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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적신(厝火積薪)
쌓아 놓은 장작 무더기 아래에 불을 두면, 당장은 불이 피어오르지 않고 얼마 동안 지나서야 비로소 피어오른다. 표면에 아직 나타나지 않은 재해(災害)를 이르는 말이다.
厝 : 둘 조(厂/8)
火 : 불 화(火/0)
積 : 쌓을 적(禾/11)
薪 : 섶 신(艹/13)
출전 : 한서(漢書) 가의전(賈誼傳)
요즈음은 취사나 난방에도 가스나 유류를 쓰는 것이 일상화됐다. 통나무를 쪼갠 장작(長斫)이나 땔나무를 통틀어 말하는 섶이란 말은 생소할 것이다. 그래도 ‘섶을 지고 불로 들어가려 한다’란 속담은 앞뒤 잘 가려 위험한 일에 뛰어들지 않도록 주의시킬 때 많이 쓴다. 섶을 뜻하는 한자 신(薪)이 들어가는 성어는 상당히 많다.
속담과 비슷한 포신구화(抱薪救火)는 섶을 안고 불을 끄려다 더 큰 화를 부르는 경우이고, 원수를 잊지 않기 위해 섶에서 자고 쓴 쓸개를 핥는 와신상담(臥薪嘗膽)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재앙을 미리 방지하는 곡돌사신(曲突徙薪), 자식에 땔나무 캐오는 법을 가르친다는 교자채신(敎子採薪) 등 숱하다.
여기에 한 가지 더 불을 놓아둘 때(厝火) 장작더미나 섶 쌓은 곳이라면(積薪) 바로 활활 탈 것이다. 따로 둘 때는 멀쩡해도 바로 불이 붙으니 매우 큰 위험이나 재난이 숨어 있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둔다'는 뜻의 厝는 措와 같아 조화적신(措火積薪), 또는 뒤집어 적신조화(積薪措火)로도 쓴다.
이 성어는 중국 서한(西漢)의 5대 문제(文帝) 때 비운의 문장가 가의(賈誼)가 쓴 ‘치안책(治安策)’에서 처음 사용됐다. 가의는 어려서부터 재능이 뛰어나 불과 20세에 박사가 되고, 이어 황제의 고문이 됐다. 그러나 파격적 승진은 중신들의 시기를 받았고, 왕족 제후들의 권한도 커 곳곳서 모반이 일어나는 등 나라가 어지러웠다.
가의는 황제에게 올리는 글에서 천하가 태평하다고 여기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서 이어간다. ‘지금의 형세는 마치 불을 땔감을 쌓아두는 곳의 아래에 두고 그 위에서 잠을 자며(夫抱火厝之積薪之下 而寢其上/ 부포화조지적신지하 이침기상), 불이 아직 일어나지 않아 안전하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火未及燃 因謂之安/ 화미급연 인위지안).’
문제는 이 건의를 받아들여 제후국을 분할하고 세력을 약화시키는 등 황제의 권한을 강화했다. 가의는 자신이 가르치던 왕자가 말에서 떨어져 죽자 관직을 사퇴하고 얼마 안 있어 죽었다. 가의는 신서(新書)와 진(秦)의 쇠망한 원인을 밝힌 과진론(過秦論)을 남겼고, 이 내용은 ‘한서(漢書)’의 가의전에도 실려 있다.
중신의 건의를 잘 받아들여 세금을 감면하고 가혹한 형벌을 폐지하는 등 국력을 향상시켰다. 아들 경제(景帝)도 잘 이어받아 문경지치(文景之治)라 불렸다. 굴뚝 옆에 쌓아 둔 장작이 불이 붙어도 안에서는 잘 모른다. 위험은 주위에서 먼저 알아채기 마련이다. 한문제가 아니라 문제는 그것을 알려줘도 괜찮다며 태평을 부릴 때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가계 빚과 나라의 부채가 급속도로 늘어 가는데도 외국에 비해서는 안심할 수준이라면서 고칠 생각이 없다. 집행하는 당국자는 느끼지 못하는 사이 외국서 신호를 보내고 다음 세대 어깨만 무거워간다.
▶️ 厝(둘 조, 섞일 착)는 형성문자로 措(착)과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민엄호(厂: 굴바위, 언덕)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昔(석→조)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厝(조, 착)는 (1) '둘 조'의 경우는 ①두다(≒措) ②방치하다(放置--) ③가매장하다(假埋葬--) 등의 뜻이 있고, (2) '섞일 착'의 경우는 ⓐ섞이다(≒錯) ⓑ섞다 ⓒ어지럽다 ⓓ숫돌(연장을 갈아 날을 세우는 데 쓰는 돌)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무덤을 옮김을 천조(遷厝), 풍수설에 따라 좋은 묘지를 구할 때까지 임시로 장사를 지냄을 권조(權厝), 불을 장작 쌓은 곳에 두다는 뜻으로 위험이나 재난이 숨어 있다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조화적신(厝火積薪) 등에 쓰인다.
