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s는 시장 기반 경제를 활용했습니다. 날짜: 2023년 1월 5일 원천: 워싱턴 주립대학교 요약: 500여 년 전 과테말라 중서부의 고지대에서 마야인들은 이전에 많은 고고학자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통치자의 감독이 훨씬 적은 상품을 사고팔았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흑요석 자원의 가용성과 그것을 형성하는 장인의 보급으로 인해 여러면에서 현대 시장 기반 경제를 암시하는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500여 년 전 과테말라 중서부의 고지대에서 마야인들은 이전에 많은 고고학자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통치자의 감독이 훨씬 적은 상품을 사고팔았습니다.
라틴 아메리카 고대( Latin American Antiquity )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 지배적인 키체(K'iche) 엘리트가 중앙 통제 지역 밖에 있는 사람들의 흑요석 조달 및 거래를 관리할 때 손을 대지 않는 접근 방식을 취했음을 보여줍니다.
이 지역에서는 도구와 무기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유리 같은 암석인 흑요석의 인근 공급원에 대한 접근이 독립적이고 다양한 획득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 의해 관리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흑요석 자원의 가용성과 그것을 형성하는 장인의 보급으로 인해 여러면에서 현대 시장 기반 경제를 암시하는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흑요석 거래가 마야 통치자에 의해 관리되었다고 가정했지만, 우리 연구는 이것이 적어도 이 분야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이 연구의 수석 저자이자 워싱턴 인류학 조교수인 Rachel Horowitz는 말했습니다 주립 대학. "사람들은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슈퍼마켓과 유사한 장소에 가서 장인의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것을 포함하여 상당한 경제적 자유를 누린 것 같습니다."
정치 조직에 관한 Maya Postclassic Period(1200-1524 AD)의 광범위한 서면 기록이 있지만 사회 엘리트가 어떻게 경제 권력을 행사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훨씬 적습니다. Horowitz는 한 지역의 경제 발전 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고고학자들이 프록시로 사용하는 흑요석 유물의 생산과 유통을 조사함으로써 K'iche'에 대한 이러한 지식 격차를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K'iche' 수도인 Q'umarkaj와 주변 지역의 50개 지역에서 발굴된 흑요석 유물에 대해 지구화학 및 기술 분석을 수행하여 원료의 원래 출처와 제조 기술을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K'iche'가 Central K'iche' 지역과 Q'umarkaj의 유사한 출처에서 흑요석을 획득했으며 이는 높은 수준의 중앙 집중식 통제를 나타냅니다. 지배 엘리트는 또한 지역이 아닌 흑요석, 특히 멕시코의 파추아 흑요석의 더 가치 있는 형태의 거래를 관리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핵심 지역을 벗어나서 K'iche가 정복한 지역에서는 흑요석 경제 네트워크의 유사성이 적었습니다. Horowitz의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사이트는 자체 흑요석 공급원에 접근할 수 있었고 사람들이 전문가가 암석으로 만든 블레이드 및 기타 유용한 도구를 구입할 수 있는 전문 장소를 개발했습니다.
"오랫동안 과거 사람들에게는 시장 경제가 없었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좀 이상합니다. 왜 이 사람들은 과거에 시장이 없었을까요?" 그녀가 말했다. "조사하면 할수록 이 사람들의 삶이 우리 삶과 비슷하다는 점을 더 많이 깨닫게 됩니다."
Tulane University의 Middle American Research Institute는 그녀가 연구에 사용했던 흑요석 칼날과 기타 유물을 Horowitz에게 빌려주었습니다. 유물은 1970년대에 발굴된 것이다.
앞으로 Horowitz는 마야인들이 무역을 수행하고 경제 시스템을 관리하며 일반적으로 삶을 영위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과테말라에 보관된 나머지 컬렉션을 더 많이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