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땡이 도(鼗)자는 의부(義符)로 북 고(鼓,鼔)를 하고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점괘 조(兆)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고대에는 나라의 큰 일이 생기면 나라의 운수를 점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나라의 운수를 미리 집작하는 점은 거북 등껍질을 불에 구워서 등껍질에 균열(龜裂)이 가는 것을 보고 점을 쳤습니다. 이 때 거북 등껍질의 균열(龜裂)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제사장(祭司長)입니다. 처음에는 임금이 겸했었지요. 그러다 차츰 정치와 제사장(祭司長)이 분리 되어 신앙(信仰)과 정치(政治)가 분리 되었습니다. 복숭아나무 도(桃), 달아날 도(逃), 뛸 도(跳), 휠 도(挑), 움벼 도(䄻), 땡땡이 도(鼗)자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땡땡이는 북자루를 잡고 돌리면 양쪽 끝에 단 구슬이 북면을 치게 만든 작은 북을 가리킵니다. 도고(鼗鼓) 뇌도(雷鼗) 노도(路鼗) 영도(靈鼗) 파도무입어한(播鼗武入於漢) 도대우제조적악기(鼗大禹制造的樂器)
울 도(咷)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점괘 조(兆)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고대에는 나라의 큰 일이 생기면 나라의 운수를 점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나라의 운수를 미리 짐작하는 점은 거북 등껍질을 불에 구워서 등껍질에 균열(龜裂)이 가는 것을 보고 점을 쳤습니다. 이 때 거북 등껍질의 균열(龜裂)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제사장(祭司長)입니다. 처음에는 임금이 겸했었지요. 그러다 차츰 정치와 제사장(祭司長)이 분리 되어 신앙(信仰)과 정치(政治)가 분리 되었습니다. 복숭아나무 도(桃), 뛸 도(跳), 뛸 도(跳), 휠 도(挑), 움벼 도(䄻), 땡땡이 도(鼗)자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호도(號咷) 호도(呼咷) 선호도이후소(先號咷而後笑) 선소후호도(先笑後號咷) 도이후소(咷而後笑)
앓을 도(瘏)자는 의부(義符)로 병들어 기댈 녁(疒)자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耂)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늙을 로(耂)자가 늙었다는 뜻으로 털을 그린 글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가로 왈(曰)자는 입을 뜻하는 글자로 생명을 말합니다. 도읍 도(都), 잡을 도(屠), 담 도(堵), 볼 도(睹), 걸 도(賭)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아마도의(我馬瘏矣) 여구졸도(予口卒瘏) 아우도의(我牛瘏矣) 도병야(瘏病也)
새끼꼴 도(綯)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질그릇 도(匋)자를 했습니다. 질그릇 도(匋)자는 쌀 포(勹)자 안에 장군 부(缶)자를 했습니다. 장군 부(缶)자는 진흙을 빚어서 만든 액체를 담는 그릇입니다. 도사(綯絲) 삭도(索綯) 승도(繩綯) 도보(綯寶) 천왕사도(天王寺綯)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