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내수기업에서 한류 패션 선도기업으로, 리얼코코 | ||
---|---|---|---|
작성일 | 2017-03-02 | 작성자 | 심지원 |
국가 | 중국 | ||
기업명 | 리얼코코 | ||
- 내수기업에서 한류 패션 선도기업으로 - 리얼코코
□ 기업소개
㈜리얼코코는 1996년 오프라인 매장으로 출발해 2004년 온라인 쇼핑몰로 영역을 넓힌 20년 업력의 여성의류 전문 제조업체다. 대부분 온라인 패션 쇼핑몰이 자체 생산보다는 유통에 중점을 두는 데 비해 리얼코코는 디자인은 물론 자체 생산, 유통까지 일괄적으로 관리한다. 이로 인해 짧은 시간 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면서도 유통 마진을 줄여 합리적인 가격대를 제공해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여성 고객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그 결과 2011년 110억원, 2012년 170억원, 2013년 179억원, 2014년 230억원의 매출로 해마다 괄목할만한 성장률과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여성의류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성장을 거듭하던 리얼코코는 국내 내수시장 침체 등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14년 말 본격적으로 해외에 눈을 돌려 판로를 확대하기로 했으며, 해외 진출 8개월 만에 1만3000달러의 수출 실적을 올리는 성과를 냈다. 리얼코코는 이미 기반이 단단히 다져진 내수시장의 입지 위에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한류 패션업계의 가장 역동적이고 가능성 있는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 수출 성공 포인트 □ 수출 시장 분석 및 진입 준비 •코트라에서 제공하는 해외시장 정보를 통해 해외 트렌드, 국가별 관세장벽 등과 같은 기회와 위험 요인을 충분히 파악 •코트라 내수기업수출기업화 사업으로 컨설팅, 영문 홈페이지와 카탈로그 준비 등 수출을 위한 시스템 구축 □ 애로점 및 문제 해결 •수출에 대한 경험 부족 및 수출 전문 인력 부족 ≫ 코트라 수출전문위원의 자문과 컨설팅을 통해 어려움 없이 수출 준비를 할 수 있었음 •현지 업체와 비교했을 때 낮은 가격 경쟁력 ≫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동시에 국가적 차원에서도 관세장벽을 낮출 수 있는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 수출 주력 제품 “여성 의류 전문몰 [REALCOCO]” REALCOCO의 REAL은 ‘진정한, 진실된’이란 의미를, COCO는 ‘Companion Company’의 약자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의 진정한 패션 친구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리얼코코는 빠른 트렌드 변화에 맞춰 제품을 출시하는 패스트 패션 업체로서 자체 의류디자인팀, 여성패션 트렌드를 연구하는 트렌드연구실, 회사 자체 공장을 갖추는 등 패스트 패션 업체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주 2회 약 50개의 상품을 수시로 출시하는 것은 물론, 유통마진을 줄여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선보여 트렌드에 민감한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자료원: 리얼코코 홈페이지(www.realcoco.com) □ 담당 수출멘토가 전하는 해외진출 성공 스토리 “두드리니 열린 수출의 문” 리얼코코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이면서 여성용 의류 및 패션잡화를 제조·판매하는 회사다. 2007년 오픈마켓 여성의류 부문 인기도 1위를 달성할 만큼 내수시장에서는 잘 알려진 회사이지만 내수시장의 한계를 인식한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수출시장 진출을 결정했고, 2014년 12월 코트라 동남권지원단의 문을 두드렸다. 리얼코코의 지원요청을 접한 코트라 수출전문위원은 초보 수출기업을 돕기 위한 다각적 솔루션을 제공했다. 먼저 2015년 초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진행하는 내수기업수출기업화 사업의 업체 모집에 신청하도록 권유해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더불어 중소기업청의 수출역량강화사업에도 선정되어 영문 홈페이지, 영문 카탈로그 등 수출시장 진출을 위한 기본적인 제반 환경을 부담 없이 조성할 수 있었다. 또한 영문 제안서 및 바이어 인콰이어리 대처 방법, 수출절차(수출신고필증, 포워더 선정) 등 전문위원의 구체적인 지도를 통해 바이어들에게 직접 인콰이어리를 보내는 등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게 수출시장에 뛰어들게 되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해외 전시회를 통해 더욱 실질적이고 현장감 있게 현지에서 바이어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중국 청도의 바이어와 약 150만 달러의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수출시장 진출 8개월 만에 1만3000달러의 수출 실적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뿐만 아니라 리얼코코가 KBEE2015 참가업체 우수사례로 대통령께 보고되기도 했다. 이처럼 리얼코코는 확고한 수출 의지와 열정적인 활동으로 기대보다 빨리 수출시장 진출에 성공해 수출전문위원으로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더불어 리얼코코 임직원들의 노고에 찬사를 보내며, 내년에도 비약적인 발전을 기대한다.
|
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댓글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