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Land Combat (1 of 3)
육상전투 - 병과 및 장군
제 목표는 독창적이고 매혹적인 전쟁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전략게임에 적합한 만큼의 상호작용만 필요로 하고,
게이머의 머리속에 생생한 그림을 수놓는 시스템이어야 합니다.
병과
너무 많아도 적어도 안 되는 병과 수를 고민 끝에 8개로 정했습니다.
경보병 :
장비가 가벼우며, 전장에서 정찰(Scouting)국면과 전초(Skirmish)국면에 보너스가 있고,
결정(Decisive)국면에 페널티가 있습니다.
장군의 기동(Maneuver)등급에 영향을 받습니다.
소모(Attrition)가 적으며, 결정국면에서 피해를 더 입습니다.
중보병 :
방어구를 잘 갖추고 있고 근접전을 위한 전투대형에 숙련되었습니다.
전투의 결정국면에 보너스가 있습니다.
장군의 충격(Shock)등급에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병 :
장비가 가벼우며, 정찰국면과 전초국면에 보너스가 있고,
결정국면에 페널티가 있습니다.
장군의 기동등급에 영향을 받습니다.
소모가 적으며, 결정국면에서 피해를 더 입습니다.
중기병 :
방어구를 잘 갖추고 있고 근접전을 위한 기병입니다.
전투의 결정국면에 보너스가 있습니다.
소모가 더 크며, 정찰국면와 전초국면에서 피해를 더 입습니다.
결정국면에서 보너스가 있으며 피해를 덜 입습니다.
정찰국면에서 페널티가 있긴 하지만 정찰우위(Scouting Advantage)
확보에 있어서는 기병의 몫을 합니다.
당연히 기병우위(Cavalry Advantage) 계산에도 포함됩니다.
만약 적이 총기(육군지식 15 이상)를 지니면 결정국면 보너스가 무효화됩니다.
궁병 :
총기가 없는 육군기술이 14 이하일 때에만 양성할 수 있습니다.
결정국면 시 이들의 원거리 공격을 나타내기 위한 하위국면이 있습니다.
총기의 지식을 얻으면 기병과 의용병(Militia) 외의 모든 병과가 이 하위국면을 갖게 됩니다.
그 효용성은 장군의 사격(Fire)등급에 영향을 받습니다.
궁병은 경보병과 같은 보너스와 페널티가 있습니다.
포병 :
장군의 사격등급에 영향을 받습니다.
정찰국면과 전초국면에서 피해를 더 입습니다.
후퇴할 경우 남은 포병 중 상당수를 잃습니다.
포병은 결정국면과 점령전(Provincial warfare)에만 소용 있습니다.
모두 타 병과가 보호해 준다면 현저한 효과를 냅니다.
특히 결정국면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의용병 :
육군지식 15까지는 Feudal Troops였다가 16 이상에서는 Militia가 됩니다.
Feudal Troops는 매우 싸고 질이 낮습니다.
Milita는 싸고 질이 낮습니다.
의용병은 매우 빨리 양성됩니다.
의용병의 비중에 따라 부대의 사기(Morale)와 규율(Displine)에 큰 페널티가 있습니다.
용병 :
고용된 병사들이며 타 병과에 비해 증원되는 속도가 절반입니다.
용병의 비중에 따라 부대의 사기에 페널티가 있습니다.
최고조의 사기를 지닌 채로 즉시 고용 가능합니다.
고용하는 나라는 평판에 페널티를 받습니다.
모든 전투 국면에서 피해를 덜 입으며, 규율에 보너스가 있습니다.
1년에 한번씩 현재 고용주를 떠날 확률이 작용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034744E4E82EA4407)
장군
장군은 게임 속에 감정이입을 할 수 있게 하는 요소입니다.
수치가 분명한 능력치 외에 신비성과 미지수를 더하는 특성(Personality traits)을 가미했습니다.
따라서 몇몇 상황에서는 장군에게 어느 정도 결정권을 부여한 셈이죠.
장군 재원 :
한 나라가 가질 수 있는 (장군+제독) 수 =
지도자의 군사등급 + 지도자 자신 1명 + 기본적으로 장군 1명 + 기본적으로 제독 1명
새로운 지도자의 군사등급이 이전보다 낮을 경우에는
기존에 있던 장군들은 그대로 둘 수 있되, 초과하면서 임명할 수 없게 됩니다.
장군은 해고될 수 없지만 부패를 이용하여 없앨 수는 있습니다. (단, 무작위 방식)
장군 능력치 등급: 1에서 9까지 가능하며,
전략(Strategic), 기동, 사격, 충격 4가지가 있습니다.
잠재능력(Potential Stats) :
모든 장군은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게이머게는 숨겨진 수치이며, 4가지 능력별 등급의 상한선을 나타냅니다.
