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박 (Ong-bak)
감독 : 프라차야 핀카엡
배우 : 미상
각본 : 프라차야 핀카엡
제작년도 : 2003년
제작국가 : 태국
상영시간 : 105분
관람등급 : 미상
화질 : DTS-5.1CH / 3CD
자막 : 카페디빅자막자료실
제공 : 아이엠샘 [추천작]
러브시네마 한마디
액션을 좋아하는분들이 이영화의 액션에 대하여 상당히 좋은평을 하고 있습니다.
액션영화를 선호하는 분들에겐 강추할만한 영화인것 같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화질입니다.

줄거리
홍콩식 액션에 태국 고유무술의 옷을 입힌 새로운 형식의 액션영화. 성룡영화에 버금가는, 그러나 전혀 다른 액션장면을 감상할 수 있는 영화이다.태국식 액션 스릴러인 이 영화는 농 프라두라는 태국의 한 평화로운 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중요한 종교행사 직전에 마을 절의 유명한 불상의 머리가 도난 당한다. 오랫동안 태국의 전통 무술 무에타이를 연마해오던 팅은 불상의 머리를 구해오라는 임무를 부여 받는다. 방콕으로 간 그는 범인을 찾아내어 결국 보물을 되찾게 된다.
주연배우 파놈 이럼은 대담한 스턴트와 현란한 액션 기술을 보여주며 특히 툭툭(태국의 삼륜 오토바이 택시)의 추격 장면이 압권이다.
영화해설
<옹박>은 국내에서는 처음 소개되는 태국 액션영화입니다. 사실, 태국에서 액션영화가 공포영화나 멜러영화, 코미디영화만큼 많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전통이 있습니다. 그것은 매우 사실적인 액션을 구사한다는 점이 되겠는데요, <옹박>은 그러한 태국 액션영화의 전통을 정점으로까지 끌어올린 작품입니다.
감독인 프라차야 핀카엡은 오래전부터 <옹박>의 영화화를 구상하였고, 드디어 올해 완성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그의 이러한 구상은 영화감독이 되기 전부터 해왔던 것입니다. 어릴 적 그가 가장 즐겨보았던 영화가 판나 리티크라이 감독의 액션영화 시리즈였고, 리티크라이는 그의 우상이었습니다. 리티크라이는 단순한 액션영화감독이 아닌,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제작자까지 겸한 그야말로 멀티플레이어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실제로 무술의 고수였고, 그가 연출해낸 액션씬들은 너무나 사실적이어서 태국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습니다.
<옹박>은 4년전에 핀카엡이 바로 이 리티크라이를 만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태국만의 독창적인 액션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핀카엡의 열정에 리티크라이도 감복하였고, 두 사람은 손을 잡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이 설정한 태국식 액션영화의 핵심은 바로 ‘무에타이’였습니다. 리티크라이는 무에타이의 고수 파놈 이럼을 핀카엡에게 소개하였고, 이럼은 곧바로 <옹박>의 주연으로 캐스팅되었습니다. 이럼은 리티크라이가 10살때부터 무에타이를 가르친 고수였습니다. 그리고, <옹박>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리티크라이와 핀카엡이 공동으로 줄거리를 구상하고, 태국의 메이저회사인 사하몽콜로부터 투자를 받아 제작을 완성할수 있었습니다.
<옹박>의 매력은 역시 주인공역을 맡은 이럼이 선보이는 무에타이의 현란한 액션입니다. 그의 액션은 성룡은 물론 그 어느 액션영화의 액션과도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팔꿈치와 무릎을 주로 사용하는 무에타이의 기술입니다. 팔꿈치 기술의 경우 상대 머리에서 반대쪽 턱까지 위에서 밑으로 45'각으로 팔꿈치로 내려치는 기술인 쏙콰안, 밑에서 위로 아랫턱을 올려치는 쏙탓, 상대 안면또는 측면을 공격하는 쏙 클랍 등 다양한 기술이 있으며, 무릎 기술은 상대 허벅지를 타겟으로 치는 카우콩, 복부를 가격하는 탱카우, 45'에서 90'각으로 틀어치는 무릎공격인 카우나카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압권은 팔꿈치와 무릎 공격을 동시에 행하는(팔꿈치는 머리를, 무릎은 가슴팍을 치는) 반-시엔-토사카른입니다. 이러한 화려한 기술들이 <옹박>에서는 마음껏 발휘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주인공에 맞서는 상대들입니다. 어떠한 보호장구도 없이, 트릭도 없이 이럼의 공격을 바로 받습니다. “저러다가 사람잡겠다”는 탄성이 절로 나올 정도입니다.
태국영화가 세계로 진출하려는 여러 시도 가운데 액션영화는 별 가능성이 없는 장르로 인식되어 왔었습니다만, <옹박>은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영화로 평가됩니다.
첫댓글 소리가 안나는데 어떻게 된걸까요...
DTS 코덱 설치해야 소리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