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혹 (29):낭만주의 오페라:벨리니, 도니제티 그리고 메르카단테
1. 롯시니의 오페라 형식은 다른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주었다.
대표적인 작곡가는?
ㅡ도니제티는 롯시니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베르디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2. 이탈리아 오페라는 점차 프랑스와 독일에서 확립된 낭만주의 오페라의 기질을 띠기 시작했다.
누구인가?
ㅡ비숫한 시기에 도니제티와 쌍벽을 이루는 이태리 낭만주의 오페라의 대표자인 빈첸쵸 벨리니(Vincenzo Bellini1801-1835>
이었는데 일찍 사망하여 명성을 오래 유지하지 못하였다.
3. 벨리니와 가에타노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에 의해 이탈리아 낭만주의에서 두드러진 경향은?
ㅡ영웅적인 테너가 탄생했다.
4. 낭만주의 에서는 특정한 역에 특정한 목소리를 선택했다.
낭만주의 에서는 순수하고, 초연하고, 연약하고 무엇보다 비극적인 인물을 창작하는 경향을 띠었다.
이때 중요한 역할은?
ㅡ프리마 돈나인 소프라노이다.
5. 소프라노 주인공을 프리마 돈나(Primary woman)이라고 하는 이유는?
ㅡ전체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사랑의 승리를 위해 비극적으로 사망하는 역할을 하므로서 극의 중심이 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6. 낭만주의 오페라에서도 희극적인 오페라 즉, 해피 엔딩으로 끝나는 오페라가 있다. 무엇이라 하며 대표적인 것은?
ㅡ오페라 부파라고 하며 도니제티의 사랑의 묘약(L'elisir d'amore)은 희극이면서도 새로운 종류의 전원주의를 만들어 냈다.
7. 벨니니와 도니제티의 차이는?
ㅡ둘의 분위기가 비숫하지만 벨리니음악은 선율에 기초를 두고 있다. 피아노의 쇼팽에 비유된다.
반면 도니제티의 분위기는 극적인 긴장감으로 높고 낮음을 창조해 냄으로써 좀 더 힘찬 음악을 만들어냈다.
8. 낭만주의 특징은?
ㅡ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의 일정한 형식미에 대해 반발하여 생긴 음악이다.
고전주의가 자연의 멋을 노래한거라면 낭만주의는 인간내면의 희로애락을 표현한 것이다.
9. 그 즈음 또 다른 중요한 작곡가는?
ㅡ사베리오 메르카단테(Saverio Mercadante1795~1870>)
*그는 로시니의 구조를 버리고 다양성, 드라마의 강조, 관현악의 균형 그리고 유연한 드라마의 흐름등을 강조하였다.
10. 벨리니가 요절하고 도니제티가 주로 파리에서 작업을 하면서 메르카단테는 이탈리아 최고의 작곡가가 되어 베르디에게도 영향을 주었지만 그의 오페라는 오늘날 거의 연주되지 않는다.
대표작은?
ㅡ프란체스카 다 리미니등
11. 도니제티는 다작 작곡가로 유명하여 65편의 오페라를 썼다. 그 중 유명한 작품은?
ㅡ돈 파스콸레(1843), 연대의 딸(1840),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와 마리아 수투아르다(1832), 사랑의 묘약(1832)등이 유명하다.
12. 벨리니는 요절하는 바람에 겨우 10편의 오페라를 남겼다.
그의 4대 작품은?
ㅡ카풀레티 가와 몬테규 가
ㅡ몽유병의 여인
ㅡ노르마
ㅡ청교도
벨리니의 청교도중 a te o cara(사랑하는 그대여)
*아르투로:
사랑하는 그대여,
한때 사랑은 나를
은둔과 눈물로 이끌었었지
이제 나를 기쁨과 환희 속에
그대 곁으로 인도하는구료
*엘비라:
아! 나의 아르투로여!
저는 이제 당신의 것입니다!
*아르투로:
아! 나의 엘비라여!
물론 당신은 나의 것이오!
*죠르죠, 발톤:
하느님의 축복을 ..신사들, 숙녀들. . 그리고 축복을 .
*엘비라, 아르투로:
우리의 맹세에 하늘의
미소가 내리고
우리의 위대한 사랑에
축복을, 축복을 .
*죠르죠, 발톤:
그들의 위대한 사랑에.
신사들, 숙녀들그들의 위대한 사랑에.
*아르투로:
이 행복한 시간의 광채 속에나의 고통을 떠올리면나의 행복은 커지고
나의 감동은 소중해 지노라 . ..
벨리니의 모든 테너 아리아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다는 평을 듣는 곡이다.
길고 아름다운 벨칸토 라인 이다.
https://youtu.be/CuO0iEJRKmw
첫댓글 https://youtu.be/CuO0iEJRKmw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