당연 하고 그 도로와 인접한 아파트 중 가장 좋은 조건을 부여 받는 곳이 달천아이파크 임도 당연하다. 그렇다면 얼마의 가치가 상상할까. 각자가 알아서 상상하세요. 그리고 아직 계획 중에 있지만 위 사진 좌측에 울산외각도로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평면거리로 정자까지도 10km이내 이고 언양까지도 10km이내입니다. 언제 개설 될지 몰라도 이 도로가 개통되면 아이파크의 가치는 더욱 상승하겠죠. 강동,정자일원 개발과 맞물려 도로 개설이 연계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려나 모르겠네요.
2. 천마산 도시자연공원, 유적공원, 달천공원 지금 당장은 크게 주목할 만한 부분은 자연속에 전원형 주택을 형성하였다는 것이지만 앞으로는 계획된 자연공원이 형성되어서 더욱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줄 것이 예상됩니다. ① 참 조 : 북구청 도시계획도, 울산도시기본계획, 울산장기발전계획(울산발전연구원) ② 관문성과 연계한 천마산의 도시자연공원과 달천공원 및 유적공원이 지정되어 있다는 것은 좋은 조건입니다. 그러나 정확히 언제 개발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자연공원으로 지정되었다는 것이다. 개발의 순서는 인구가 밀집된 곳, 민원의 요구가 많은 곳이 우선할 것이니, 지역주민의 중지에 따라서 자연공원의 개발 순위는 언제나 바뀔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부동산의 가치 상승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조금 더 빨리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의지가 어떠한가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3. 달천 농공단지와 설계 발주중인 1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 산업단지가 주택단지와 가깝게 있다면 좋은 조건만은 아니다. 그렇지만 그린카운티 입주민이 농공단지와 가장 가까울 것인데 아직 농공단지 때문에 시끄러워서 못 살겠다는 소리는 없다. 물론 중차량의 진입으로 인해 교통조건의 좋아지지는 않을 수도 있을 것이나 일단 주로 사용하는 도로의 노선이 다르다. 공단이 사용할 주 도로 노선은 농서초등학교 인접한 도로 라인이 될 것이나 지역주민은 애서 먼 거리의 이 도로를 이용할 필요성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교통과 환경에 방해를 주지 않는 산업단지가 인접하여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 된다. 이것이 좋은 조건이 될지 나쁜 조건이 될지 알 수는 없으나 상권형성에는 좋은 조건이 될 것이다. 카르프 맞은편으로 상권의 입주가 소문의 꼬리를 물고 있는데 산업단지의 형성은 이러한 소문의 꼬리를 현실화 하는데 좋은 조건으로 작용해주지 않을까 싶네요.
4. 상안지역 임야 골프장 추진 농서초등학교의 정면에서 좌측 임야에 (주)아주그린이 골프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0만평 규모로 현재 울산에서 추진 중인 골프장 중 가장 넓은 곳이다. 그리고 인근에 (주)동명에서도 골프장을 추진하고 있다. 인근지역에 골프장이 한 곳 생길 모양이다. 지금 당장 승인이 떨어지지 않더라도 이렇게 인접지역에서 연하여 추진을 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 언젠가는 골프장에 생길 가능성이 높지 않나 싶다. 물론 지역주민 모두가 골프를 치고 살 것도 아닌데 골프장이 주택단지 인근에 생긴다고 하여 부동산 가치 상승에 좋은 조건이 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이 또한 상권형성에는 좋은 조건이 되지 않을까요.
5. 달천상안 시가화 예정 부동산 매물을 보면 시가화 예정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뜬 소문이거나 그 만큼 가능성이 많은 부분인 것 같다. 그런데 울산시 도시기본계획도를 살펴보면 달천상안 일원이 시가화 예정용지의 일원으로 도식화 되어 있다. 이는 지금은 지정되지 않았다는 것이고 앞으로 지정하여 개발하겠다는 것이 된다. 달천상안 지역은 대학교 최종 후보지가 되었던 곳이다. 그만큼 넓은 터전이 펼쳐진 공간이란 의미가 된다. 그래서 시가화 예정 용지로서 충분한 자격을 갖춘 공간이 된다는 의미가 된다.
6. 어떠한 상권이 형성될 것인가 지금까지 살펴 본 바에 의하면 달천 일원에 새로운 상권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인데 위치적인 측면을 고려 하면 카르프 맞은편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종목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먹거리 상권은 아닐 것 같습니다. 먹거리 상권은 달천 맞은편으로 호계 일원이 아주 발달해 있습니다. 울산에서도 으뜸입니다. 이런 점 등을 고려할 경우 대형 유통 상권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입점업체들이 어떠한 종목으로 공략할지는 알 수 없는 노릇입니다. 얼마 전까지 이 지역에 대형 유통몰이 들어온다고 했는데 그 계획이 실현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학원거리가 형성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북구에는 인구는 많으나 적당한 학원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북구 주민의 갈증을 들어 보면 학원의 부족이 많이 오르내립니다. 돈 많은 투자자는 한번쯤 타당성 분석을 해 보심이 어떠할 런지.. 그 덕에 부동산 가치 상승해서 입주민 덕도 좀 보고요
관련 문의사항 첨언(울산 도시기본 계획도 첨부) |
1. 산업단지와 천마산 도시자연공원 달천 일원의 산업단지 조성과 천마산 도시자연공원은 같은 맥락의 내용입니다. 동일 지역에 있기 때문에 산업단지를 조성할 경우 천마산 도시자연공원 부지는 그 만큼 줄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울산시는 공청회를 개최하였는데 의회에서는 이 문제에 반하는 견해를 제시했지만 10월 경에 1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한 설계용역 입찰이 공고 되었습니다. 아직 설계중은 아니지만 설계용역이 공고되었기 때문에 설계중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2. 시가화 예정용지 시가화 예정용지는 사진의 좌측 이라기보다는 사진의 좌, 하측 입니다. 하지만 사진상에 표현하기가 어려웠고 도시기본계획도 상의 9번지역도 개략적인 위치 표시이기 때문에 사진의 좌측이라 표현해도 무방할 것 같아서 그렇게 표현했습니다.
3. 도시외각도로 도시외각도로의 거리는 개설 중에 있는 7호국도 우회도로와 접하는 구간에서 정자 일원까지, 지도로 거리를 측정하니 대략 10Km 정도가 되었고 상기 지점에서 언양권역의 거리를 보니 정자 일원과 비슷한 거리이라서 동일하게 10Km 정도로 표현하였는데 도시외각도로의 경우 달천일원에서 언양으로 연결되기 보다는 두서지역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편의상 언양 일원이라 표현하였는데 언양까지는 더 먼 거리라고 주장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충분히 공감합니다. 편의상 쉽게 표현한 제 불찰입니다. 용서 하십시요. 그리고 언제 개설 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신 분이 계셨는데 이는 저 뿐만 아니라 도시과의 공무원도 확실하게 알 수는 없을 것입니다. 기본계획이 실현되는 순위는 도시 발적의 측면과 민원의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시행 할 것인데, 이 순위가 어떻게 될지는 지금 당장은 알 수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자 강동 일원이 개발 중에 있고 울산의 해안관광권역을 외부도시에 안내하기 위해서는 언양권역으로 부터 지금보다 단축된 도로의 개설이 요구되어 질 것이므로 울산시가 해안관광 루터의 개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언양권역에서 정자일원까지의 도로 개설을 시급히 계획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해안광광 산업의 육성을 장려함과 동시에 외각도로 개설을 계획하지 않을까 예측해 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