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열 장관은 지난 18일 ‘한·일 재계회의’ 환송 오찬 축사를 통해 “한국과 일본이 출입국 간소화 조치와 같이 국민과 기업인들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숙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2006년 상호 비자면제 이후 약 20년 만에 출입국 간소화 조치가 실현되면 시간이 곧 경쟁력인 양국 경제인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한일 양국이 어렵게 일궈낸 관계개선의 흐름을 궤도에 안착시켜야 할 때가 됐다”며 “20세기 후반 프랑스와 독일이 역사적 화해를 이룬 이후 유럽 안정과 번영의 기관차 역할을 해 왔듯이, 한일 양국도 생각의 틀을 바꾸면 동북아와 인태지역의 안정과 번영의 기관차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은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협력 파트너일 뿐만 아니라, 한일 관계의 발전은 양국의 미래는 물론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양국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서로의 일상 속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다는 점도 높이 평가했다.
그는 “한국 젊은이들에게는 야키토리와 일본식 하이볼을 함께 즐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고, 김치볶음밥과 한국식 빙수, 양념치킨은 일본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로 자리잡았다”며 “최근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한강의 소설과 시집은 일본 서점가에서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고, 일본의 첫 노벨 문학상 수상자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 ‘설국’이 지금도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고 말했다.
지랄마
꺼져 미친놈들아
하이볼은 일본것도 아니면서 뭔 채식주의자랑 같은 선상에놔!!!!
지랄마
지랄 ㄴㄴ
나대
뭐라는겨 진짜
뒤진다 씨발 독도 뺏을라고 이색기들이
하이볼이 왜 일본거야; 이름부터가 highball인데
무슨 유럽연합도 아니고 여권 없이 오가게해서 얻는 이득이 한국이 더 클지 일본이 클지 생각을 해봐라
진짜 너무 싫어
개소리;;; 나 파스타 좋아하는데 이탈리아 여권없이 입국가능?
뭐래
꺼져 싫다고
꺼져시바
일본인이 댓글 달던데 만약의 지진 재난 대피로 이러는거같다고 쪽ㅂㅏ리들도 알아요 구한말처럼 일본인 대거이주시킬거니?지금은 경제침탈이고
뭔 개소리세요
뭐래
미친
아 순간 하이볼이 일본 술인줄 알고 개놀램
쌉소리하지마
지랄ㄴ
진짜씨발 지랄좀싸지마
ㅈㄹ..
지랄하지마 독도 여권없이 갈라고 어디 원숭이들이
지랄마 죽여버린다
뭔 미친소리를 하고 있어
뭔개소린데 진짜 올때 일본땅 내놔 그럼 ㅇㅈ
비비지마
하지말라고
딕쳐
지랄마 진짜 죽여버려
지랄노
징그러운 소리 말어라
ㅋㅋㅋ쌀국수 존나 먹는데 베트남도 하고 햄버거도 엄청 먹는데 미국도 하고 짜장면 엄청 먹는데 중국도 하지 왜
그 중에서 하이볼 제일 안 먹음 초밥 더해도 꼴등
머라냐 ㅆㅍ
팟타이먹는 한국인 케이팝즐기는 태국인 다 여권없이 오가라해라??? 지랄하네
지랄 노
꺼져 ㅆㅂ
꺼져 뭔솔
지랄하지머
뭐래 ㅅㅂ
ㅗㅗㅗ지랄
진짜할말이없다…단세포인가
미쳤나
지랄뼝
한국인 개인정보 쪽본에 팔아넘기려고 지랄하나
청원 그렇게 했는데 그거 다 어케 된거임?