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3의 감각적인 디지털 디자인
[디자인칼럼] 기아 EV3의 감각적인 디지털 디자인© 제공: 글로벌오토뉴스
두 달 전에 EV6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공개될 때, EV3의 이미지도 공개됐었지만, 이제 드디어 공식적으로 EV3가 등장했습니다. 기아의 전기 차량 모델은 모두 EV라는 알파벳 약자의 뒤에 숫자를 붙여서 나타내는데요, EV6가 준대형급 차체였다면 EV3는 소형급, 또는 준중형급의 차체 크기라고 보아도 무난할 듯합니다.
실제로 EV3의 차체 크기는 전장×전폭×전고가 기본형 기준으로 4,310×1,850×1,560(mm)에 휠베이스는 2,680mm 이어서 기아 니로의 크기 4,420×1,825×1,545(mm)와 축간 거리2,720mm 와 비교됩니다 즉 EV3가 니로 보다는 110mm 짧고, 25mm 넓고, 15mm 높습니다. 휠베이스는 40mm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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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수에 의한 비교로만 본다면 EV3는 차체에서 휠베이스가 긴 편이면서 폭과 높이를 확보한 공간 중심형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높이 치수가 모두 실내 공간의 높이로 쓰이기보다는 차체 바닥에 탑재되는 배터리에 의한 것일 수 있지만, 치수 비례로 본다면 공간 중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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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EV3의 측면 뷰를 보면 짧은 앞 뒤 오버행과 짧은 후드 길이로 인해 실용 공간의 비중이 높은 차체 윤곽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또 눈에 띄는 특징은 전반적으로 거의 평면에 가까운 팽팽한 곡면을 쓰면서 직선적인 모서리를 강조하는 조형으로 된 차체의 이미지입니다. 즉 디지털적 감성을 강조한 기하학적 조형으로 일관된 감각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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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단지 수직 수평에 의한 사각형의 디자인이 아니라, 45 각도의 이미지를 가진 사선의 요소를 곳곳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차체 측면에서 도어 아래쪽의 검은색 띠의 흐름이 휠 아치와 만나기 전에 사선으로 꺾인 그래픽이 시선의 흐름을 한 번 붙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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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선 요소는 앞모습에서도 후드와 범퍼가 만나는 부분에서 검은색의 띠처럼 간격이 만들어지면서 주간주행등과 수직 헤드램프로 이어지지만, 헤드램프의 형태는 측면에서 보면 사선으로 꺾인 면에 의해 앞바퀴 휠 아치의 사선 형태와 어우러지고 있습니다. 물론 앞 범퍼의 아래쪽에도 사선형 그래픽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테일 램프의 그래픽 역시 직선과 사선이 결합된 조형을 볼 수 있는데요, 램프는 전반적으로 기하학적 이미지의 디지털 감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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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오늘날의 여러 메이커 차량들의 디자인 경향이 직선적 디지털 경향 이기는 하지만, 최근의 기아의 EV 시리즈가 보여주는 디자인 감각은 다른 어느 차량 메이커나 브랜드, 가령 폴스타 같은 브랜드 역시 전기 동력 전용 차량이면서 직선적이지만 그와는 또 다른 인상이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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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을 더듬어보면 2000년대 초반까지는 국산 신형 차량의 디자인이 외국의 어느 브랜드의 인상이 드는 듯한 느낌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2010년을 전후로 해서는 그 이후에 등장하는 국산 차의 디자인에서부터 그런 인상은 확실히 사라진 것 같습니다. 이제는 어느 브랜드를 닮은 차가 아니라 기아는 기아의 차이고, 현대는 현대의 차 라는 인상이 확연 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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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사실 이건 단지 디자인의 문제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메이커의 차들이 디자인의 독자성뿐만이 아니라 기술의 독자성과 자신감도 함께 생기기 시작한 것에 의한 복합적인 결과인 걸로 보입니다. 단지 겉모습만 그럴 듯하게 만든다고 해서 독자성 있는 차가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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