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국내 브랜드가치 1위…8조8천여억원
국내 브랜드중 삼성전자가 8조8천여억원으로 최고가치를 지녔다는 평가결과가 나왔다.
또 국가별 브랜드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16개국 중 9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산정한 결과 삼성전자가 8조8천650여억원으로 1위에 올랐으며, LG전자가 3조9천570여억원으로 2위, KT가 2조8천570여억원으로 3위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SK텔레콤과 KTF가 각각 2조4천370여억원과 1조5천990여억원으로4, 5위로 평가됐으며, 현대자동차(1조5천여억원), 포스코(1조3천여억원), 삼성SDI(8천680여억원), CJ(8천600여억원), SK(7천800여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각각 11위와 12위로 평가됐다.
금융업계에서는 국민은행과 LG카드가 각각 은행과 비은행 부분 1위에 올랐으며,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다음', 할인점은 'E-마트', 백화점은 롯데쇼핑이 1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최근 3개년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소비자 설문조사 등을 통해 평가대상 브랜드를 설정한 뒤 인지도와 산업지수(구매시 영향력) 등을 평가해 가치를 산출했다고 말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또 국가별 상품 수출액과 서비스 수출액, 관광수입 등을 기준으로 국가브랜드를 평가한 결과 우리나라는 브랜드 가치 5천849억달러로 16개 평가대상국 중 9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8조9천945억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독일이 2조9천757억달러로 2위, 프랑스가 2조1천968억달러로 3위에 올랐다.
또 영국과 일본이 각각 4, 5위로 평가됐고 이탈리아, 중국, 스페인, 한국, 싱가포르, 멕시코, 대만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국가별 브랜드 평가의 경우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나라는 평가대상에서 제외돼 일부 오차가 있을 수 있다고 연구원측은 밝혔다. [연합]
▲ 국가별 브랜드 순위
┌─────┬────────────┬─────────┐
│ 나 라 │브랜드가치(단위 억달러) │국가브랜드파워(%) │
├─────┼────────────┼─────────┤
│미국 │ 89,945 │ 75.70 │
│독일 │ 29,757 │ 60.12 │
│프랑스 │ 21,968 │ 52.16 │
│영국 │ 19,093 │ 61.91 │
│일본 │ 15,108 │ 46.90 │
│이탈리아 │ 13,418 │ 49.56 │
│중국 │ 8,177 │ 34.94 │
│스페인 │ 7,527 │ 47.57 │
│한국 │ 5,849 │ 45.36 │
│싱가포르 │ 5,358 │ 50.79 │
│멕시코 │ 3,879 │ 29.90 │
│대만 │ 3,808 │ 38.69 │
│러시아 │ 2,549 │ 30.87 │
│말레이시아│ 2,475 │ 33.71 │
│브라질 │ 1,296 │ 30.76 │
│헝가리 │ 690 │ 28.55 │
└─────┴────────────┴─────────┘
*굿데이 스포츠에서 퍼옴*
카페 게시글
『자유 게시판』
공지★
독일이 국가별 브랜드가치와 파워에서 세계 2위
최강발락
추천 0
조회 144
02.11.14 20:57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