▶️ 火(불 화)는 ❶상형문자로 灬(화)는 동자(同字)이다. 불이 타고 있는 모양을 본떠 화산이 불을 뿜는 모양이라고도 일컬어진다. 나중에는 火(화)가 化(화)와 같은 음(音)이므로 물건의 모양을 변경시키거나 없애는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아주 옛날엔 毁(훼; 태워서 없애 버리다)와 음(音)이 비슷하였다. ❷상형문자로 火자는 '불'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火자는 불길이 솟아오르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다른 글자와 결합할 때는 '열'이나 '불의 성질'과 관련된 뜻을 전달합니다. 火자가 부수로 쓰일 때는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만약 한자의 아래 부분에 위치한다면 이때는 네 개의 점(灬)으로 표현됩니다. 그러나 灬자가 쓰였다고 할지라도 반드시 ‘불’과 관련된 뜻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爲(할 위)자와 烏(까마귀 오)자처럼 일부 한자에서는 '불'과는 관계없이 같이 단순히 사물 일부를 灬자로 표현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火(화)는 (1)화기(火氣) (2)오행(五行)의 하나. 제2의 위치하며 방위로는 남쪽, 시절로는 여름, 색(色)으로는 적(赤)이 됨 (3)화요일(火曜日) (4)몹시 노염을 타거나 못마땅해서 또는 뜻대로 되지 않거나 언짢아서 나는 성 등의 뜻으로 ①불, 열과 빛 ②타는 불 ③화재(火災) ④화, 한의학 용어 ⑤양, 태양(太陽) ⑥화성(火星), 별의 이름 ⑦긴급함의 비유 ⑧동아리(같은 뜻을 가지고 모여서 한패를 이룬 무리), 한패 동행자, 동반자 ⑩급하다 ⑪불사르다, 불에 태워 없애다, 태우다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물 수(水)이다. 용례로는 불이 나는 재앙 또는 불로 인한 재난을 화재(火災), 땅속에 있는 가스체나 바윗물이 땅껍질의 터진 틈을 통하여 땅거죽으로 나와 쌓여서 이루어진 산을 화산(火山), 불꽃으로 타는 불에서 일어나는 붉은빛의 기운을 화염(火焰), 불의 힘을 화력(火力), 걷잡을 수 없이 타는 불과 같이 썩 급함을 화급(火急), 불을 때는 아궁이의 아가리를 화구(火口), 열을 이용하기 위하여 불을 담아 두는 그릇을 화로(火爐), 화재의 원인을 화인(火因), 죽은 사람을 불에 살라 장사 지냄을 화장(火葬), 불이나 뜨거운 열 따위에 데어서 상함 또는 그 상처를 화상(火傷), 불에 익혀 만든 음식을 먹음 또는 그 음식을 화식(火食), 주로 산간 지대에서 풀과 나무를 불질러 버리고 파 일구어 농사를 짓는 밭을 화전(火田), 불을 내뿜음을 분화(噴火), 화재가 꺼짐을 진화(鎭火), 번쩍이는 불을 섬화(閃火), 사람이 일부러 불을 지르는 것을 방화(放火), 불을 켬을 점화(點火), 불이 나는 것을 미리 막음을 방화(防火), 불이 일어나거나 타기 시작함을 발화(發火), 건물이나 물건 등에 붙은 불을 끔을 소화(消火), 불빛이 하늘이라도 찌를 듯이 그 형세가 맹렬함을 이르는 말을 화광충천(火光衝天), 바람 앞의 등불이란 뜻으로 사물이 오래 견디지 못하고 매우 위급한 자리에 놓여 있음을 가리키는 말을 풍전등화(風前燈火), 등불을 가까이 할 수 있다는 뜻으로 가을 밤은 시원하고 상쾌하므로 등불을 가까이 하여 글 읽기에 좋음을 이르는 말을 등화가친(燈火可親), 불을 보는 것 같이 밝게 보인다는 뜻으로 더 말할 나위 없이 명백함을 일컫는 말을 명약관화(明若觀火), 먼 데 있는 물은 가까운 데의 불을 끄는 데는 쓸모가 없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멀리 있는 것은 급할 때에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을 원수근화(遠水近火), 무서운 기세로 타오르는 벌판의 불길이라는 뜻으로 미처 막을 사이 없이 퍼지는 세력을 이르는 말을 요원지화(爎原之火), 땔나무를 지고 불을 끈다는 뜻으로 재해를 방지하려다가 자기도 말려들어가 자멸하거나 도리어 크게 손해를 입음을 이르는 말을 부신구화(負薪救火), 번갯불이나 부싯돌의 불이 번쩍이는 것처럼 극히 짧은 시간이나 아주 신속한 동작 또는 일이 매우 빠른 것을 가리키는 말을 전광석화(電光石火) 등에 쓰인다.