장군의 등급은 전시/평시에 증가하며, 특히 전투를 싸울 때 훨씬 빠르게 증가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52F834D4E82EA8330)
능력등급 계산방식(각 능력별로 계산) :
1. 1~6의 모수를 산출
• +1 : 육군 전통(Tradition) 10점마다
• +1 : 육군 나라전통(Idea)마다
• +1 : 육군 정책(Policy)마다
• -1 : 해군 정책(Policy)마다
• +X : 지역빌딩 보너스
2. 위 결과값에서 1~10의 모수를 빼면 최종지수(FI)가 나옵니다.
3. 아래표의 확률대로 잠재능력이 결정됩니다.
(역자주: 예로, FI가 9이면, 1등급이 나올 확률 2%, 5등급이 나올 확률 13%)
![](https://t1.daumcdn.net/cfile/cafe/122A5E4F4E82EAAC2E)
나라전통 등에 의해서 능력등급이 조정되는 경우 (예: leader_fire = x)
해당되는 능력의 FI가 그만큼 늘어나서 적용됩니다.
4. 잠재능력에서 현재 지닌 능력을 구하려면 1~3의 모수를 산출합니다.
1 또는 2가 나오면 1 등급을 차감하고는 반복적으로 모수를 산출합니다.
3이 나오면 비로소 현재 등급이 결정됩니다.
5. 1~5의 모수를 산출하여 계급을 결정합니다.
계급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며, 부대가 여럿일 때 누가 지휘할 것인지 결정됩니다 :
1 - Captain
2 - Colonel
3 - Brigadier
4 - General
5 - Field Marshal
6 – High Constable
단, 낮은 계급일 수록 더 자주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6. 모수를 발생시켜 아래의 확률로 특성의 개수가 결정됩니다.
50% - 0가지
30% - 1가지
15% - 2가지
5% - 3가지
특성의 종류와 효과입니다. (무작위로 선택되며, 반대 짝끼리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
Master Tracker – 이동속도 +20% (본인부대)
Poor Tracker – 이동속도 -20% (본인부대)
Charismatic – 사기 +30% (본인부대)
Dull – 사기 -30% (본인부대)
Lucky – 전투모수 향상 (본인부대)
Unlucky – 전투모수 악화 (본인부대)
Sharpshooter - 전초단계 +10% (전체부대)
Lousy Shooter - 전초단계 -10% (전체부대)
Courageous – 충격등급이 높은 장군처럼 결정단계로 싸우려 함. 결정단계 +10% (전체부대)
Coward – 충격등급 낮은 장군처럼 근접전을 피함. 결정단계 -10% (전체부대)
Aggressive – 아군/적군 피해 +10%. 전략등급이 높은 장군처럼 증원됨 (??부대)
Cautious – 아군/적군 피해 -10%. 전략등급이 낮은 장군처럼 증원됨 (??부대)
Forager – 전략등급이 높은 장군처럼 약탈함 (본인부대)
Artless – 전략등급이 낮은 장군처럼 약탈함 (본인부대)
Cunning – 규율 +5% (전체부대)
Naive – 규율 -5% (전체부대)
Organizer – 月 사기회복률 +5% (본인부대)
Careless – 月 사기회복률 -5% (본인부대)
Patriotic – 月 비용 절반
Corrupt – 月 비용 2배
아래 그림을 보면 닻이 1개 있는데,
리스본이 더 나은 제독을 임명하기 위한 더 나은 해군훈련이 있다는 겁니다.
지역 인프라가 나아질 수록 닻 아이콘의 수가 많아집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70D4A484E82EAE902)
육상전투 담당자:
Carlos Gustavo - 설계
Carlos Serna - 엔진코드
첫댓글 전 이제 포르투갈 사람 만나면 이뻐해 줄랩니다.
"Do you know Ubik?" 이러면서 ㅋㅎㅎ
아이언 크로스도 에스파냐 사람들이 만든, 호이시리즈 모드들중 가장 근성있는 모드중 하나죠. 이베리아쪽 사람들이 근성이 좀 쩌는듯?
이제 제가 좋아라 하는 영국으로 해상위주 플레이하면 왕 이외의 장군은 거의 1,2,3등급이겠네요;; ㅎㅎ
글고, 징기스칸이 있다면 전략9, 기동9, 사격9, 충격8
나폴레옹 .................... 전략9, 기동8, 사격9, 충격9 ?
나폴 기동을 1 높이고 충격을 1 낮추는게 어떨까요?
나폴레옹은 풀로 다 채우고 나올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폴레옹은 다 채워서 줄 것 같은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전략가(혹은 중 하나)가 나폴레옹인데, 최소 유로파 시기에는 적수가 없으므로 9999로 나올 것 같습니다.
이거는 정말 쩌네요. 둑흔둑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뽑아놓은 병종은 안바뀝니다.
그러고보니 영국인들이 북미에서 개척할당시 그네들은 장궁을 들고 싸우는데 원주민들은 총을 들고나오던 아이러니한 일들도 있었다고 들었습죠.
확실히 전투가 더욱 세밀화되었네요. MEIOU처럼 느리지만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확실히 설명해 놓은걸 '완벽'하게만 구현 해 준다면야.....좋겠지만......영어는..ㅜㅜ.
그런데 결정국면은 부대의 전면결전을 의미하는 건가요?
올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