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etnews.com/20180225000078
인증서 발급·갱신, 액티브엑스 설치 등 국민 인터넷 이용에 불편을 주는 공인인증서가 행정·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사라진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민원발급, 세금납부 등 다양한 행정서비스에 적용해 오던 공인인증서 제거를 시작한다. 올해부터 로그인 등 단순 사용자 확인용 공인인증서는 제거에 들어가 2020년까지 모든 대국민 웹사이트에서 없어진다. 민원발급, 계약, 납부 등에 필요한 전자서명 용도의 공인인증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자서명법 개정과 발맞춰 혼란이 없도록 대체 전자서명 적용방안을 준비한다. 현행 서비스 절차 재설계와 제도 개선 등으로 전자서명 적용 업무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과거 관공서에 방문해 민원신청 서식에 도장을 찍던 것을 온라인상에서도 민원신청시 전자도장인 공인인증서로 확인하도록 구현했다. 민간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생체·모바일 인증 등 간편한 인증방식을 공공분야에 도입한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정부 인증 정책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27일 전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의 인증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정윤기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공인인증서 폐지로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고 전자정부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신기술 도입과 사용자 인증 절차 개선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