▶️ 積(쌓을 적, 저축 자)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벼화(禾; 곡식)部와 음(音)을 나타내는責(책, 적)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責(책, 적)은 여기에서는 똑같이 생긴 것이 많이 모임을 뜻한다. 禾(화)는 곡식을, 積(적)은 곡식을 거두어 들여 많이 비축하는 일을 뜻하는데, 나중에 곡식에 한하지 않고 물건이 모이다, 쌓이다 따위의 뜻으로 쓰인다. ❷회의문자로 積자는 '쌓이다'나 '저축'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積자는 禾(벼 화)자와 責(빚 채)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責자는 가시가 돋친 돈을 뜻하는 글자로 '빚'이라는 뜻이 있다. 여기에 禾자가 결합한 積자는 빚이 계속 쌓이고 누적되듯이 볏단이 포개진다는 뜻이었다. 다만 지금의 積자는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누적되다'나 '쌓이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積(적, 자)은 (1)곱 (2)적취(積聚) 등의 뜻으로 ①쌓다 ②많다 ③머무르다 ④울적하다 ⑤병이 들다 ⑥심하다(정도가 지나치다) ⑦더미 ⑧곱하여 얻은 수 ⑨부피 ⑩넓이 ⑪자취(어떤 것이 남긴 표시나 자리) ⑫병(病)의 이름 ⑬주름 그리고 ⓐ저축(貯蓄)(자) ⓑ모으다(자) ⓒ저축하다(자) ⓓ쌓다(자)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쌓을 저(儲), 쌓을 온(蘊), 쌓을 저(貯)이다. 용례로는 사물에 대하여 긍정하고 능동적인 것을 적극적(積極的), 쌓여서 막힘을 적체(積滯), 사물에 대하여 그것을 긍정하고 능동적으로 활동함을 적극(積極), 오래 쌓인 폐단을 적폐(積弊), 물건을 쌓아서 보냄을 적출(積出), 물건을 실음을 적재(積載), 착한 일을 여러 번 함을 적선(積善), 돈을 모아 둠 또는 모아 둔 돈을 적금(積金), 여러 해를 적년(積年), 모아서 쌓아 둠을 적립(積立), 공을 쌓음을 적공(積功), 거듭 생기는 좋은 경사를 적경(積慶), 곡식을 쌓아 둠을 적곡(積穀), 오래 걸림을 적구(積久), 포개어 쌓음 또는 포개져 쌓임을 누적(累積), 많이 모이는 일 또는 그것을 축적(蓄積), 일정한 평면이나 구면의 크기를 면적(面積), 물건이나 일이 산더미처럼 많이 쌓임을 산적(山積), 점점 불어서 쌓이고 늘어남을 증적(增積), 많이 덮쳐 쌓임을 퇴적(堆積), 모여 쌓이는 것 또는 모아 쌓는 것을 집적(集積), 입체가 차지한 공간 부분의 크기나 부피를 체적(體積), 실제의 용적 또는 면적을 실적(實積), 바닷가나 강가를 메워서 뭍을 만드는 일을 매적(埋積), 선박에 짐을 싣는 일을 선적(船積), 물건을 담을 수 있는 부피를 용적(容積), 흙이 쌓여 산이 된다는 뜻으로 작은 것도 많이 모이면 커진다는 말을 적토성산(積土成山),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적진성산(積塵成山), 작은 것도 쌓이면 크게 됨 또는 적은 것도 쌓이면 많아짐을 일컫는 말을 적소성대(積小成大), 한 방울 한 방울의 물이 쌓여 연못이 됨을 이르는 말을 적수성연(積水成淵), 쌓이고 쌓인 섶나무의 탄식이라는 뜻으로 먼저 쌓인 섶나무는 항상 아래에 있듯이 고참이 승진하지 못하고 늘 아랫자리에 있음을 한탄함을 이르는 말을 적신지탄(積薪之歎), 원망이 쌓이고 쌓여 노여움이 깊어짐을 일컫는 말을 적원심로(積怨深怒), 새털처럼 가벼운 것도 많이 실으면 배가 가라 앉는다는 뜻으로 작은 일도 쌓이고 쌓이면 큰 일이 됨을 이르는 말을 적우침주(積羽沈舟), 착한 일을 많이 한 결과로서 좋은 일이 자손에게까지 미침을 일컫는 말을 적선여경(積善餘慶), 여러 해를 두고 싸움에 종사함을 일컫는 말을 적고병간(積苦兵間), 여러 해를 두고 하는 수고와 괴로움을 일컫는 말을 적년신고(積年辛苦), 인심을 많이 잃음을 일컫는 말을 적실인심(積失人心), 착한 일을 많이 한 집을 일컫는 말을 적선지가(積善之家), 악한 짓을 많이 한 집을 일컫는 말을 적악지가(積惡之家), 재물을 모아 능히 유익한 일에 씀을 이르는 말을 적이능산(積而能散), 여러 해 동안 쌓인 회포를 일컫는 말을 적년회포(積年懷抱), 마음과 힘을 자꾸 씀을 이르는 말을 적비심력(積費心力), 악한 짓을 많이 하면 그 죄 때문에 재앙이 자손에게 미침을 일컫는 말을 적악여앙(積惡餘殃), 산더미같이 많이 쌓임을 일컫는 말을 적여구산(積如丘山), 짐을 실을 수 있는 정량을 일컫는 말을 적재정량(積載定量), 집안이 몹시 가난하여 죽은 사람은 장사지내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적시재상(積屍在床), 사람들의 악담이 많으면 굳은 뼈라도 녹는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의 악담이 무서움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적훼소골(積毁銷骨), 재앙은 악을 쌓음에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소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라는 말을 화인악적(禍因惡積), 곡식을 산더미처럼 쌓아 놓음을 일컫는 말을 속적여산(粟積如山), 아주 적은 것이라도 쌓이고 쌓이면 큰 것이 됨을 이르는 말을 수적촌루(銖積寸累), 매우 많이 쌓여 있음을 이르는 말을 여산적치(如山積峙), 금과 옥을 산처럼 모음을 일컫는 말을 퇴금적옥(堆金積玉) 등에 쓰인다.
▶️ 薪(섶 신)은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초두머리(艹=艸; 풀, 풀의 싹)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베다의 뜻(剪; 전)을 나타내는 新(신)을 더하여 이루어졌다. 도끼(斤; 근)로 벤 나무, 곧 '땔나무'의 뜻이다. 그래서 薪(신)은 ①섶(땔나무를 통틀어 이르는 말) ②잡초(雜草), 풀 ③봉급(俸給) ④땔감으로 만들다 ⑤나무를 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섶 시(柴), 나무할 초(樵)이다. 용례로는 땔나무와 숯을 신탄(薪炭), 땔나무를 신초(薪樵), 땔나무를 신목(薪木), 땔나무를 신채(薪採), 봉급을 신수(薪水), 와신상담을 줄여서 이르는 말을 신담(薪膽), 섶나무로 둘러 친 울타리를 신리(薪籬), 장작과 섶나무를 신시(薪柴), 땔나무를 시신(柴薪), 자기의 병을 겸손하게 이르는 말을 채신(采薪), 나무를 많이 쌓아 올림을 적신(積薪), 땔나무를 등에 짐을 부신(負薪), 땔나무를 주워 모으고 먹을 물을 긷는 수고 곧 밥을 짓는 노고라는 뜻을 이르는 말을 신수지로(薪水之勞), 섶에 눕고 쓸개를 씹는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으려고 온갖 괴로움을 참고 견딤을 이르는 말을 와신상담(臥薪嘗膽), 굴뚝을 꼬불꼬불하게 만들고 아궁이 근처의 나무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뜻으로 화근을 미리 방지하라를 이르는 말을 곡돌사신(曲突徙薪), 한 잔의 물을 한 수레의 장작불에 끼얹는다는 뜻으로 아무 소용없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배수거신(杯水車薪), 섶을 지고 불에 뛰어 듦 곧 자기가 짐짓 그릇된 짓을 하여 화를 더 얻음을 이르는 말을 부신입화(負薪入火), 병이 들어 나무를 할 수 없다는 뜻으로 자기의 병을 겸손하게 이르는 말을 채신지우(採薪之憂), 자식에게 땔나무 캐오는 법을 가르치라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근본적인 처방에 힘씀을 이르는 말을 교자채신(敎子採薪), 쌀은 구슬 보다 비싸고 땔감은 계수나무 보다 비싸다는 뜻으로 물가가 치솟아 생활하기 어렵다는 것을 이르는 말을 미주신계(米珠薪桂), 땔나무를 안고 불을 끄러 간다는 뜻으로 재해를 방지하려다가 자기도 말려들어가 자멸하거나 도리어 크게 손해를 입음을 이르는 말을 포신구화(抱薪救火), 섶나무 위에 앉고 쓸개를 걸어 두고 맛본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함을 이르는 말을 좌신현담(坐薪懸膽), 불을 안고 섶나무 위에 눕는다는 뜻으로 점점 더 위험한 짓을 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포화와신(抱火臥薪), 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음을 이르는 말을 지신수우(指薪修祐), 아주 천하고 보잘것없는 출신이나 자기의 타고난 자질을 겸손하게 이르는 말을 부신지자(負薪之資)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